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혁신 이미지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혁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 혁신 강좌에서는 (1)대학에서디자인씽킹을 활용해서 어떻게 교과목이 개발되고 운영되어 왔는지, (2) 교육 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 디자인씽킹이학생의요구를 받아들이는 데 어떻게 활용이 되었는지, (3) 교육 문화 혁신에는 디자인씽킹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4)학생들이 진로 선택을 하고 경력을 개발하는 데 디자인씽킹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5) 교수 설계를방법론으로써는디자인씽킹이 어떻게 쓰이고 있고 그 효과는 어떠했는지, (6) 마지막으로는 학교 공간 혁신에는 디자인씽킹이어떻게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교육과 관련된 디자인씽킹 활용 전반을 다루어 봄으로써 향후 더 많은교육혁신을 위한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학습 목표
1 디자인씽킹의
교육적 활용 개요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교육적 혁신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다.
2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Top-down 방식이 아닌
대학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3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학교 문화 혁신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학교 문화 조성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4 디자인씽킹을 통한
진로 교육
디자인씽킹을 통해 자기 계발 분야에서의 혁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5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수업 설계
교수 설계 대안으로서의 디자인씽킹 적용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6 교육 환경의 혁신 창의적 발상을 위한 교육 환경의 혁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7 성찰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고려할 부분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전은화 professor
전은화 교수
현) 단국대 교양교육대학 교양학부
학력)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박사(체제설계 및 산업교육)

강좌지원팀

김수연
김수연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반영비율 25% 50% 2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6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06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01.24 ~ 2020.03.22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02.24 ~ 2020.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