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미래를 위한 교수법 ②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이미지

미래를 위한 교수법 ②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학습자 중심의 비대면 수업 전략을 이해하고, 자신의비대면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

1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개관

1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이해

2

비대면 교육(실시간/비실시간)에 대한 이해

3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의 핵심 요소(실재감의 설계)

2

수업유형에 따른
비대면 학습

1

비대면학습에서의 수업유형 이슈

2

비대면학습에서의 이론 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3

비대면학습에서의 실험/실습 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4

비대면학습에서의 실험/실습 교과목 운영사례

5

비대면학습에서의 설계 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6

비대면학습에서의 설계 교과목 운영사례

3

실시간 화상 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1

실시간 화상교육을 위한 그라운드 룰

2

효과적인 실시간 화상교육 하는 법

3

실시간 화상교육에서 효과적인 동료학습

4

비대면학습에서의 협력학습(1)

1

온라인 협력학습 개념 및 주요 디자인 원리

2

성공적인 온라인 비실시간 협력학습 촉진 전략

3

성공적인 온라인 실시간 협력학습 촉진 전략

4

온라인 협력 도구 및 활용사례

5

비대면학습에서의 협력학습(2)

1

협력학습에서의 협력부하

2

스크립트 기반의 협력학습 교과목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점

3

스크립트 기반의 협력학습 운영 사례

4

에이전트를 활용한 협력학습 교과목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점

5

에이전트를 활용한 협력학습 운영 사례

6

도구를 활용한
비대면 수업 활성화 방안

1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1) 실재감 강화

2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2) 이해도 점검 & 퀴즈

3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3) 아이스브레이크 & 팀빌딩

4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4) 협업 지원

5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5) 공유 & 피드백

7

비대면학습에서의 평가

1

비대면학습에서의 평가와 관련된 이슈

2

비대면 학습 상황에서 평가를 위한 시스템적 보완

3

과정 중심 평가로의 변화

8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마무리

1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종합정리

2

나의 비대면 수업 설계하기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민정 professor
김민정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교수

[주요 연구분야]
● 동료학습
● e-러닝 설계, 개발, 평가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영역(기업교육 포함)
● 첨단매체와 인지
●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영역

전은화 professor
전은화 교수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정효정 professor
정효정 교수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황윤자 professor
황윤자 교수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김혜원 professor
김혜원 교수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강좌지원팀

조연직
조연직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본 강좌는 마이크로러닝 강좌로 평가 및 이수증 발급이 없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8주
    (주당 04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8시간 00분
    (04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1.12.13 ~ 2022.02.2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1.12.13 ~ 2022.02.28
  9. 강의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