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교수법 ②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DKUK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학습자 중심 |
1 |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이해 |
2 |
비대면 교육(실시간/비실시간)에 대한 이해 |
||
3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의 핵심 요소(실재감의 설계) |
||
2 |
수업유형에 따른 |
1 |
비대면학습에서의 수업유형 이슈 |
2 |
비대면학습에서의 이론 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
||
3 |
비대면학습에서의 실험/실습 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
||
4 |
비대면학습에서의 실험/실습 교과목 운영사례 |
||
5 |
비대면학습에서의 설계 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
||
6 |
비대면학습에서의 설계 교과목 운영사례 |
||
3 |
실시간 화상 교육을 위한 |
1 |
실시간 화상교육을 위한 그라운드 룰 |
2 |
효과적인 실시간 화상교육 하는 법 |
||
3 |
실시간 화상교육에서 효과적인 동료학습 |
||
4 |
비대면학습에서의 협력학습(1) |
1 |
온라인 협력학습 개념 및 주요 디자인 원리 |
2 |
성공적인 온라인 비실시간 협력학습 촉진 전략 |
||
3 |
성공적인 온라인 실시간 협력학습 촉진 전략 |
||
4 |
온라인 협력 도구 및 활용사례 |
||
5 |
비대면학습에서의 협력학습(2) |
1 |
협력학습에서의 협력부하 |
2 |
스크립트 기반의 협력학습 교과목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점 |
||
3 |
스크립트 기반의 협력학습 운영 사례 |
||
4 |
에이전트를 활용한 협력학습 교과목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점 |
||
5 |
에이전트를 활용한 협력학습 운영 사례 |
||
6 |
도구를 활용한 |
1 |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1) 실재감 강화 |
2 |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2) 이해도 점검 & 퀴즈 |
||
3 |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3) 아이스브레이크 & 팀빌딩 |
||
4 |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4) 협업 지원 |
||
5 |
참여형 비대면수업을 위한 도구 활용사례(5) 공유 & 피드백 |
||
7 |
비대면학습에서의 평가 |
1 |
비대면학습에서의 평가와 관련된 이슈 |
2 |
비대면 학습 상황에서 평가를 위한 시스템적 보완 |
||
3 |
과정 중심 평가로의 변화 |
||
8 |
학습자 중심 |
1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종합정리 |
2 |
나의 비대면 수업 설계하기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민정 교수
-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교수
- [주요 연구분야]
- ● 동료학습
- ● e-러닝 설계, 개발, 평가
-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영역(기업교육 포함)
- ● 첨단매체와 인지
- ●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영역
- 전은화 교수
-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정효정 교수
-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황윤자 교수
-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혜원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강좌지원팀
- 조연직
-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본 강좌는 마이크로러닝 강좌로 평가 및 이수증 발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