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소비자행동의 심리학 이미지

소비자행동의 심리학




강좌 소개

수업내용 및 목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심리학 이론들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태도형성 및 변화과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욕구와 자기개념, 가치관과 성격 등 내적 심리요인과 준거집단, 유행, 문화 등 외적 환경요인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인공지능시대의 소비자로서 온라인 소비행동에 대해 학습하고, 현대인에게 소비의 의미와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한다.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주요학습활동
1 소비자 행동의 심리학 개관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퀴즈1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보충학습: 소비자 관련 유관단체 소개
소비자 행동 연구방법 심화학습: [사례연구]쇼핑리스트 비교하기
2 지각과 소비자 심리 감각특성과 지각과정 퀴즈1
지각의 심리학적 원리 보충학습:국내 외 유명 브랜드 스토리 소개 사이트 연결
브랜드 지각과 마케팅 전략 심화학습: [사례연구]감각자극 특성으로 소비자의 반응 행동은 변화하는가?
3 학습과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와 소비자행동 퀴즈1
도구적 조건화와 소비자행동 보충학습: 고전적 학습실험, 도구적 학습실험 동영상 링크 연결
관찰학습과 마케팅 적용 심화학습:[사례연구]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냄새와 소비자 행동
4 기억과 소비자심리 기억의 특성 및 구조 퀴즈1
연합망 이론과 활용 심화학습:[사례연구]향수(nostalgia) 마케팅 의미와 사례
기억의 마케팅 적용 전문가 인터뷰1
5 관여도, 동기와 가치 소비자 관여도 퀴즈1
동기와 소비자 행동 보충학습: 한국인의 소비가치에 관한 자료 링크
가치와 소비자 행동 심화학습:[사례연구]소비자 관여도에 관한 오해
6 태도의 형성과 변화 태도의 개념과 기능 퀴즈1
피시바인 태도이론 보충학습: PPL 관련 연구논문 제공
태도변화 이론들 심화학습:[사례연구]단순노출효과 실험 사례
7 태도 변화의 커뮤니케이션 설득 과정에 대한 이해 퀴즈1
설득효과 과정이론 보충학습: 효과적인 설득기법 관련 서적 소개, 링크연결
다양한 설득 기법들 심화학습:[사례연구]"Low-Ball"테크닉
중간고사 [이수증 발급 필수]학습자만족도 조사 1  
9 성격과 소비자 행동 자기개념과 소비행동 퀴즈1
소비자 성격 이론 보충학습: 외모의 영향력 관련 서적 소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특성들 심화학습:[사례연구]외모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력
10 브랜드와 소비자 행동 브랜드란 무엇인가? 퀴즈1
브랜드와 소비행동 관계 보충학습: 브랜드 관리 관련 읽을거리 소개
기업의 브랜드 관리 심화학습:[사례연구]가격과 브랜드, 품질 간의 관계에 대한 소비자 추론
1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구매의사결정의 특성 퀴즈1
대안의 평가와 선택과정 보충학습:구매 장소의 변화에 관한 자료 링크
휴리스틱 결정과 구매행동 심화학습:[사례연구]의사결정과정에 작동하는 프레이밍의 효과
12 소비행동의 대인적, 상황적 영향 가족과 소비자 행동 퀴즈1
대인적, 상황적 영향력 테마영상: 전문가 인터뷰2
준거집단, 유행과 동조 심화학습:[사례연구]소비에서의 문화적 영향
13 온라인 소비자 행동 온라인 소비환경의 특성 퀴즈1
온라인 소비자의 정보탐색 보충학습:주요 SNS 사이트의 구전 마케팅 링크
e-구전과 온라인 구매결정 심화학습:[사례연구]온라인 구전의 설득효과에 대한 연구
14 소비와 소비자의 미래 지속가능한 소비 퀴즈1
소비의 미래 보충학습:소비와 행복 관련 논문 읽기자료 제공
행복한 소비의 의미 심화학습:[사례연구]이타적 소비에 대한 연구
기말시험 [이수증 발급 필수]학습자만족도 조사 2  

교수 소개

박은아 교수
박은아 교수
소속 : 대구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
학력 : 고려대학교 심리학 학사, 석.박사(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전공)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Post-Doc Research Fellow
경력 : (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연구위원
          (현) 한국광고학회,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이사
          (현) 소비자학회, 광고홍보학회, 이화사회과학연구논총 편집위원
저서 : 『한국인의 미디어와 소비트렌드』, 커뮤니케이션북스(2008.11.28),
          『광고심리학』, 커뮤니케이션북스(2009.08.20)
          『아름다움의 권력』, 소울메이트(2009.10.05) 등

강좌 수강 정보

강좌 주요대상 및 선수 요건

◈ 강좌 주요대상
    : 심리학 및 마케팅 관련 학과 전공생, 실무자, 기타 소비자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습자들
◈ 선수요건
    : 이 강의를 듣기 위해서 따로 들어야할 강의는 없습니다.
     다만, 심리학 개론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강의를 듣는데 보다 이해하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

강좌 수강 정보

평가항목 및 이수 기준

수업참여도
(OT 수강, 만족도조사 참여 등)
주차별 퀴즈 과제
(토론, 에세이제출)
중간고사 기말고사
5% 25% 20% 25% 25%

※ 이수 기준 : 평가항목별 점수 합계 60점 이상
※ 본 강좌는 '대구대학교 재학생들'을 위한 학점 인정 과목으로 활용됨
(본 사이트 내에서 차등된 이수 기준은 적용되지 않으며, 오프라인으로 별도의 추가 과제 및 시험이 제공될 예정)

교재

주차별 강의자료 PDF 파일로 제공

Teaching Assistant 소개

김보라 튜터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석사과정
E-mail:unlovebora@naver.com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5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8.13 ~ 2018.11.1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09.03 ~ 2018.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