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학습목표: 태국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과정을 마친학습자를위해태국어문장을만들기위해기본문형을읽히고나서동사가둘이상사용된 문형 익히기를 목표로 한다.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차시 |
학습내용 |
1 |
태국어의 문장구성 |
1-1 |
태국어 문장의 특성 |
1-2 |
태국어 문장의 구성성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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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계동사, 상태동사, 동작동사, 부정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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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문장의 종류 |
2-1 |
체언술어문 |
2-2 |
형용사술어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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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동사술어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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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태국어의 기본문형1 |
3-1 |
<1형식> S+Vi 문형 |
3-2 |
<2형식, 3형식> 문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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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4형식> S+Vtt+DO+IO 문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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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태국어의 기본문형2 |
4-1 |
<5형식> S+Vt+O+OC 문형 |
4-2 |
<6형식> มี+N 문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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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의문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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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태국어의 결합문형1 |
5-1 |
มี+N 문형 |
5-2 |
<1형식> + <1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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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1형식> + 상태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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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태국어의 결합문형2 |
6-1 |
(1+3,4) 형식 |
6-2 |
(3+1,2)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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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3+1,3)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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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태국어의 결합문형3 |
7-1 |
(3+3,4) 형식 |
7-2 |
(3+3,3+4,수동태)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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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SentenceV,SVSentence,사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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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출석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0% | 10% | 20% | 5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본 강좌의 수준
본 강좌는 태국어 문자를 익힌 초보 학습자를 위한 과정으로
성조를포함하여태국문자를읽고쓸수있는지식과함께단어의의미를파악하는어휘력이 뒷받침 되어야 수강이 가능하다.
2. 선수요건
태국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과정을 마친 학습자를
위한강좌이므로,주차별강좌에들어가기전해당교재에제시된어휘에대한발음을익히고어휘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는 예습을 철저히
해야한다.
1. 본 강좌의 주교재
본 강좌의 주차별로 제공하는 PDF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음.
2. 참고문헌
안종량『기초 태국어회화』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안종량 외,『기초 태국어』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이 강의를 이해하려면 먼저 문자(어휘)에 대한지식이있어야합니다.성조를포함하여문자읽기쓰기가되지않은학습자는먼저K-MOOC에서개설한<태국어문자배우기>강좌를수료하여야합니다.<태국어문자배우기>강좌를수료하지않은 학습자가신청할경우엔두강좌를병행하면서해야하며많은노력이요구됩니다.
태국어 문자를 읽고 쓰고 그 의미를 알면학습하기에그다지어렵지는않습니다.태국어문장은동사나형용사의어형변화가없고,격조사를사용하지 않고, 단어(혹은구)의어순에의해정해지기에단어의배열규칙인기본문형을익히고나면태국어 문장만들기가어렵지않습니다.
예, 태국어는 한국어와 어순이 다릅니다. 영어의 기본문형과거의같습니다.주격목적격등격조사를사용하지않고시제에따른동사의형태도변하지않습니다.문장의주요성분인<주어,동사,목적어,보어>로이루어진6가지의기본문형에,보조성분인<시간,장소,특별성분>의어순을익히면문장을만드는데큰어려움은없습니다.
다양한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어휘력이뒷받침이되어야하듯이많으면많을수록좋습니다.기본적인외국어습득에는2,600시간의연습이필요하다고 합니다.제한된시간에서일상적으로널리자주사용하는어휘부터시작해서본인이관심을갖는 분야의어휘를습득해야하겠지요.일반적으로나만의문장400개에서사용하는어휘를알면좋겠습니다.어휘자료로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의안종량저『기초태국어회화』의각단원에나오는단어와,안종량외『기초태국어』부록편에주제별로수록한단어를참고하시길바랍니다.시중에스마트폰의앱이나네이버의태국어-한국어사전도참고하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