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후의 사진
CAUk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제 |
세부주제 |
대담자 |
1강 |
인간과사진의관계 |
- 일상의소통언어가된사진의본성과인간과의관계 - 사진을통한기억과정, 시간인식 |
|
2강 |
역사를검토해사진의개념을다시정리하기 (1) |
- 디지털시대의사진 – 사진을재정의하기 - 동시대의관점으로사진발명의역사재조명 (한국이미지연구소에서의대담) |
박주석교수, 사진역사학자/한국이미지연구원소장 |
3강 |
What is photography now? |
- 사진전공학생들과함께동시대사진의다양한질문들에대해이야기한다. (중앙대학교사진학과학생들의질문들을바탕으로) |
|
4강 |
공간체험으로서의사진전시 |
- 사진을통한공간의총체적체험, 사진컬렉션 (네덜란드암스테르담 Huis Marsellie 에서의대담) |
빌름판주텐달(Willem v. Zoetendaal), 포토북디자이너/전시기획자 |
5강 |
가족, 기억그리고사라지는사진앨범 |
- 가족사진의사회학 : 부르디외의중간예술, 가족과사진앨범 - 사진앨범의쇠퇴 : 사진의물질성과데이터로서의사진, 가족개념의변모, 새로운가족의등장 |
박평종교수, 미학/사진비평 |
6강 |
사진과퍼포먼스 |
- 확장된개념으로서의사진-퍼포먼스, 천경우작가의작품소개 - 뉴욕타임즈스퀘어에서의퍼포먼스 Versus등소개 |
|
7강 |
셀피(Selfie)의시대 |
- 창의적표현의민주화, 이미지의개인성, 사진을통한정체성, 인스타그램과사진, 요셉보이스 (신사동인생사진관3에서의대담) |
디륵플라이쉬만(Dirk Fleishmann), 조형예술가 |
8강 |
역사를검토해사진의개념을다시정리하기 (2) |
- 디지털시대의사진 - 사진을재정의하기 - 조선의사진(寫眞)과포토그라피(Photography) |
박주석교수, 사진역사학자/한국이미지연구원소장 |
9강 |
공공미술과환경으로서의사진 |
- 기술환경, 공공미술의인식변화에따른공간, 환경으로서의사진의가능성 |
이지윤교수, 미술사/전시기획자 |
10강 |
오브제안의전시장 – 포토북(Photobook) |
- 사진작품집의미적탐구, 손안의공간체험으로서의포토북 (네덜란드암스테르담 Van Zoetendaal Collecton에서의대담) |
빌름판주텐달(Willem v. Zoetendaal), 포토북디자이너/전시기획자 |
11강 |
디지털이미지언어로서의사진과사진교육 (1) |
- 일상의커뮤니케이션, 사진의권력 - 기술적우월성에기반을둔근대사진, 사진언어교육 |
박주석교수, 사진역사학자/한국이미지연구원 |
12강 |
중국의사진인식과현대사진 |
- 중국인들이인식하는사진과현대사진작가들의작품소개 (중국북경 CAFA Museum에서의대담) |
왕춘첸(Wang Chunchen), 큐레이터 |
13강 |
한국사진의뉴제너레이션 – Sizak |
- 실험적인한국신세대작가들의작품소개 - 한국과유럽에서의전시프로젝트 |
|
14강 |
AI와사진의미래 |
- AI는사진의생산과수용에어떤영향을미치는가 - 프로그램의강제성에종속되지않고인간의자유를추구하는사진은어디까지가능할까? |
박평종교수, 미학/사진비평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천경우 교수
- 현) 중앙대학교 사진학과 교수
- E-mail: tausend@cau.ac.kr
강좌지원팀
- 김도영
-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석사과정 수료
- E-mail: dydy916@gmail.com
- 김지희
-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석사과정
- E-mail: jeehit19@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50% | 25% | 2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오. 없습니다. 수업의 예시 이미지에 대한 공부와 이해는 강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가기준은 무엇인가요?
본 강의는 사진 예술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강의입니다. 강의의 특성상 평가기준은 따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