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K-MOOC 플랫폼 연수(고급과정)-실습 이미지

K-MOOC 플랫폼 연수(고급과정)-실습




 

강좌소개

 

 

디자인씽킹이란 디자이너의 감성과 방법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탐색하여 창의적이면서도 현장에 최적화된 성과를 이루어내는 방법론입니다. 이는 변화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으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디자인씽킹은 비즈니스 혁신/사회 혁신 등 다양한 맥락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창업/신제품 개발 및 지역사회/학내 문제 해결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조직 내 문제 해결 및 개인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본 강좌는 디자인씽킹을 이해하고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학습자들이 처한 각 현장에서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수업목표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의 기본 정신(Mindset)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관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의 전체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각 단계별 주요 활동요소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자기 혁신(Self Innovation), 경영 혁신(Business Innovation), 사회 혁신(Social Innovation)을 주도할 수 있으며, 인간 중심적 문제 해결을 실천해나가게 될 것입니다.

 

 

 

 

강의일정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소주제)

과제

1

Be a Design Thinker

1.1

리프레이밍

과제(1), 토론(1)

1.2

디자인씽킹이란?

토론(1)

T1

창의성 진단하기

진단검사(1)

1.3

창의적 인재의 조건

 

2

Meet Design Thinking

2.1

디자인씽킹 기반 문제해결 사례

토론(1)

2.2

디자인씽킹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2.3

디자인씽킹을 위한 마인드셋

 

2.4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3

Wallet Project

3.1

개관

 

3.2

Wallet Project: 지갑에 대한 경험 개선 프로젝트

 

T2

Wallet Project 개별 과제

과제(1), 상호평가

3.3

체인지메이커 이야기,

개별 Project에 대한 안내

 

4

Design Thinking Process: Empathy

4.1

공감을 위한 준비

 

4.2

공감 방법론

 

T3

문제 발견하기

과제(1), 상호평가

4.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5

Design Thinking Process: Define

5.1

좋은 문제의 조건

 

5.2

근본 원인 찾기

 

T4

문제 정의하기

과제(1), 상호평가

5.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6

Design Thinking Process: Ideate

6.1

How Might We 질문법

 

6.2

아이데이션 방법론

 

T5

아이디어 제안하기

과제(1), 상호평가

6.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7

Design Thinking Process: Prototype

7.1

아이디어 스케치

 

7.2

프로토타입 방법론

 

T6

프로토타입 만들기

과제(1), 상호평가

7.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8

Design Thinking Process: Test

8.1

테스트의 중요성과 의미

 

8.2

테스트 방법론

 

T7

테스트하기

과제(1), 상호평가

8.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9

Design Thinking for Schools

9.1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씽킹

 

9.2

Case study: 교육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9.3

전문가 인터뷰: 스탠포드의 디자인씽킹

 

9.4

전문가 인터뷰: 동경대의 디자인씽킹

 

9.5

전문가 인터뷰: 국내 교육현장의 디자인씽킹

 

9.6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10

Design Thinking for Technical Innovation

10.1

기술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10.2

Case study: 기술 혁신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10.3

전문가 인터뷰: 제조업 영역의 디자인씽킹(GE)

 

10.4

전문가 인터뷰: 소프트웨어 영역의 디자인씽킹(IBM, SAP, SKT)

 

10.5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11

Design Thinking for Business Innovation

11.1

경영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11.2

Case study: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11.3

전문가 인터뷰: 해외 기업에서의 적용 사례

 

11.4

전문가 인터뷰: 국내 기업에서의 적용 사례

 

11.5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12

Design Thinking for Social Innovation

12.1

사회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12.2

Case study: 사회 혁신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12.3

전문가 인터뷰: 지역사회 변화 선도 사례(용인시)

 

12.4

전문가 인터뷰: 사회적 기업 및 단체 사례(mysc)

 

12.5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13

Project Presentation

13.1

개별 프로젝트 성과 공유 및 전문가 피드백

 

13.2

디브리핑

 

13.3

성찰활동 및 창의성 진단하기

토론(1), 진단검사(1)

13.4

수업 만족도 조사

설문(1)

 

 

 

이수기준

퀴즈

토론

기타(성찰)

총합

50%

30%

20%

100%

 

 

 담당교수

 

김태형 교수(소프트웨어디자인센터 센터장,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

  •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 공공 및 용인시, 부천시 등 지자체 대상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미래부 글로벌 창업가 역량 강화 및 SW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 수행
  •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87회 『미래를 위한 선택: 기업가 정신』 출연(2016.11.13.)

 

서응교 교수(EduAI센터 센터장, 교양교육대학, 경영대학원 교수)

  • 본교에서 『디자인사고를 통한 통찰훈련』 수업 운영(3년) 및 외부 특강 다수
  • 명견만리 플러스 『디자인씽킹』 출연(2016.07.09.)
  • 관련 논문 실적: 서응교, 전은화, 정효정(2016). 대학생 창의역량 개발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 강좌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4), 693-718.

 

 

 

TA 정보

 

김수연(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 석사 재학)

moocdkudt@gmail.com

 

서한나(일반대학원 교육학 교육공학 및 기업교육 석사 재학)

moocdkudt@gmail.com

 

김현경(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석사 재학)

moocdkudt@gmail.com

 

 

 

관련 강좌

  1. major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ankook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3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
    (11시간 11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7.10.10 ~ 2017.12.31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7.10.23 ~ 2018.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