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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위한 교수법 ③ :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설계  이미지

미래를 위한 교수법 ③ :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설계




강좌 개요 및 목표

교육에서의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교수설계를 할 수 있다.

 

주차별 강좌 계획

주차별 강좌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

1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

1

메타버스의 개념

2

메타버스의 역사

3

메타버스의 기본 속성

2

AR,VR, XR/MR, 홀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1

AR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

2

VR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

3

MR과 XR, 홀로그램의 특장점

4

AR/VR/XR/MR과 홀로그램의 교육적 활용

3

메타버스의 교육적 잠재력

1

 메타버스의 현재 기술 수준

2

 교육적 활용을 위한 메타버스의 특징

3

메타버스의 교육적 잠재력 

4

메타버스의 유형

1

메타버스의 적용 환경에 따른 유형

2

메타버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른 유형

5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

1

V-story / Engage / Spatial /

Frame VR / Gather Town

6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사례 1 : K-12

1

국내외 K-12 영역에서 메타버스 활용사례

2

[사례 인터뷰] 성신초등학교 이주성 선생님

7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사례 2 : 고등교육

1

국내외 고등교육 영역에서 메타버스 활용사례

2

[사례 인터뷰] 바이오헬스 혁신공유대학

8

메타버스 교육설계

1

메타버스 교육 설계시 고려점

2

메타버스 교육 설계

 

 

강좌 운영팀 소개

강좌 교수
김민정 교수

김민정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주요 연구분야]
* 동료학습
* e-러닝 설계, 개발, 평가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영역(기업교육 포함)
* 첨단매체와 인지
*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영역
 

전은화 교수

전은화 교수

-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정효정 교수

정효정 교수

- 단국대학교 공공·보건과학대학 바이오헬스융합학부

황윤자 교수

황윤자 교수

-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김혜원 교수

김혜원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강좌 운영지원
단국대학교 로고

ㅇㅇㅇ 조교

-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OO

 

평가 정보 및 이수증 발급 안내

평가 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반영비율 6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8주
    (주당 00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4시간 00분
    (04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3.01.11 ~ 2023.03.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3.01.11 ~ 2023.03.31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