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소매틱 재활 동영상

소매틱 재활




강좌 소개

수업개요 및 목표

  • 수업개요: 본 수업은 최근 국내외 스포츠 재활관련 연구 및 현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소매틱 움직임을 적용한 재활운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수업목표: 1. 소매틱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다.
                   2. 소매틱과 생활재활의 융합적 이해를 파악할 수 있다.
                   3. 현대사회에서 소매틱재활의 영역에 대해 이해하고 삶속에서 적용할 수 있다.

학습 대상

  • 스포츠 재활, 운동처방 등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 대학에서 관련 전공 수업을 듣는 학생
  • 관련분야 종사자 등

강좌 계획

소매틱 재활 강좌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주요학습활동
1 소매틱이란 무엇인가? 소매틱의 개념  
소매틱의 구성 요소
소매틱 체(현)화의 과정 1주차 퀴즈
2 소매틱의 연구영역과 적용분야1 소매틱의 발전 배경  
소매틱 관련 국내 연구 현황/ 경향1
소매틱 관련 국내 연구 현황/ 경향2 2주차 퀴즈
3 소매틱과 동양철학 소매틱과 동양철학 생각나누기(에세이)
소매틱과 동양무도
소매틱과 무용 3주차 퀴즈
4 소매틱 기반 움직임 교육의 원리 소매틱 기반 움직임 교육원리1
소매틱 기반 움직임 교육원리2 생각나누기
소매틱 기반 움직임 교육원리3 4주차 퀴즈
5 소매틱 기반 움직임 교육 프로그램 구성법 몸의 총체성
몸의 수직성과 전면성
몸의 균형성과 수평성 5주차 퀴즈
6 소매틱 움직임 치료의 개념 및 치료 범위 소매틱 움직임 치료의 개념
소매틱 움직임 치료의 적용 및 효익1
소매틱 움직임 치료의 적용 및 효익2 6주차 퀴즈
7 운동재활의 개념 운동재활의 개념1
운동재활의 개념2
운동재활의 적용분야 7주차 퀴즈
8 중간고사 [이수증 발급 필수] 학습 중간 점검 설문  
9 운동재활의 구성요소 치료평가 및 운동처방  
근력 운동 / 스트레칭의 이해1
근력 운동 / 스트레칭의 이해2 9주차 퀴즈
10 경추 교정 및 통증완화를 위한 소매틱 재활 경추의 해부학적 이해 및 통증의 원인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경추) -매트 운동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경추) -소도구 운동 10주차 퀴즈
11 요추 교정 및 통증완화를 위한 소매틱 재활 요추의 해부학적 이해 및 통증의 원인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요추) -매트 운동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요추) -소도구 운동 11주차 퀴즈
12 골반 교정 및 통증완화를 위한 소매틱 재활 골반의 해부학적 이해 및 통증의 원인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골반) -매트 운동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골반) -소도구 운동 12주차 퀴즈
13 어깨근육 통증완화를 위한 소매틱 재활 어깨근육의 해부학적 이해 및 통증의 원인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어깨) -매트 운동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어깨) -소도구 운동 13주차 퀴즈
14 코어근육 강화를 위한 소매틱 재활 코어근육의 해부학적 이해 및 중요성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코어) -매트 운동 생각나누기(에세이)
소매틱 재활 운동의 실제(코어) -소도구 운동 14주차 퀴즈
15 기말고사    

교수 소개

권욱동 교수 사진
권욱동 교수
소속 : 대구대학교 인문교양대학 스포츠레저학과 교수
학력 : 연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 이학박사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Human Kinetics, Post Doctoral Fellowship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Asian Center, Visiting Associate Professor
경력 :(현) 한국체육인문학연구소(대구대학교 부설) 소장
          (현) 한국체육철학회 부회장
역서 : 『스포츠, 체육철학』연세대학교 출판부(2009),
          『체육스포츠 인물사』21세기 교육사(2004),

Teaching Assistant 소개

박성혜 튜터
체육학과 스포츠사회학 전공 박사과정 수료
E-mail:qkrsh1222@hanmail.net(강의 내용 및 토론 관련)
한아름 튜터
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 석사과정
E-mail:niceguy8318@naver.com(과제 및 퀴즈 관련)

강좌 수강 정보

평가항목 및 이수 기준

평가항목 및 이수 기준표
수업참여도
(OT 수강, 만족도조사 참여 등)
주차별 퀴즈 과제
(에세이 제출)
중간고사 기말고사
5% 25% 20% 25% 25%

※ 수업참여도는 'OT 수강, 토론 활동, 학습점검 설문 참여'가 반영됩니다.
※ 과제는 에세이 제출(총 2회)가 반영됩니다.
※ 이수 기준 : 평가항목별 점수 합계 60점 이상

교재

주차별 강의자료 제공


강좌 소개 영상



강좌 소개 영상 보기(자막 제공) 바로가기

  1. major

    Medical Sciences
    (Therapeutics & Public Health)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DGUk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50시간 00분
    (15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8.10.16 ~ 2018.12.30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8.10.22 ~ 2019.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