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디자인씽킹을 통한 경영혁신 이미지

디자인씽킹을 통한 경영혁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주요 비즈니스 트렌드와 이슈를조망함으로써 관점을 확장하고, 고객 관점에 기반을 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강좌를 통해 다양한혁신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경영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을 수 있고, 디자인씽킹에 기반을 둔 다양한 도구의 활용목적·적용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제 적용을 통해 경영혁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학습목표
1 기업의 디자인씽킹
관련 이슈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경영혁신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다.
2 디자인씽킹에 대한
상반된 견해
디자인씽킹에 대한 상반된 견해에 대해 설명하고,
각 입장이 주장하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3 디자인씽킹 기반의
서비스 개발
디자인씽킹을 통해 서비스 개발 분야에서의 혁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4 디자인씽킹 기반의
제품 개발
협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집단적 창의성의 가치를 확인하고,
집단적 창의성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5 디자인씽킹을 통한
기업문화 혁신
디자인씽킹을 통해 기업문화 혁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6 디자인씽킹 기반의
사내벤처 창업
디자인씽킹을 통해 사내벤처 창업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7 성찰 경영혁신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려할 부분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서응교 professor
서응교 교수
현) 단국대 교양교육대학 교양학부
학력) 연세대학교 경영학 박사(MIS전공)

강좌지원팀

김은주
김은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본 강좌의 이수 및 평가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제명 토론 과제
반영비율 50% 5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7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07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01.24 ~ 2020.03.2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02.24 ~ 2020.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