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미래를 위한 교수법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이미지

미래를 위한 교수법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진취적인 태도 함양
● 교육혁신의 중심이 되는 다양한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함양
●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함양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학습활동

01주차

개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퀴즈

02주차

플립러닝

[What]플립러닝 개념이해 1

퀴즈

[Why]플립러닝 개념이해 2

[How]플립러닝 설계전략 1 (사전학습 설계)

[How]플립러닝 설계전략 2 (본학습 설계)

[Ex/Tips]플립러닝 예시와 팁

03주차

마이크로러닝

[What]마이크로러닝 개념이해 1

퀴즈

[Why]마이크로러닝 개념이해 2

[How]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설계전략 1 (적합한 학습주제)

[How]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설계전략 2 (설계 시 고려사항)

[Ex]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예시 1 (MOOC)

[Ex]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예시 2 (기업교육/콘텐츠개발업체)

[Tips] 디브리핑 및 팁

04주차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전략

[Why]온라인 콘텐츠 개발 필요성

퀴즈

토론

[What]온라인 콘텐츠 개발 단계 이해

[How]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1 (주의집중)

[How]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2 (관련성)

[How/Tips]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3 (자신감/상호작용)

05주차

시뮬레이션과 게이미피케이션

[What/Why]시뮬레이션 개념이해

퀴즈

토론

[How]시뮬레이션 설계전략

[Ex]시뮬레이션 사례

[Tips]시뮬레이션 활용 교육을 위한 활용 팁

[What/Why]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이해

[How]게이미피케이션 설계전략

[Ex]게이미피케이션 사례

[Tips]게이미피케이션 교육을 위한 활용 팁

06주차

텔레프레즌스

[What/Why]텔레프레즌스 개념이해

퀴즈

토론

[How]텔테프레즌스 설계전략 1 (수업 전)

[How]텔테프레즌스 설계전략 2 (본 수업/수업 후 활동)

[Ex] 텔레프레즌스 사례

[Tips] 텔레프레즌스 활용 팁

07주차

팀기반 학습

[What/Why]팀기반 학습에 대한 이해

퀴즈

[How]팀기반 학습설계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1 (팀관리)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2 (정보지식전달)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3 (의사소통)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지식구축)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5 (발표와 공유)

[Tips]팀기반 학습 진행의 유의점 및 팁

08주차

마무리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설계

과제

교육 설계 과제 제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민정 professor
김민정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교수

[주요 연구분야]
● 동료학습
● e-러닝 설계, 개발, 평가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영역(기업교육 포함)
● 첨단매체와 인지
●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영역
전은화 professor
전은화 교수
-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교양학부
정효정 professor
정효정 교수
-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교양학부
황윤자 professor
황윤자 교수
-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신윤희 professor
신윤희 교수
-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교양학부

강좌지원팀

서한나
서한나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박사 재학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출석

퀴즈

토론

최종과제

반영비율

 60%

 10%

1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8주
    (주당 08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8시간 00분
    (04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1.01.11 ~ 2021.02.2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1.01.13 ~ 2021.02.23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