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디자인씽킹을 통한 사회혁신 이미지

디자인씽킹을 통한 사회혁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공공의 관점에서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를발견하고, 다양한 혁신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는 것이다. 강좌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디자인씽킹 방법론과 리빙랩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이해하고, 실제 적용을 통해 지역사회 혁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학습 목표
1 디자인씽킹과 리빙랩,
스마트 시티
디자인씽킹과 리빙랩의 관계, 시민의 참여가 사회혁신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디자인씽킹을 통한
공공 서비스 개선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통하여 공공서비스를 개선한 사례를
소개할 수 있고, 공공서비스 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3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통 문제 해결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통하여 교통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소개할 수 있고, 공공서비스 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4 디자인씽킹을 통한
안전 문제 해결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통하여 안전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소개할 수 있고,
안전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5 디자인씽킹을 통한
환경 문제 해결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통하여 환경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소개할 수 있고,
환경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6 디자인씽킹을 통한
일자리 창출 지원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통하여 일자리를 창출한 사례를 소개할 수 있고,
일자리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7 성찰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고려할 부분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태형 professor
김태형 교수
단국대학교 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
성균관대학교 미래도시융합공학 박사

강좌지원팀

황록경
황록경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본 강좌의 이수 및 평가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반영비율 30% 4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7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07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01.24 ~ 2020.03.2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02.24 ~ 2020.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