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수업은 이상의 목적을 위하여 구체적인 다음과 같은 하위 학습목표를 가진다.
1. 교수-학습의 기저 이론 및 교수-학습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설계의 특징 및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거시적 및 미시적 수업 설계를 할 수 있다.
3.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다양한 학습자 중심 수업 방법 및 교수 전략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수업을 실제로 설계하여 시연하고, 수업을 평가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이란? |
교육공학이란? |
과제1 퀴즈3 |
교육공학의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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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학습 진행에 대한 안내 (flipped lear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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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
교수, 학습의 정의 |
토론1 퀴즈3 |
행동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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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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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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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수업의 구성과 절차 |
학습결과의 유형 (Learning Outcomes) |
과제1 퀴즈3 |
학습내용의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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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의 조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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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의 9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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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교수설계 |
교수설계란? |
과제1 퀴즈7 |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ADDI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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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교수설계 (2)(Dick & Carey 모형) |
교수설계 모형: Dick & Carey 모형 |
과제1 퀴즈6 |
교수설계의 실제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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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교수이론과 수업모형1 |
용어설명 |
퀴즈3 |
문제중심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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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정착수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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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기반 시나리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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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교수이론과 수업모형2 |
탐구학습 |
퀴즈3 |
자기주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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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기반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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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도제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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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유연성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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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다양한 수업 방법 및 동기설계전략 |
강의법 |
토론1 퀴즈3 |
토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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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E(신문활용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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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D(팀성취분배보상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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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T(팀게임토너먼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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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gsa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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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설계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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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교수 매체의 유형과 활용 |
교수 매체의 개념 및 필요성 |
과제1 퀴즈3 |
교수 매체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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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매체의 선정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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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멀티미디어 학습 |
멀티미디어의 종류와 특징 |
퀴즈3 |
인지부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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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부하별 조절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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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이러닝, MOOC, 디지털 학습 |
이러닝, 원격교육, 웹 기반 교육 |
퀴즈3 |
MOO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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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학습과 미래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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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미시적 교수설계 (수업지도안의 작성) |
단원 지도 계획서 |
과제1 퀴즈3 |
단위 수업의 전개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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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지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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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티칭(수업실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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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수업분석 |
수업분석의 목적 |
퀴즈2 |
다양한 수업분석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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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티칭 사례 |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출석 |
반영비율 |
20% |
20% |
40% |
20%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류지헌, 김민정. 학지사 (3판)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