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숲으로 떠나는 건강여행 동영상

숲으로 떠나는 건강여행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Well-being을 넘어서 Natural-being이 화두가 되는 시대이다. Natural-being은 자연과 더불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살자는 말이다. 왜 인간은 숲을 비롯한 자연과 함께 살아야 하는가? 인간은 숲에서 태어나 숲과 함께 살아왔기 때문이다. 본 강좌는 숲은 인간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으며 숲을 활용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산림치유’에 관한 내용을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강의한다. 또한 각 주제(매주)마다 수강자들이 숲을 생활 속에서 실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한 방법을 제시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별 세부 학습주제 및 일정

주차별 세부 학습주제 및 일정, 각 주차별로 강의의 세부 주제와 해당 주차에 수행해야 하는 과제 요약
주차(Week)주제(Topic)소주제(Lecture Sequence)과제(Homework)
Week 1 1. 숲과 인간 1. 숲이란 무엇인가? 1주차 퀴즈 및 토론
2. 숲이 가진 다양한 가치(1)
3. 숲이 가진 다양한 가치(1)
Week 2 2. 숲과 건강, 산림치유란 무엇인가? 1. 산림치유란? 2주차 퀴즈 및 토론
2. 왜 산림치유인가?
3.산림치유의 터, 우리나라의 숲
Week 3 3. 산림치유에 관한 기초적 이론 1. 바이오필리아 3주차 퀴즈 및 토론
2. 주의 집중 이론
3. 진화심리이론 및 기타이론
Week 4 4. 숲은 건강의 원천, 무엇이 우리를 건강하게 하나? (1) 1. 피톤치드 4주차 퀴즈 및 토론
2. 나무와 풀
3. 산소, 운동 요소들
Week 5 5. 숲은 건강의 원천, 오감을 자극하는 요소들 (2) 1. 시각요인, 경관 5주차 퀴즈 및 토론
2. 청각
3. 후각, 촉각 그리고 미각
Week 6 6. 숲과 스트레스: 숲에서 스트레스를 날리자 1. 스트레스란 무엇일까? 6주차 퀴즈 및 토론
2. 스트레스와 우리 몸
3. 숲과 스트레스 해소
Week 7 7. 숲과 행복 1. 행복이란? 7주차 퀴즈 및 토론
2. 우리는 행복한가?
3. 숲과 행복
Week 8 8. 중간고사 1~7주차 학습내용 점검 객관식 20문항
Week 9 9. 숲과 건강에 대한 연구와 평가 1. 연구란? 9주차 퀴즈 및 토론
2. 왜 연구인가?
3. 숲과 건강에 대한 연구 사례
Week 10 10. 산림치유 정책과 법규 1. 산림치유와 복지 정책의 탄생 배경 10주차 퀴즈 및 토론
2. 왜 산림복지인가?
3. 산림복지 정책의 사례
Week 11 11. 산림치유와 건강에 대한 프로그램 1.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개발 11주차 퀴즈 및 토론
2.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평가
3.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사례들
Week 12 12. 산림치유와 복지분야의 자격과 일자리 1. 전문가 좌담회 (1) 12주차 퀴즈 및 토론
2. 전문가 좌담회 (2)
3. 전문가 좌담회 (3)
Week 13 13. 산림치유 시설안내 (1) 1. 국립산림치유원의 프로그램과 시설 소개 (1) 13주차 퀴즈 및 토론
2. 국립산림치유원의 프로그램과 시설 소개 (2)
3. 국립산림치유원의 프로그램과 시설 소개 (3)
Week 14 14. 산림치유 시설안내 (2) 1. 장성 치유의 숲/산음 치유의 숲 프로그램과 시설 안내 (1) 14주차 퀴즈 및 토론
2. 장성 치유의 숲/산음 치유의 숲 프로그램과 시설 안내 (2)
3. 장성 치유의 숲/산음 치유의 숲 프로그램과 시설 안내 (3)
Week 15 15. 기말고사 9~14주차 학습내용 점검 객관식 20문항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신원섭교수
교수 신원섭
현) 충북대학교 산림학과 교수
University of New Brunswick(Canada) 석사
University of Toronto(Canada) 박사
FAO 산림위원회 의장 역임 중
E-mail: shinwon@chungbuk.ac.kr

강좌지원팀

전진영TA
조교 전진영
충북대학교 산림치유학협동과정 박사과정
E-mail: forest-bb@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 및 평가 정보

<숲으로 떠나는 건강 여행> 강좌는 매 주차 퀴즈(60%),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각 20%)를 통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수강생 여러분들이 수행하게 될 주차별 퀴즈는 주차별 8문제 내외로 객관식, 단답형, O,X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 20개의 객관식 문항입니다. 각 학습활동의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이상 취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강대상

본 강좌는 산림치유학의 이론과 최근 동향, 우리나라 산림치유의 역사와 정책을 학습함으로써 산림치유의 이로움을 전수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일반대중 및 관련업계 종사자들도 이 강좌를 수강하여 산림치유학분야를 이해하고 진로탐색 및 향후 한국의 산림치유 분야에 동참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선수요건

본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미리 수강해야 하는 과목은 별도로 없습니다.

교재

주교재

1. 힐링산림욕(신원섭, 이룸나무, 2019)

2. 숲으로 떠나는 건강여행 (신원섭, 지성사, 2007)

※ 주교재를 지참하지 않더라도 강의를 수강하는 데 지장이 없으므로 편하게 강의를 수강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지원

1. 학업적 지원

주차별로 제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명시하고, 매 주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들이 주차별 학습할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수자와 TA가 전반적으로 강좌를 운영하며 24시간 이내 질의 및 토론 게시글을 확인하겠습니다.

2. 행정적 지원

게시판을 통해 들어오는 학습자들의 요구 및 질의사항을 24시간 이내로 성실하고 빠르게 처리함. 또한, 수강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수강신청 등 학습을 위한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안내하여 원활히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3. 기술적 지원

충북대학교 K-MOOC 담당자와 협력하여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필요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를 점검하여 예방하겠습니다.

상호작용

1. 학습자-교수자간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겠습니다. 게시판은 학습자가 질문 및 건의사항을 올리고 교수자가 응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수자가 지정한 박사과정의 TA가 강의 게시판에 상주하고, 필요시 학습자와 TA가 이메일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2. 학습자-학습자간

게시판을 통해 학습자들 간 유용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교수자가 참여하여 정보 교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자연과학
    (농림ㆍ수산)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01분
    (16시간 1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9.10 ~ 2019.12.0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9.16 ~ 2020.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