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한국 인문 DNA 세시풍속과 한국어 이미지

한국 인문 DNA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소개

수업내용/목표

한국세시풍속의기원,개념,종류등과관련한한국어에대하여한국의전통문화사적관점에서한국인과외국인에게한국세시풍속의문화사적특징과관련한국어의의미를구체적으로설명할 수있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1

한국 세시

풍속의 기원과 한국어

한국 세시풍속의 기원, 개념, 종류 관련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1-1

한국 세시풍속 문화 기원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한국 세시풍속의 기원, 개념, 종류에 대한 이해도 향상

1-2

한국의 세시풍속을 상징 하는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세시. 풍속, 세사, 월령, 시령, (세시)의례에 대한 이해도 향상

2

설과 대보름의

세시

풍속과 한국어

설과 대보름의 세시풍속 한국어를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1

설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떡국, , 성묘, 새해, 널뛰기, 연 날리기, 차례, 시루떡, 식혜, 조랭이 떡국, 도소주에 대한 이해도 향상

2-2

대보름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귀밝이술, 약밥, 오곡밥, 생떡국, 섬 만두, 줄다리기, 놋다리밟기, 차전놀이, 쥐불놀이, 석전, 부럼 깨기, 달맞이, 달집태우기, 지신밟기, 기세배에 대한 이해도 향상

3

영등날과 삼짇날 세시

풍속과 한국어

영등날과 삼짇날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3-1

영등날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풍신제 지내기, 논밭갈이 삼가 하기, 쌀을 집 밖으로 내지 않음, 어부들 출어삼가에 대한 이해도 향상

3-2

삼짇날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화전놀이, 각시놀음, 활쏘기, 머리감기(충청남도), 춘경제지내기(영천지방), 제비집 손보기(전라남도), 꿩 알 줍기(제주도), 용왕 먹이기(경상남도) 화전, 화면, 쑥떡, 진달래화채에 대한 이해도 향상

4

단오날 세시

풍속과 한국어

단오날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4-1

작은 단오날 세시풍속 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단오 차례(음식), 그네(만들기), 약쑥(산모의 치료, 충청북도)에 대한 이해도 향상

4-2

단오날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2)

성적반영 3%

씨름, 그네뛰기, 단오장, 봉산탈춤, (송파)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 수박희, 단오첩, 단오절사, 단오고사, 수리취떡, 앵두화채, 쑥떡, 대추, 창포주에 대한 이해도 향상

5

삼복(三伏)의 세시

풍속 과 한국어

삼복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5-1

삼복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복날 개 패듯 한다. 삼복에 비가 오면 보은(報恩) 처자(處子)가 울겠다. 삼복지간(三伏之間)에는 입술에 붙은 밥알도 무겁다. 초복날 소나기는 한 고방의 구슬보다 낫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5-2

삼복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개장국(먹기), 삼계탕(먹기), 목욕하기, 복제(제사 지내기)에 대한 이해도 향상

6

토왕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토왕일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6-1

토왕일 세시풍속의 기원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토왕일 세시풍속에 대한 이해도 향상

6-2

토왕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과제(8)

성적반영 9%

토왕, 칠사, 반화(불씨갈아주기)에 대한 이해도 향상

7

칠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칠석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7-1

칠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밀전병, 호박전, 밀국수, 걸교, 칠석놀이, 시 짓기, 햇볕에 옷, 책을 말림, 칠석제, 용왕제에 대한 이해도 향상

7-2

칠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2)

성적반영 3%

까마귀도 칠월 칠석은 안 잊어버린다., 칠석날 까치 대가리 같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8

중간 시험

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객관식 25문제(25). 성적반영 25%

9

백중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백중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9-1

백중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백중(놀이), 들돌 들기, 호미걸이(경기도), (밀양)백중놀이, 풋굿(경상도)백종, 머슴 날, 망혼일, 머슴의 생일, 중원, 호미 씻는 날, 축수한 날, 머슴명일(전라북도 전주), 상놈 명절에 대한 이해도 향상

9-2

백중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백중날은 논두렁 보러 안 간다. 백중 무수기에는 메밀 농사 끝에 늘어진 불 보려고 구멍에 든 소라 다 나온다. 백중에 물 없는 나락 가을할 것 없다. 백중에 바다 미역하면 물귀신 된다. 칠월 백중사리에 오리 다리 부러진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10

추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추석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10-

추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추석 차례, 추석 성묘, 반보기, 강강술래, 줄다리기, 소싸움, 고사리 꺾기, 한가위, 가위, 가배, 가배일, 중추, 중추절, 중추가절, 송편, 토란국, 화양적, 누름적, 닭찜에 대한 이해도 향상

10-2

추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2)

성적반영 3%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가윗날만 같아라. 보은 아가씨 추석비에 운다. 옷은 시집 올 때처럼 음식은 한가위처럼 푼주의 송편이 주발 뚜껑 송편 맛보다 못하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11

중앙절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중앙절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11-1

중앙절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성묘, 차례, 등고(등산), 과거시험, ()을 금함에 대한 이해도 향상

11-2

중앙절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강좌영상

(15×1)

퀴즈(1)

과제(8)

성적반영 9%

중구, 국화 절, , 산신의 탄신일 상국일 구월 군두 조금에 사돈네 빚 갚는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12

손돌날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손돌날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12-1

손돌날의 세시풍속의 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주사, 손돌공, 진혼제(경기도김포), 추위 대비 한 털옷 준비이라는 손돌날에 대한 이해도 향상

12-2

손돌날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손 돌뱅이 죽은 날, 손 사공 죽은 날, 뱃사공 얼어 죽은 날, 손사공이 얼어 죽은 날에 대한 이해도 향상

13

납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납일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13-1

납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사냥, 납향, 종묘대제, 사직대제, 납약진상에 대한 이해도 향상

13-2

납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납평 전골, , 납육에 대한 이해도 향상

14

섣달그믐

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섣달그믐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14-1

섣달그믐의 세시풍속 과 한국어

강좌영상

(15×1)

퀴즈(1)

성적반영 1%

수세, 묵은세배, 윷놀이, 만두 차례, 약 태우기, 연말 대청소, 이갈이예방, 학질 예방, 나례에 대한 이해도 향상

14-2

섣달그믐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2)

성적반영 3%

섣달그믐날은 부지깽이도 꿈틀거린다, 섣달그믐에 개밥 퍼 주듯, 섣달그믐께 흰 쌀떡 치는 소리에 대한 이해도 향상

15

기말 시험

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t-family: 한양중고딕;">객관식 25문제(25). 성적반영 25%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종철 professor
김종철 교수
◆ 소속
대구한의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교수
◆ 학력
성균관대학교 한국한문학 문학박사
◆ 주요경력
대구한의대학교 국제문화정보대학 학장
대구한의대학교 교수협의회 의장
학교법인 한일학원 법인이사
한국다중언어문화연구소 소장
동방한문학회, 대동한문학회,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이사

강좌지원팀

최정윤 TA
최정윤 TA
◆ 소속
전곡중학교 교사

◆ 학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요소

퀴즈

토론

과제

중간시험

기말시험

반영비율

26%

8%

16%

25%

25%

강좌수준및선수요건

교재및참고문헌

ㆍ국립민속박물관한국민속대백과사전한국세시풍속사전(folkency.nfm.go.kr)
ㆍ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encykorea.aks.ac.kr)
ㆍ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stdict.korean.go.kr)
ㆍ우리말샘사전.(opendict.korean.go.kr)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대구한의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3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01.31 ~ 2020.02.2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02.04 ~ 2020.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