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문 DNA 세시풍속과 한국어
DHUk
강좌소개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
1 |
한국 세시 풍속의 기원과 한국어 |
한국 세시풍속의 기원, 개념, 종류 관련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1-1 |
한국 세시풍속 문화 기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한국 세시풍속의 기원, 개념, 종류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2 |
한국의 세시풍속을 상징 하는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
세시. 풍속, 세사, 월령, 시령, (세시)의례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2 |
설과 대보름의 세시 풍속과 한국어 |
설과 대보름의 세시풍속 한국어를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2-1 |
설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떡국, 설, 성묘, 새해, 널뛰기, 연 날리기, 차례, 시루떡, 식혜, 조랭이 떡국, 도소주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2-2 |
대보름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
귀밝이술, 약밥, 오곡밥, 생떡국, 섬 만두, 줄다리기, 놋다리밟기, 차전놀이, 쥐불놀이, 석전, 부럼 깨기, 달맞이, 달집태우기, 지신밟기, 기세배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3 |
영등날과 삼짇날 세시 풍속과 한국어 |
영등날과 삼짇날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3-1 |
영등날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풍신제 지내기, 논밭갈이 삼가 하기, 쌀을 집 밖으로 내지 않음, 어부들 출어삼가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3-2 |
삼짇날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
화전놀이, 각시놀음, 활쏘기, 머리감기(충청남도), 춘경제지내기(영천지방), 제비집 손보기(전라남도), 꿩 알 줍기(제주도), 용왕 먹이기(경상남도) 화전, 화면, 쑥떡, 진달래화채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4 |
단오날 세시 풍속과 한국어 |
단오날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4-1 |
작은 단오날 세시풍속 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단오 차례(음식), 그네(만들기), 약쑥(산모의 치료, 충청북도)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4-2 |
단오날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토론(2점) 성적반영 3% |
|||
씨름, 그네뛰기, 단오장, 봉산탈춤, (송파)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 수박희, 단오첩, 단오절사, 단오고사, 수리취떡, 앵두화채, 쑥떡, 대추, 창포주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5 |
삼복(三伏)의 세시 풍속 과 한국어 |
삼복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5-1 |
삼복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복날 개 패듯 한다. 삼복에 비가 오면 보은(報恩) 처자(處子)가 울겠다. 삼복지간(三伏之間)에는 입술에 붙은 밥알도 무겁다. 초복날 소나기는 한 고방의 구슬보다 낫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5-2 |
삼복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
개장국(먹기), 삼계탕(먹기), 목욕하기, 복제(제사 지내기)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6 |
토왕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토왕일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6-1 |
토왕일 세시풍속의 기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토왕일 세시풍속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6-2 |
토왕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과제(8점) 성적반영 9% |
|||
토왕, 칠사, 반화(불씨갈아주기)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7 |
칠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칠석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7-1 |
칠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밀전병, 호박전, 밀국수, 걸교, 칠석놀이, 시 짓기, 햇볕에 옷, 책을 말림, 칠석제, 용왕제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7-2 |
칠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토론(2점) 성적반영 3% |
|||
까마귀도 칠월 칠석은 안 잊어버린다., 칠석날 까치 대가리 같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8 |
중간 시험 |
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객관식 25문제(25점). 성적반영 25% |
||||
9 |
백중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백중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9-1 |
백중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백중(놀이), 들돌 들기, 호미걸이(경기도), (밀양)백중놀이, 풋굿(경상도)백종, 머슴 날, 망혼일, 머슴의 생일, 중원, 호미 씻는 날, 축수한 날, 머슴명일(전라북도 전주), 상놈 명절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9-2 |
백중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
백중날은 논두렁 보러 안 간다. 백중 무수기에는 메밀 농사 끝에 늘어진 불 보려고 구멍에 든 소라 다 나온다. 백중에 물 없는 나락 가을할 것 없다. 백중에 바다 미역하면 물귀신 된다. 칠월 백중사리에 오리 다리 부러진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0 |
추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추석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10- |
추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추석 차례, 추석 성묘, 반보기, 강강술래, 줄다리기, 소싸움, 고사리 꺾기, 한가위, 가위, 가배, 가배일, 중추, 중추절, 중추가절, 송편, 토란국, 화양적, 누름적, 닭찜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0-2 |
추석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토론(2점) 성적반영 3% |
|||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가윗날만 같아라. 보은 아가씨 추석비에 운다. 옷은 시집 올 때처럼 음식은 한가위처럼 푼주의 송편이 주발 뚜껑 송편 맛보다 못하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1 |
중앙절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중앙절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11-1 |
중앙절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성묘, 차례, 등고(등산), 과거시험, 형(刑)을 금함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1-2 |
중앙절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과제(8점) 성적반영 9% |
|||
중구, 국화 절, 귈, 산신의 탄신일 상국일 구월 군두 조금에 사돈네 빚 갚는다. 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2 |
손돌날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손돌날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12-1 |
손돌날의 세시풍속의 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주사, 손돌공, 진혼제(경기도김포), 추위 대비 한 털옷 준비이라는 손돌날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2-2 |
손돌날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
손 돌뱅이 죽은 날, 손 사공 죽은 날, 뱃사공 얼어 죽은 날, 손사공이 얼어 죽은 날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3 |
납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납일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13-1 |
납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Ⅰ) |
강좌영상 (15분×1) |
퀴즈(1점) 성적반영 1% |
사냥, 납향, 종묘대제, 사직대제, 납약진상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3-2 |
납일의 세시풍속과 한국어(Ⅱ)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성적반영 1% |
|||
납평 전골, 엿, 납육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4 |
섣달그믐 의 세시풍속과 한국어 |
섣달그믐의 세시풍속 한국어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14-1 |
섣달그믐의 세시풍속 과 한국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성적반영 1% |
수세, 묵은세배, 윷놀이, 만두 차례, 약 태우기, 연말 대청소, 이갈이예방, 학질 예방, 나례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4-2 |
섣달그믐의 세시풍속과 한국어(속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점) 토론(2점) 성적반영 3% |
|||
섣달그믐날은 부지깽이도 꿈틀거린다, 섣달그믐에 개밥 퍼 주듯, 섣달그믐께 흰 쌀떡 치는 소리에 대한 이해도 향상 |
||||||
15 |
기말 시험 |
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t-family: 한양중고딕;">객관식 25문제(25점). 성적반영 25%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종철 교수
- ◆ 소속
- 대구한의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교수
- ◆ 학력
- 성균관대학교 한국한문학 문학박사
- ◆ 주요경력
- 대구한의대학교 국제문화정보대학 학장
- 대구한의대학교 교수협의회 의장
- 학교법인 한일학원 법인이사
- 한국다중언어문화연구소 소장
- 동방한문학회, 대동한문학회,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이사
강좌지원팀
- 최정윤 TA
- ◆ 소속
- 전곡중학교 교사
- ◆ 학력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요소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시험 |
기말시험 |
반영비율 |
26% |
8% |
16% |
25% |
25% |
강좌수준및선수요건
교재및참고문헌
ㆍ국립민속박물관한국민속대백과사전한국세시풍속사전(folkency.nfm.go.kr)
ㆍ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encykorea.aks.ac.kr)
ㆍ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stdict.korean.go.kr)
ㆍ우리말샘사전.(opendict.korea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