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교수법 ③ :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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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의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교수설계를 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 |
1 |
메타버스의 개념 |
2 |
메타버스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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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메타버스의 기본 속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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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AR,VR, XR/MR, 홀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
1 |
AR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 |
2 |
VR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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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MR과 XR, 홀로그램의 특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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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AR/VR/XR/MR과 홀로그램의 교육적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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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메타버스의 교육적 잠재력 |
1 |
메타버스의 현재 기술 수준 |
2 |
교육적 활용을 위한 메타버스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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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메타버스의 교육적 잠재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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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메타버스의 유형 |
1 |
메타버스의 적용 환경에 따른 유형 |
2 |
메타버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른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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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 |
1 |
V-story / Engage / Spatial / Frame VR / Gather Town |
6 |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사례 1 : K-12 |
1 |
국내외 K-12 영역에서 메타버스 활용사례 |
2 |
[사례 인터뷰] 성신초등학교 이주성 선생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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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사례 2 : 고등교육 |
1 |
국내외 고등교육 영역에서 메타버스 활용사례 |
2 |
[사례 인터뷰] 바이오헬스 혁신공유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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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메타버스 교육설계 |
1 |
메타버스 교육 설계시 고려점 |
2 |
메타버스 교육 설계 |
김민정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주요 연구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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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화 교수 -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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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효정 교수 - 단국대학교 공공·보건과학대학 바이오헬스융합학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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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윤자 교수 -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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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원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
ㅇㅇㅇ 조교 -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OO |
과제명 | 퀴즈 | 과제 |
반영비율 | 6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