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과 에듀테크
CAUk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구분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차시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AI와 인류의 미래 |
미래사회의 특성과 미래교육환경의 변화 |
1-1 |
미래란? 미래사회는 어떠할까? |
강좌영상 |
퀴즈(2) |
PDF 제공 |
1-2 |
과학기술 변화 |
강좌영상 |
|||||
1-3 |
산업 및 일자리구조 변화 |
강좌영상 |
|||||
1-4 |
사회 문화의 변화 |
강좌영상 |
|||||
2 |
미래교육 패러다임 |
세계 각국의 미래교육 준비,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
2-1 |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
강좌영상 |
퀴즈(2) |
PDF 제공 |
2-2 |
미래에 요구되는 역량 |
강좌영상 |
|||||
2-3 |
미래교육에서의 사회 인지적 지능 |
강좌영상 |
|||||
2-4 |
미래교육의 방향 |
강좌영상 |
|||||
3 |
미래교육 위한 현실진단 |
한국 교육문제를 말한다 |
3-1 |
한국 교육의 위치 |
강좌영상 |
퀴즈(2) 토론(1) |
PDF 제공 |
3-2 |
한국 교육의 위기 |
강좌영상 |
|||||
3-3 |
학교 교육의 변화 |
강좌영상 |
|||||
3-4 |
우리 교육에 주어진 과제 |
강좌영상 |
|||||
4 |
미래교육 시나리오 |
미래교육의 방향과 미래학교 시나리오 |
4-1 |
에듀테크와 학교변화 |
강좌영상 |
퀴즈(2) |
PDF 제공 |
4-2 |
미래학교 시나리오 |
강좌영상 |
|||||
4-3 |
미래학교 설계 |
강좌영상 |
|||||
4-4 |
미래학교에서 고려해야 할 가치 |
강좌영상 |
|||||
5 |
미래교육 학습자 |
미래학습자와 미래학습설계 |
5-1 |
미래 학습자란 누구인가? |
강좌영상 |
퀴즈(2) |
PDF 제공 |
5-2 |
미래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의 의미 |
강좌영상 |
|||||
5-3 |
미래 학습자의 필수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 |
강좌영상 |
|||||
5-4 |
미래교육의 모습 |
강좌영상 |
|||||
6 |
미래학습자의 역량 |
미래학습자를 창의인성교육 |
6-1 |
미래학습자의 핵심 역량: 창의성 |
강좌영상 |
퀴즈(2) |
PDF 제공 |
6-2 |
창의성 개발과 디자인 씽킹 |
강좌영상 |
|||||
6-3 |
감성교육의 필요성 |
강좌영상 |
|||||
6-4 |
사회정서적 역량을 위한 교육 |
강좌영상 |
|||||
7 |
미래교실의 모습 |
혼합형 강의, 개념과 유형 |
7-1 |
혼합형 강의란? |
강좌영상 |
퀴즈(2) 토론(1) |
PDF 제공 |
7-2 |
혼합형 강의 유형 |
강좌영상 |
|||||
7-3 |
혼합형 강의 유형별 수업설계 전략 |
강좌영상 |
|||||
7-4 |
혼합형 강의 참여 전략 |
강좌영상 |
|||||
8 |
미래학습전략 |
에듀테크, 미래학습을 위한 학습환경설계, 개별맞춤형 교육 |
8-1 |
미래 학습전략: 학습에 몰입하기 |
강좌영상 |
퀴즈(3) |
PDF 제공 |
8-2 |
인지적 몰입 전략 |
강좌영상 |
|||||
8-3 |
사회 정서적 몰입 전략 |
강좌영상 |
|||||
8-4 |
주도적, 행동적 몰입 전략 |
강좌영상 |
|||||
9 |
중간고사 |
9 |
보고서 제출 |
성찰 보고서 제출 |
|||
10 |
에듀테크활용하기 |
에듀테크 트랜드와 전망, AR, VR, 메타버스 |
10-1 |
에듀테크의 전망 |
강좌영상 |
퀴즈(2) |
PDF 제공 |
10-2 |
빠르게 성장하는 에듀테크 |
강좌영상 |
|||||
10-3 |
에듀테크와 교육산업 |
강좌영상 |
|||||
10-4 |
에듀테크의 속 학교의 변화 |
강좌영상 |
|||||
11 |
에듀테크 수업계획하기 |
에듀테크의 교육적 활용과 과제 |
11-1 |
메타버스와 에듀테크 |
강좌영상 |
퀴즈(2) |
PDF 제공 |
11-2 |
소셜러닝과 에듀테크 |
강좌영상 |
|||||
11-3 |
게임과 교육 : 게이미피케이션 |
강좌영상 |
|||||
11-4 |
에듀테크와 자기 구조화 학습 |
강좌영상 |
|||||
12 |
에듀테크 평가하기 |
빅데이터기반 학습분석 |
12-1 |
‘데이터’의 시대와 교수-학습
|
강좌영상 |
퀴즈(2) |
PDF 제공 |
12-2 |
학습분석이란 |
강좌영상 |
|||||
12-3 |
학습분석학의 사례 및 확장 |
강좌영상 |
|||||
12-4 |
학습분석학의 도전과 미래 |
강좌영상 |
|||||
13 |
에듀테크 적용하기 |
AI기반 개별 맞춤형 학습 |
13-1 |
AI in Education |
강좌영상 |
퀴즈(2) 토론(1) |
PDF 제공 |
13-2 |
AI와 함께하는 학습 |
강좌영상 |
|||||
13-3 |
AIEd 활용의 종류 |
강좌영상 |
|||||
13-4 |
개별 맞춤형 학습의 실현 |
강좌영상 |
|||||
14 |
에듀테크 생태계 |
에듀테크와 미래교육 생태계 |
14-1 |
미래교육 생태계란? |
강좌영상 |
퀴즈(3) |
PDF 제공 |
14-2 |
미래교육 생태계 구축 : 학생의 역할 |
강좌영상 |
|||||
14-3 |
미래교육 생태계 구축 : 부모의 역할 |
강좌영상 |
|||||
14-4 |
미래교육 생태계 구축 : 학교/사회의 역할 |
강좌영상 |
|||||
15 |
기말고사 |
15 |
계획서 제출 |
에듀테크 활용 계획서 제출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송해덕 교수
- 현)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미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 E-mail: hsong@cau.ac.kr
강좌지원팀
- 조교
- 한국대학교 전산학 박사과정
- E-mail: abc@example.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60% | 20% | 10% | 1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제공된 강의자료 확인해주세요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제공된 PDF 확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