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사회, 과막, 예술, 특히 인문학 등의 학문과 건축과 도시에 대한 지식이 융합하여 어떤 시너지와 에너지를 창출할수있는지학문 분야를 넘나드는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과제 |
1 |
도시건축 |
도시 건축 학문의 기본적 개념 이해 |
1-1. |
건축을 정의하는 화두들 |
|
1-2. |
건축과 도시가 인문학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
토론 |
|||
2 |
브랜드 |
도시 건축 브랜드와 스토리텔링의 힘(도시) |
2-1. |
도시 경관, 브랜딩, 랜드마크, 스토리텔링 1 |
|
2-2. |
도시 경관, 브랜딩, 랜드마크, 스토리텔링 2 |
|
|||
3 |
스토리텔링 |
도시 건축 브랜드와 스토리텔링의 힘(마을) |
3-1. |
터무니와 장소의 기억이 도시에게 주는 것 |
퀴즈 |
3-2. |
기술의 발전과 건축의 발전 |
|
|||
3-3. |
현대건축을 견인한 도시건축 이야기들 |
|
|||
4 |
건축과 인문학 |
도시건축 자산의 인문학적 부활(점적자산) |
4-1. |
스토리텔링을 통한 도시건축 자산의 재활용 |
|
4-2. |
도시건축 자산 재활용 건축기법 1 |
|
|||
5 |
건축과 인문학 |
도시건축 자산의 인문학적 부활(면적자산) |
5-1. |
스토리텔링을 통한 도시건축 자산의 재활용 |
|
5-2. |
도시건축 자산 재활용 건축기법 2 |
|
|||
5-3. |
도시건축 자산 재활용 건축기법 3 |
퀴즈 |
|||
6 |
상상력과도시 |
아름다움 것과 상상력 그리고 도시 |
6-1. |
아름다운 것은 적을 두렵게 한다. |
|
6-2. |
상상력이 재편하는 도시와 공간 |
도시건축답사리포트제출 |
|||
7 |
건축과 과학 |
도구와 과학, 그리고 건축 |
7-1. |
도구의 발전이 견인하는 도시 |
|
7-2. |
과학기술과 건축의 은밀한 만남 |
|
|||
8 |
공간주권 |
공간주권 – 공간의 주인은 누구인가 |
8-1. |
공간의 주인될 권리 |
토론 |
8-2. |
마을의 재탄생 - 공간주권 |
|
|||
9 |
조형예술 |
조형예술과 건축 1 |
9-1. |
회화와 건축 1 |
퀴즈 |
9-2. |
회화와 건축 2 |
|
|||
10 |
조형예술 |
조형예술과 건축 2 |
10-1. |
미술과 건축 |
|
10-2. |
영화와 건축 |
|
|||
11 |
조형예술 |
조형예술과 건축 3 |
11-1. |
사진과 건축 - 시점 |
건축사진제출 |
11-2. |
사진과 건축 - 공간 |
|
|||
11-3. |
사진과 건축 - 연출 |
|
|||
12 |
건축장치 |
도시의 인문학적 건축 장치들 |
12-1. |
유쾌한 가로시설물 |
|
12-2. |
가로시설물에서 ‘폴리’, 상상놀이터로 |
|
|||
13 |
집짓기 |
인문학적 집짓기 1 |
13-1. |
인문학적 집짓기 기본기 1 |
|
13-2. |
인문학적 집짓기 기본기 2 |
|
|||
14 |
집짓기 |
인문학적 집짓기 2 |
14-1. |
살고싶은 집에서 놀고싶은 집으로 |
|
14-2. |
놀고싶은 집, 한국 전통건축에서 배우다 |
|
|||
15 |
평가 |
기말시험 |
단답형 시험 |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0% | 10% | 20% | 50% |
※ 총 5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오, 없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