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학습내용
▷ 이 강좌는 의학발전의 오늘이 있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또 미래는 어때야 하는지 같이 고민해 보고자 개설됐습니다.
▷ 역사를 아는 것은 현재를 이해하고 또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일입니다. 의학발전의 역사를 알게 되면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 오늘날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치료법이 만들어진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닙니다. 현재의 의학에 다다르는 과정에서 숱한 이들의 노력과 희생이 있었습니다.
▷ 다른 분야가 다 그렇지만, 의학발전도 수많은 도전과 실패가 어우러지며 발전했습니다. 이 강좌를 들으면서 도전정신을 길러 주신다면 더 좋겠습니다.

■ 학습목표
▷ 과거 의학자 갈레노스의 미아즈마설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비판할 수 있다.
▷ 의학의 역사에서 현미경 발명이 왜 중요한 사건인지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백신이 인간의 수명 증가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설명하고, 백신 음모론을 비판할 수 있다.
▷ 임상시험이 생겨난 배경을 설명하고, 이것이 왜 필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건강보험이 생겨난 배경을 설명하고, 건강보험제도의 유지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AI가 무엇이며, 이것이 미래 의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설명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0 오리엔테이션 의학의 역사를 알아야 하는   
1 과거의 의학 외치의 문신  
파피루스로 본 이집트 의학 퀴즈, 과제
2 히포크라테스와 갈레노스 히포크라테스  
갈레노스  
4체액설과 사혈 퀴즈
3 미아즈마설 흑사병  
산욕열과 제멜바이스  
콜레라와 존 스노우 퀴즈
4 현미경의 발명과 말라리아 현미경의 발명  
말라리아  
라베랑은 어떻게 노벨의학상을 받았을까? 퀴즈
5 백신의 탄생과 백신공포증 천연두  
인공백신의 시대  
백신공포증의 시대 퀴즈
6 항생제를 만들다 플레밍의 위대한 발견  
항생제 전성시대와 세균의 저항  
적절한 항생제 사용법 퀴즈
7 영상의학의 시대 X선의 발견  
초음파, CT, MRI  
영상의학의 미래 퀴즈, 토론
중간시험
9 임상시험은 왜 필요할까? 입덧방지제가 가져온 나비효과  
임상시험  
임상시험의 윤리 퀴즈
10 암과의 전쟁 과거의 암  
암과의 전쟁  
미래의 암 퀴즈
11 건강보험 의료보험의 시작  
우리나라의 의료보험  
의료보험의 나아갈 길 퀴즈
12 의료화 키가 작은 것은 병인가?  
주의력집중장애, 공황장애, 발기부전  
의료화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퀴즈
13 유전학의 시대 이제마의 사상의학과 체질  
게놈 프로젝트의 효용성  
게놈 프로젝트의 미래 퀴즈, 과제
14 AI 의사  AI 의사 왓슨  
 AI vs 의사  
 AI와 함께하는 의학의 미래 퀴즈, 토론
기말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서민 professor
서민 교수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교수

강좌지원팀

조교
김향원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연구원
조교
유규식
단국대학교 융합의과학 박사과정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6% 12% 12% 25% 2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서민 교수의 의학 세계사 서민, '서민 교수의 의학 세계사', 생각정원, 2018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의료
    (의약)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00분
    (07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12.10 ~ 2020.01.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12.16 ~ 2020.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