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진취적인 태도 함양
● 교육혁신의 중심이 되는 다양한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함양
●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함양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학습활동 |
01주차 |
개관 |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
퀴즈 |
02주차 |
플립러닝 |
[What]플립러닝 개념이해 1 |
퀴즈 |
[Why]플립러닝 개념이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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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플립러닝 설계전략 1 (사전학습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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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플립러닝 설계전략 2 (본학습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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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ips]플립러닝 예시와 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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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주차 |
마이크로러닝 |
[What]마이크로러닝 개념이해 1 |
퀴즈 |
[Why]마이크로러닝 개념이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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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설계전략 1 (적합한 학습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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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설계전략 2 (설계 시 고려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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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예시 1 (MOO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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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예시 2 (기업교육/콘텐츠개발업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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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 디브리핑 및 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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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주차 |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전략 |
[Why]온라인 콘텐츠 개발 필요성 |
퀴즈 토론 |
[What]온라인 콘텐츠 개발 단계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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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1 (주의집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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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2 (관련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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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Tips]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3 (자신감/상호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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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주차 |
시뮬레이션과 게이미피케이션 |
[What/Why]시뮬레이션 개념이해 |
퀴즈 토론 |
[How]시뮬레이션 설계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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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시뮬레이션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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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시뮬레이션 활용 교육을 위한 활용 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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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Why]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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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게이미피케이션 설계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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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게이미피케이션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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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게이미피케이션 교육을 위한 활용 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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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주차 |
텔레프레즌스 |
[What/Why]텔레프레즌스 개념이해 |
퀴즈 토론 |
[How]텔테프레즌스 설계전략 1 (수업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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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텔테프레즌스 설계전략 2 (본 수업/수업 후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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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텔레프레즌스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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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 텔레프레즌스 활용 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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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주차 |
팀기반 학습 |
[What/Why]팀기반 학습에 대한 이해 |
퀴즈 |
[How]팀기반 학습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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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1 (팀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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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2 (정보지식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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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3 (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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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지식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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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5 (발표와 공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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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팀기반 학습 진행의 유의점 및 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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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주차 |
마무리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설계 |
과제 |
교육 설계 과제 제시 |
과제명 |
출석 |
퀴즈 |
토론 |
최종과제 |
반영비율 |
60% |
10% |
1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