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디자인씽킹이 강조하는 창조적 자신감의 개념을 이해하고, 창조적 자신감 형성을 위한 다양한 조건과 전략을 습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각 학습자에게 숨겨진 창의성을 발견하기 위한 다양한 실습과 도전을 제안한다. 본 강좌에서는 개인적 창의성, 일상적 창의성, 집단적 창의성, 예술적 창의성, 실천적 창의성 등 다양한 모습의 창의성을 발견하도록 돕고, 이를 기반으로 혁신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학습목표
1 창의성의 신화 창의성을 둘러싼 오해, 편견, 신화에서 벗어나
우리 안에 내재된 창조적 자신감을 발견할 수 있다.
2 나만의 창의성 찾기 개인적 창의성의 가치와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으며,
개인적 창의성이 발견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3 일상적 창의성 우리의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창의성의 가치를 확인하고,
일상적 창의성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4 집단 창의성 협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집단적 창의성의 가치를 확인하고,
집단적 창의성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5 예술적 창의성 예술적 접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창의성의 가치를 확인하고,
예술적 창의성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6 실천적 창의성 창의성이 혁신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 창의성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7 혁신의 시작,
렛츠 디자인씽킹!
창조적인 우리가 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성찰하고
제안할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정효정 professor
정효정 교수
현) 단국대 교양교육대학 교양학부
학력)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박사(교수설계와 이러닝 연구)

강좌지원팀

김수연
김수연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본 강좌의 이수 및 평가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제명 퀴즈 과제
반영비율 30% 7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7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07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01.24 ~ 2020.03.2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02.24 ~ 2020.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