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츠, 라이프디자인씽킹
DKUK
라이프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개인의 진로 목표를 정의하고, 목표별 구체적인 로드맵을 구축하여,
개인의 삶의 혁신을 유도할 수 있도록 교육을 운영하고 퍼실리테이팅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1 |
라이프디자인씽킹 |
라이프디자인씽킹 방법론의 특징과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 |
나를 탐색하기 |
탐색하기 단계의 목적과 주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나를 탐색하기 위한 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
3 |
내 삶을 인터뷰 하기 |
질문을 통해 나의 정체성을 정의하고, 삶의 균형을 이루는 데 필요한 요소를 도출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
4 |
내 삶을 관찰하기 |
일상의 활동 중에서 가장 몰입하는 요소들을 탐색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
5 |
내 삶의 강점 찾기 |
자신의 강점을 찾고 강점을 활용한 삶의 실천 전략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6 |
나를 새롭게 정의하기 |
개인의 진로 목표 정의 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
7 |
중간과제 |
진로 목표 설정 및 삶의 혁신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필요한 지원과 전략을 탐색할 수 있다. |
8 |
아이디어 얻기 |
진로 목표 달성 및 삶의 혁신 과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안내하고 지원할 수 있다. |
9 |
인생 로드맵 그리기 |
진로 로드맵 구축을 위한 아이데이션 촉진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아이데이션 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
10 |
대화를 통해 |
내 삶을 지지해 줄 수 있는 동반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사회적 관계망을 구축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
11 |
실험을 통해 |
삶과 일 속에서 실천하기 위한 혁신 모델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도출하도록 도울 수 있다. |
12 |
실패에 직면하기 |
실패를 건강하게 회복하고 새로운 혁신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다. |
13 |
인생 로드맵 |
라이프이노베이션 프레임워크 작성을 통해 삶의 혁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
14 |
내 삶을 |
프레젠테이션과 테스트 단계에서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테스트 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
15 |
기말과제 |
라이프디자인씽킹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퍼실리테이션 과정에 대한 이해와 파지를 촉진할 수 있다. |
전은화 교수 -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
서응교 교수
- 단국대학교 SW융합학부/자유교양대학 교수 |
|
정효정 교수 - 단국대학교 공공·보건과학대학 바이오헬스융합학부 |
ᄋᄋᄋ 조교 -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OO |
과제명 | 토론 | 과제 | 중간과제 | 기말과제 |
반영비율 | 10% | 50% | 1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