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미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수업의 목적은 예비교사 및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서 효과적인 교수와 학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체계적인 수업설계 능력을 배양하여, 실제 자신의 수업을 설계하여 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수업은 이상의 목적을 위하여 구체적인 다음과 같은 하위 학습목표를 가진다.

1. 교수-학습의 기저 이론 및 교수-학습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설계의 특징 및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거시적 및 미시적 수업 설계를 할 수 있다.
3.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다양한 학습자 중심 수업 방법 및 교수 전략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수업을 실제로 설계하여 시연하고, 수업을 평가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이란?

교육공학이란?

과제1

퀴즈3

교육공학의 영역

앞으로의 학습 진행에 대한 안내

(flipped learning)

2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교수, 학습의 정의

토론1

퀴즈3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

수업의 구성과 절차

학습결과의 유형

(Learning Outcomes)

과제1

퀴즈3

학습내용의 분석

학습내용의 조직화

수업의 9단계

4

교수설계

교수설계란?

과제1

퀴즈7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ADDIE)

5

교수설계 (2)(Dick & Carey 모형)

교수설계 모형: Dick & Carey 모형

과제1

퀴즈6

교수설계의 실제 예시

6

교수이론과 수업모형1

용어설명

퀴즈3

문제중심학습

상황정착수업

목표 기반 시나리오

7

교수이론과 수업모형2

탐구학습

퀴즈3

자기주도학습

자원기반학습

인지적 도제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

8

다양한 수업 방법 및

동기설계전략

강의법

토론1

퀴즈3

토의법

NIE(신문활용교육)

STAD(팀성취분배보상 기법)

TGT(팀게임토너먼트)

Jigsaw

동기설계전략

9

교수 매체의 유형과 활용

교수 매체의 개념 및 필요성

과제1

퀴즈3

교수 매체의 종류

교수 매체의 선정 절차

10

멀티미디어 학습

멀티미디어의 종류와 특징

퀴즈3

인지부하 종류

인지부하별 조절 방법

11

이러닝, MOOC, 디지털 학습

이러닝, 원격교육, 웹 기반 교육

퀴즈3

MOOC

디지털학습과 미래교육

12

미시적 교수설계

(수업지도안의 작성)

단원 지도 계획서

과제1

퀴즈3

단위 수업의 전개 원리

수업지도안

마이크로 티칭(수업실연)

13

수업분석

수업분석의 목적

퀴즈2

다양한 수업분석의 방법

마이크로 티칭 사례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민정 professor
김민정 교수
현)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교수

[주요 연구분야]
● 동료학습
● e-러닝 설계, 개발, 평가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영역(기업교육 포함)
● 첨단매체와 인지
●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영역

강좌지원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출석

반영비율

20%

20%

40%

2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류지헌, 김민정. 학지사 (3판)

자주 묻는 질문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1. major

    Education
    (General Edu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ankook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6시간 00분
    (09시간 32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12.26 ~ 2020.02.08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2.30 ~ 2020.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