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디자인씽킹을 통한 공학혁신 이미지

디자인씽킹을 통한 공학혁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다양한 혁신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공학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는 것이다. 강좌를 통해 TRIZ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 구체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제 적용을 통해 공학혁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제품·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기술창업·공학혁신으로 연결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학습목표
1 공학에서의 디자인씽킹 혁신이란 무엇인지, 혁신의 유형 및 그에 대한
저항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공학에서의 디자인씽킹의 적용 공학 분야에서 혁신과 창의적 사고의 요구,
디자인씽킹과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공감과 문제정의 디자인씽킹의 공감 및 문제정의가 UI/UX 개발에서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아이디어 제시 1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5 아이디어 제시 2(TRIZ) 디자인씽킹과 트리즈를 기반으로 제품을 혁신한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TRIZ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프로토타입 만들기 구체화된 프로토타입에 대한 피드백을 수렴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
7 성찰 공학혁신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려할 부분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서응교 professor
서응교 교수
현) 단국대 교양교육대학 교양학부
학력) 연세대학교 경영학 박사(MIS전공)

강좌지원팀

김은주
김은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본 강좌의 이수 및 평가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반영비율 40% 4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공학
    (산업)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7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07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01.24 ~ 2020.03.2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02.24 ~ 2020.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