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한국스토리텔링의 원형 이미지

한국스토리텔링의 원형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수업내용

이 강좌는 현대의 영상콘텐츠를 한국 조선시대 소설과 비교하고, 이를 통해 한국 스토리텔링의 특성 혹은 전형적 모습을 탐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영상콘텐츠에는 영화와 소설이 포함되며, 조선시대 소설에는 장편소설, 단편 영웅소설 등이 모두 포함된다.
본 강좌가 조선시대 소설을 언급하는 만큼 조선시대 소설에 대한 개론적인 성격까지 아울러 지닌다.
이에 학습자들은 현대의 영상콘텐츠와 조선시대 소설의 두 성격을 한꺼번에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될 것이.

○ 수업목표

한국 스토리의 원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한국 스토리텔링의 원형이 어떤 방식으로 콘텐츠에 작용하는가에 대한 원리를 인식할 수 있다.

한국 스토리의 원형에 입각하여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강의 계획서
주차별 주제와 소주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주차 차시
1 문화산업과 스토리 문화산업에서 스토리의 중요성
원형 스토리와 고전소설
고전소설의 종류
2 고전소설과 TV드라마의 관계 고전소설에 대한 당대인의 인식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의 향유 방식
3 고전소설과 통속성 고전소설의 통속성
고전소설의 통속성과 현대 드라마1
고전소설의 통속성과 현대 드라마2
4 고전소설과 한국형 스토리 현대 한국 스토리의 특징 개괄
중국 현대 스토리텔링과의 비교
중국 스토리텔링의 시원
한국형 이야기의 출발점
5 한국형 스토리와 이원적 구조 이원적 구조의 양상
이원적 구조와 수평적 사고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특징
6 ‘영웅의 일대기’ 구조의 과거와 현재 영웅 일대기의 개념
한국형 영웅 일대기
영웅 일대기의 현대적 전개 양상
7 한국형 스토리와 혼사 혼사갈등의 원형과 특징
드라마 [솔 약국집 아들들]의 특징
드라마 [솔 약국집 아들들]의 원형
8 중간고사 중간고사
9 부부 갈등 스토리의 특징 부부 갈등 이야기와 드라마
부부 갈등 이야기의 원형
삼각관계 이야기의 원형
10 가문, 가장(家長), 가정 이야기의 원형 가장 문제와 계후 갈등 스토리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11 가문, 가장(家長), 가정 이야기의 원형 드라마 [천하일색 박정금]과 대하소설1
드라마 [천하일색 박정금]과 대하소설2
드라마 [카인과 아벨]의 원형
12 막장 스토리의 원형 막장 스토리의 원형
드라마 [아내의 유혹]의 원형
장편 소설과 한국 스토리의 윤리성
13 성공적 한국스토리의 요건 드라마 [꽃보다 남자]와 한국 스토리의 특징
만화와 스토리텔링
드라마 [대장금]의 성공 비결
14 한국형 스토리텔링을 위한 제언 한국형 스토리텔링을 위한 제언
게임과 스토리텔링(인터뷰)
원형 스토리와 게임(인터뷰)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송성욱 교수
송 성 욱 교수
국어국문학전공
Email: cukssu@catholic.ac.kr

가톨릭대학교 국어국문학 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고소설학회, 한국고전문학회 등에서 이사를 지낸 바 있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과 졸업하였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한국 고전소설이 주 전공이다.

공군사관학교에서 국어과 교관으로 복무하였으며, 서울대학교 규장각에서 특별연구원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다.

최근 한국 고전소설과 드라마, 문화산업 등과의 관련성을 다각도로 연구하였다.

주요 논저로는 「한국 대하소설의 미학」, 「한국 고전소설의 서사문법과 창작의식」, 「고소설과 TV드라마」 등이 있다.

강좌지원팀

김 경 석
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MOOC개발팀 팀원
Email: ziapia@catholic.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0% 10% 30% 30%

※  본 강좌는 상호작용 없이 청강형태로만 운영되는 이수증 미발급 강좌입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없음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가톨릭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11.01 ~ 2020.03.1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12.30 ~ 2020.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