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별 세부 학습주제 및 일정
주차(Week) | 주제(Topic) | 소주제(Lecture Sequence) | 과제(Homework) |
---|---|---|---|
Week 1 | 1. 숲과 인간 | 1. 숲이란 무엇인가? | 1주차 퀴즈 및 토론 |
2. 숲이 가진 다양한 가치(1) | |||
3. 숲이 가진 다양한 가치(1) | |||
Week 2 | 2. 숲과 건강, 산림치유란 무엇인가? | 1. 산림치유란? | 2주차 퀴즈 및 토론 |
2. 왜 산림치유인가? | |||
3.산림치유의 터, 우리나라의 숲 | |||
Week 3 | 3. 산림치유에 관한 기초적 이론 | 1. 바이오필리아 | 3주차 퀴즈 및 토론 |
2. 주의 집중 이론 | |||
3. 진화심리이론 및 기타이론 | |||
Week 4 | 4. 숲은 건강의 원천, 무엇이 우리를 건강하게 하나? (1) | 1. 피톤치드 | 4주차 퀴즈 및 토론 |
2. 나무와 풀 | |||
3. 산소, 운동 요소들 | |||
Week 5 | 5. 숲은 건강의 원천, 오감을 자극하는 요소들 (2) | 1. 시각요인, 경관 | 5주차 퀴즈 및 토론 |
2. 청각 | |||
3. 후각, 촉각 그리고 미각 | |||
Week 6 | 6. 숲과 스트레스: 숲에서 스트레스를 날리자 | 1. 스트레스란 무엇일까? | 6주차 퀴즈 및 토론 |
2. 스트레스와 우리 몸 | |||
3. 숲과 스트레스 해소 | |||
Week 7 | 7. 숲과 행복 | 1. 행복이란? | 7주차 퀴즈 및 토론 |
2. 우리는 행복한가? | |||
3. 숲과 행복 | |||
Week 8 | 8. 중간고사 | 1~7주차 학습내용 점검 | 객관식 20문항 |
Week 9 | 9. 숲과 건강에 대한 연구와 평가 | 1. 연구란? | 9주차 퀴즈 및 토론 |
2. 왜 연구인가? | |||
3. 숲과 건강에 대한 연구 사례 | |||
Week 10 | 10. 산림치유 정책과 법규 | 1. 산림치유와 복지 정책의 탄생 배경 | 10주차 퀴즈 및 토론 |
2. 왜 산림복지인가? | |||
3. 산림복지 정책의 사례 | |||
Week 11 | 11. 산림치유와 건강에 대한 프로그램 | 1.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개발 | 11주차 퀴즈 및 토론 |
2.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평가 | |||
3.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사례들 | |||
Week 12 | 12. 산림치유와 복지분야의 자격과 일자리 | 1. 전문가 좌담회 (1) | 12주차 퀴즈 및 토론 |
2. 전문가 좌담회 (2) | |||
3. 전문가 좌담회 (3) | |||
Week 13 | 13. 산림치유 시설안내 (1) | 1. 국립산림치유원의 프로그램과 시설 소개 (1) | 13주차 퀴즈 및 토론 |
2. 국립산림치유원의 프로그램과 시설 소개 (2) | |||
3. 국립산림치유원의 프로그램과 시설 소개 (3) | |||
Week 14 | 14. 산림치유 시설안내 (2) | 1. 장성 치유의 숲/산음 치유의 숲 프로그램과 시설 안내 (1) | 14주차 퀴즈 및 토론 |
2. 장성 치유의 숲/산음 치유의 숲 프로그램과 시설 안내 (2) | |||
3. 장성 치유의 숲/산음 치유의 숲 프로그램과 시설 안내 (3) | |||
Week 15 | 15. 기말고사 | 9~14주차 학습내용 점검 | 객관식 20문항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교수 신원섭
- 현) 충북대학교 산림학과 교수
- University of New Brunswick(Canada) 석사
- University of Toronto(Canada) 박사
- FAO 산림위원회 의장 역임 중
- E-mail: shinwon@chungbuk.ac.kr
강좌지원팀
- 조교 전진영
- 충북대학교 산림치유학협동과정 박사과정
- E-mail: forest-bb@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 및 평가 정보
<숲으로 떠나는 건강 여행> 강좌는 매 주차 퀴즈(60%),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각 20%)를 통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수강생 여러분들이 수행하게 될 주차별 퀴즈는 주차별 8문제 내외로 객관식, 단답형, O,X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 20개의 객관식 문항입니다. 각 학습활동의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이상 취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강대상
본 강좌는 산림치유학의 이론과 최근 동향, 우리나라 산림치유의 역사와 정책을 학습함으로써 산림치유의 이로움을 전수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일반대중 및 관련업계 종사자들도 이 강좌를 수강하여 산림치유학분야를 이해하고 진로탐색 및 향후 한국의 산림치유 분야에 동참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선수요건
본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미리 수강해야 하는 과목은 별도로 없습니다.
교재
주교재
1. 힐링산림욕(신원섭, 이룸나무, 2019)
2. 숲으로 떠나는 건강여행 (신원섭, 지성사, 2007)
※ 주교재를 지참하지 않더라도 강의를 수강하는 데 지장이 없으므로 편하게 강의를 수강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지원
1. 학업적 지원
주차별로 제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명시하고, 매 주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들이 주차별 학습할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수자와 TA가 전반적으로 강좌를 운영하며 24시간 이내 질의 및 토론 게시글을 확인하겠습니다.
2. 행정적 지원
게시판을 통해 들어오는 학습자들의 요구 및 질의사항을 24시간 이내로 성실하고 빠르게 처리함. 또한, 수강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수강신청 등 학습을 위한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안내하여 원활히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3. 기술적 지원
충북대학교 K-MOOC 담당자와 협력하여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필요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를 점검하여 예방하겠습니다.
상호작용
1. 학습자-교수자간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겠습니다. 게시판은 학습자가 질문 및 건의사항을 올리고 교수자가 응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수자가 지정한 박사과정의 TA가 강의 게시판에 상주하고, 필요시 학습자와 TA가 이메일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2. 학습자-학습자간
게시판을 통해 학습자들 간 유용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교수자가 참여하여 정보 교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