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소비자 행동의 심리학 개관 |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
퀴즈1 |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
보충학습: 소비자 관련 유관단체 소개 |
소비자 행동 연구방법 |
심화학습: [사례연구]쇼핑리스트 비교하기 |
2 |
지각과 소비자 심리 |
감각특성과 지각과정 |
퀴즈1 |
지각의 심리학적 원리 |
보충학습:국내 외 유명 브랜드 스토리 소개 사이트 연결 |
브랜드 지각과 마케팅 전략 |
심화학습: [사례연구]감각자극 특성으로 소비자의 반응 행동은 변화하는가? |
3 |
학습과 소비자행동 |
고전적 조건화와 소비자행동 |
퀴즈1 |
도구적 조건화와 소비자행동 |
보충학습: 고전적 학습실험, 도구적 학습실험 동영상 링크 연결 |
관찰학습과 마케팅 적용 |
심화학습:[사례연구]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냄새와 소비자 행동 |
4 |
기억과 소비자심리 |
기억의 특성 및 구조 |
퀴즈1 |
연합망 이론과 활용 |
심화학습:[사례연구]향수(nostalgia) 마케팅 의미와 사례 |
기억의 마케팅 적용 |
전문가 인터뷰1 |
5 |
관여도, 동기와 가치 |
소비자 관여도 |
퀴즈1 |
동기와 소비자 행동 |
보충학습: 한국인의 소비가치에 관한 자료 링크 |
가치와 소비자 행동 |
심화학습:[사례연구]소비자 관여도에 관한 오해 |
6 |
태도의 형성과 변화 |
태도의 개념과 기능 |
퀴즈1 |
피시바인 태도이론 |
보충학습: PPL 관련 연구논문 제공 |
태도변화 이론들 |
심화학습:[사례연구]단순노출효과 실험 사례 |
7 |
태도 변화의 커뮤니케이션 |
설득 과정에 대한 이해 |
퀴즈1 |
설득효과 과정이론 |
보충학습: 효과적인 설득기법 관련 서적 소개, 링크연결 |
다양한 설득 기법들 |
심화학습:[사례연구]"Low-Ball"테크닉 |
중간고사 |
[이수증 발급 필수]학습자만족도 조사 1 |
|
9 |
성격과 소비자 행동 |
자기개념과 소비행동 |
퀴즈1 |
소비자 성격 이론 |
보충학습: 외모의 영향력 관련 서적 소개 |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특성들 |
심화학습:[사례연구]외모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력 |
10 |
브랜드와 소비자 행동 |
브랜드란 무엇인가? |
퀴즈1 |
브랜드와 소비행동 관계 |
보충학습: 브랜드 관리 관련 읽을거리 소개 |
기업의 브랜드 관리 |
심화학습:[사례연구]가격과 브랜드, 품질 간의 관계에 대한 소비자 추론 |
11 |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
구매의사결정의 특성 |
퀴즈1 |
대안의 평가와 선택과정 |
보충학습:구매 장소의 변화에 관한 자료 링크 |
휴리스틱 결정과 구매행동 |
심화학습:[사례연구]의사결정과정에 작동하는 프레이밍의 효과 |
12 |
소비행동의 대인적, 상황적 영향 |
가족과 소비자 행동 |
퀴즈1 |
대인적, 상황적 영향력 |
테마영상: 전문가 인터뷰2 |
준거집단, 유행과 동조 |
심화학습:[사례연구]소비에서의 문화적 영향 |
13 |
온라인 소비자 행동 |
온라인 소비환경의 특성 |
퀴즈1 |
온라인 소비자의 정보탐색 |
보충학습:주요 SNS 사이트의 구전 마케팅 링크 |
e-구전과 온라인 구매결정 |
심화학습:[사례연구]온라인 구전의 설득효과에 대한 연구 |
14 |
소비와 소비자의 미래 |
지속가능한 소비 |
퀴즈1 |
소비의 미래 |
보충학습:소비와 행복 관련 논문 읽기자료 제공 |
행복한 소비의 의미 |
심화학습:[사례연구]이타적 소비에 대한 연구 |
기말시험 |
[이수증 발급 필수]학습자만족도 조사 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