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좌소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탐방은 총 15주차 간의 강의를 통해 전 세계의 다양한 나라의 역사, 지리, 예술, 문물에 대한
폭넓은 지적 호기심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각 강좌마다 현재 국제 정치 및 외교에서 커다란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제공하고, 각 나라별 대표적인 문화유산에 대한 역사적 배경, 그 의미 등에 대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2. 학습목표
① 현재 진행중인 UNESCO 산하 세계문화유산(World Heritage Site, WHS) 지정 및 보전 사업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② 전 세계의 중요한 문화유산들의 올바른 정보를 터득하고, 그 역사적 배경을 통한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습니다.
③ 문화유산의 보전 및 활용을 통한 글로벌 지식인의 지적·윤리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탐방> 주차별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비고
학습내용
1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의미
유네스코 세계유산 정의와 이를 다루는
학문분야인 고고학에 대해 알아본다.
1-1
고고학이란
무엇인가
1-2
유네스코 세계 유산의 이해
1-3
관광고고학이란 무엇인가?
퀴즈
2
한국의
문화유산
대한민국이 보유하고 있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2-1
경주 역사 유적지구
2-2
강화, 고창, 화순 지역의
고인돌
2-3
백제 역사 유적 지구
퀴즈
3
북한과 중국의 세계문화유산
북한과 중국 및 주변
소수민족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3-1
중국의 만리장성과 진시황릉
3-2
북한과 중국의 고구려 유적
3-3
티벳의 포탈라 사원궁
퀴즈
4
일본의 문화유산
일본 열도에 위치하는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4-1
고도 나라(奈良)의
문화재
4-2
효고현 히메지(姬路)성
4-3
오키나와의 구스쿠(御城) 유적
퀴즈
5
동남아시아의
문화유산
인도차이나 반도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5-1
캄보디아의 앙코르 와트 유적
5-2
베트남의 후에 역사유적
지구
5-3
미얀마의 피우 도시국가 유적
퀴즈
6
중앙아시아와
러시아의
세계문화유산
유라시아 북부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6-1
몽골의 카라코룸과 에르덴 주
6-2
실크로드와 중앙아시아의
문물교류
6-3
러시아의 샹트페체르부르크
퀴즈
7
남아시아의 세계문화유산
인도,
파키스탄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7-1
모헨조다로 선사 유적지
7-2
인도 아잔타 석굴 사원
7-3
인도 무굴 제국과 타지 마할
퀴즈
8
중동의 세계문화유산
이슬람 지역 일대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8-1
비스툰과 페르세폴리스
8-2
카르타고와 페트라
8-3
예루살렘과 구시가지
퀴즈
9
이집트의 세계문화유산
이집트 고대사 개설과 이집트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9-1
이집트 문명 및 고대왕조
9-2
이집트 신화 및 중요 유물
9-3
고대 이집트의 문화유산
퀴즈
10
지중해 유럽의 세계문화유산
지중해를 접한 유럽 지역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10-1
아크로폴리스와 아그리젠토
10-2
폼페이와 헤르쿨레니움
10-3
스페인 그라나다의 알함브라
궁전
퀴즈
11
유럽 선사시대의 세계문화유산
알프스 이북 유럽 지역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11-1
프랑스 돌도뉴 지역의 동굴
벽화
11-2
스톤헨지와 선사시대
거석기념물
11-3
중부 유럽의 철기 문화와
할슈타트
퀴즈
12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세계문화유산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12-1
아프리카의 초기 인류 유적지
12-2
아프리카의 선사시대와 초딜로
벽화
12-3
아프리카 왕국인 그레이트
짐바브웨
퀴즈
13
북중미의 세계문화유산
미국,
캐나다, 멕시코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13-1
캐나다의 랑스-오-메도즈
유적
13-2
미국 뉴멕시코의 푸에블로 데 타오스
유적
13-3
멕시코 마야 문명의 치첸 잇사
유적
퀴즈
14
남미의 세계문화유산
남미 지역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보고 본
강의의 결론을 제시한다
14-1
잉카제국의 쿠스코와 마추픽추
14-2
이스터섬의 라파누이 국립공원
14-3
세계문화유산을 안다는 것
퀴즈
15
기말고사
14주차까지의
강의 내용에 대한 총괄평가를 시험으로 치른다
15-1
4지선다형
객관식과 단답형 시험을 통한 학습 성취도 점검 (전체 성적의 90%
담당)
필요 시 off-line
Test 실시
15-2
15-3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유용욱 교수
현) 충남대학교 고고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석사
McGill University Anthropology 박사
주요 저서(역서)
- 인지인문학: 확장된 인지(2017, 공저),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 Archaeology of Communist Era(2017, 공저), Springer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