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 동영상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4차 혁명시대에 공존의 과학기술과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전 세계 소외된 90%를 돕기 위해 창의적설계, ICT 교육 균등화운동, 메이커 운동, 창업 등의 구체적 실천적 글로벌 역량을 함량하는 과정을 배운다.

●강좌 계획●

 

- -주차별 강좌 계획- -

 

1주차. 공존의 패러다임

1-1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로 부름

1-2 연결됨, 양자역학, 새로운 형이학상

1-3 떼이야르의 우주진화론

 

2주차. 창조적인 삶

2-1 절정경험

2-2 미래 인재역량

2-3 인재혁명

 

3주차. 공존의 과학기술

3-1 기술의 정의와 가치

3-2 과학기술 문명의 양면성

3-3 과학기술 문명에서의 인간의 삶의 방식

 

4주차. 공존의 과학기술, 적정기술

4-1 과학기술, 그 정적한 발전은?

4-2 작은 것을 찾아가는 기술, 적정기술

4-3 적정기술의 발전과 쇠퇴

 

5주차. 가난한 사람을 위한 과학기술

5-1 소외된 90%의 사람들

5-2 적정기술, 성공과 실패 사례

5-3 적정기술이 성공하려면

 

6주차. 창의적 공학설계의 이해

6-1 창의적 공학설계 개론

6-2 공학설계에서 문제 정의

6-3 공학설계에서 문제 해결

 

7주차. 공존을 위한 시장, 농업 그리고 친환경 설계

7-1 가난한 사람의 시장

7-2 지속 가능한 농업

7-3 친환경 녹색설계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정보불균형 문제해결을 위한 ICT

9-1 정보 불균형의 문제

9-2 기술민주화

9-3 공평한 정보공유를 위한 창의적 설계들

 

10주차. 교육균등화를 위한 운동

10-1 오픈포그와 농장자동화

10-2 오픈소스, 솔라무선 도서관

10-3 ICT 창의적 설계 현지적용 사례 연구

 

11주차. 공존을 위한 디자인 씽킹

11-1 디자인 씽킹이란

11-2 디자인 씽킹의 역사

11-3 한국적 디자인 씽킹의 발굴 및 적용

 

12주차. 4차산업 혁명시대와 공존

12-1 4차산업혁명의 키워드들

12-2 적정기술과 디자인 Warka

12-3 적정기술 디자인과 워터박스 프로젝트

 

13주차. 메이커 운동과 이노베이션

13-1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메이커 운동

13-2 이노베이션과 창업활동

13-3 창업교육의 필요성

 

14주차. 대한민국의 하이텍 기반 고부가가치 스타업의 창업 활동

14-1 투자유치를 위한 발표 내용과 준비

14-2 창업을 돕는 정부의 지원제도

14-3 한국의 바이오헬스메디컬 스타트업의 사례

 

15주차.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님

권재열 교수

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소속

-담당TA

선푸름
충남대학교 의과학 의과학과 석사졸업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 담당 조교 (reum6133@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1. 중간20(8주차),기말20(15주차)

2. 과제 40 (6주차, 11주차)

2-1. 공존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문제 4- 프로젝트 형 협력과제 제출 후 상호평가

2-2. 창의설계문제 4개중 선택- 프로젝트 형 협력과제 후 결과물 제출 후 상호평가

3. 퀴즈 20 (각 주차별 학습내용 워크쉬트 완성 후 제출 - 교수자 평가)

4. 100 (이수기준 6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자연-공학-인문계-예체능 융합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양

●교재 및 참고문헌●

없음, 출판작업 준비 중

●자주 묻는 질문●

-교재문의

출판준비중.

강좌에 대한 문의 시,

reum6133@naver.com 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공학
    (그 외)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45분
    (14시간 4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8.07 ~ 2018.10.1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0.17 ~ 2018.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