수업내용/목표
굴곡법의 차이를 밝히고 단어의 분류 체계인 품사론을 익히게 하는 것이다.
- 수업목표
수강자로 하여금 형태론의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게 하여 단어 구조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고, 국어의 품사 분류를
이해하고
관련되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게 하여, 형태론과 통사론의
관계를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주차 |
학습 목표 및 주요내용(주제)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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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형태론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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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언어학에서 형태론이 차지하는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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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형태소와 관련된 몇 가지 개념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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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형태소의 종류와 분석 |
퀴즈 | |||
2 |
형태소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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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형태와 형태소 그리고 이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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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이형태 관계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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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이형태 분석과 형태음소 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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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단어의 본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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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단어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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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단어와 관련된 이슈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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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단어의 구성 요소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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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조어법 (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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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조어법: 합성법과 파생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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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합성어의 분류: 구성 방식과 의미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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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잇소리 현상과 사이시옷의 표기 |
퀴즈 | |||
5 |
조어법(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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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파생어와 접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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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파생어와 접미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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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파생어와 접미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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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격과 조사(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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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부사 형성 접미사와 피·사동 접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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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영파생 그리고 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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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우리말의 곡용과 조사 |
과제 | |||
7 |
격과 조사 (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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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주격조사와 관련된 문제들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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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주격조사와 관련된 문제들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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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대격조사와 속격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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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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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격과 조사 (I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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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속격조사와 부사격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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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구격조사와 보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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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보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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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어미 (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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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어미와 문법의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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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종결어미 1: 종결어미와 기분문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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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종결어미 2: 의문문 |
퀴즈 | |||
11 |
어미 (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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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선어말어미와 시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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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시제와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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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높임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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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어미 (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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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높임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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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높임법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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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품사론 1: 품사 체계 그리고 명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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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단어의 분류 (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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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품사론 2: 수사와 대명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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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품사론 3: 3인칭 대명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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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품사론 4: 사물대명사와 재귀대명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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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단어의 분류 (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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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품사론 5: 재귀대명사 그리고 관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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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품사론 6: 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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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품사론 7: 부정부사 그리고 용언 |
과제 | |||
15 |
기말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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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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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12% | 28%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국어문법론강의 (이익섭ㆍ채완, 학연사, 1999)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