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그림으로 읽는 영미문학 이미지

그림으로 읽는 영미문학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영미문학을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우리 삶과 밀접한 주제들로 문학과 삶을 연관지어 더욱 친근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된 강의입니다.

1. 영미문학에서 4개의 주제별 모듈을 설정하여,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방식을 이해한다.
2. 영어 원서의 묘미를 즐길 수 있도록 개별 시의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삽화를 그려 넣어 교양과목으로서의
수월성을 높인다.
3. 삽화가 주는 시각적 이미지와 상징을 통하여 내포되어 있는 함축적인 의미를 논의한다.
4. 주제별 화두를 서로 공유하고 토의하여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고양한다.
5. 작품 속에 등장하는 사회 문화 역사적 주요화두를 제시하고 삽화와 더불어 이해하게 하여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소통능력을 함양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사랑(LOVE):

워즈워스와 브라우닝, 단의 시에서 사랑의 주제 찾기

She Dwelt among the Untrodden Ways

(by William Wordsworth)

퀴즈

Meeting at Night and Parting at Morning

(by Robert Browning)

Valediction, Forbidding Mourning (1)

(by Jon Donne)

2

사랑(LOVE):

단과 마블의 시에서 형이상학적 기지와 사랑의 주제

Valediction, Forbidding Mourning (2)

(by Jon Donne)

퀴즈

To His Coy Mistress (1)

(by Andrew Marvell)

To His Coy Mistress (2)

(by Andrew Marvell)

3

사랑(LOVE):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경외심을 그린 세 작품

On My First Son

(by Ben Jonson)

퀴즈

Gods Grandeur

(by Gerard Manley Hopkins)

On His Blindness

(by John Milton)

4

사랑(LOVE):

오스카 와일드의 단편소설

<행복한 왕자>에 나타난 사랑

Happy Prince (발단)

(by Oscar Wilde)

퀴즈

The Happy Prince (위기와 절정)

(by Oscar Wilde)

The Happy Prince (대단원)

(by Oscar Wilde)

5

정체성(IDENTITY):

워즈워스와 블레이크, 디킨슨의 시에 서 개인의 정체성 탐구

Rainbow

(by William Wordsworth)

퀴즈

A Poison Tree

(by William Blake)

Because I Could Not Stop for Death

(by Emily Dickinson)

6

정체성(IDENTITY):

예이츠와 밀턴, 워즈워스의 시에 나타난 시인의 정체성

A Coat

(by W. B. Yeats)

퀴즈

How Soon Hath Time

(by John Milton)

The World is too Much with Us

(by William Wordsworth)

7

정체성(IDENTITY):

조이스의 단편소설집 <더블린 사람들>에 나타난 정체성

Araby 발단소년의 꿈과 현실

(by James Joyce)

퀴즈, 과제

Araby 위기와 절정소년의 좌절감

(by James Joyce)

Araby 대단원

(by James Joyce)

8

중간시험

9

고독감 (SOLITUDE):

영문학에서 재현된 고독감을 탐구하고 고독에서 빚어진 예술 창조 과정

The Daffodils

(by William Wordsworth)s

퀴즈

Sailing to Byzantium (1)

(by William B. Yeats)

Sailing to Byzantium (2)

(by William B. Yeats)

10

고독감 (SOLITUDE):

미국 문학에서 재현된 고독감과 내면 독백을 탐구

Stopping by the Woods on a Snowy Evening

(by Robert Frost)

퀴즈

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1)

(by T. S. Eliot)

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2)

(by T. S. Eliot)

11

고독감 (SOLITUDE):

포우의 심리공포소설 <The Cask of Amontillado> 에 나타난 고독감

The Cask of Amontillado (발단전개)

(by Edgar Allan Poe)

퀴즈

The Cask of Amontillado (위기)

(by Edgar Allan Poe)

The Cask of Amontillado (대단원)

(by Edgar Allan Poe)

12

자유정신(Freedom):

영국 낭만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블레이크, 바이런, 셀리의 자유정신

London

(by William Blake)

퀴즈

Sonnet on Chillon

(by Lord George Byron)

Ode to the West Wind

(by P. B. Shelley)

13

자유정신(Freedom):

19세기 여성작가의 글쓰기를 통해 나타난 도덕적 감수성과 자유정신

Washing-Day

(by Anna Barbauld)

퀴즈

Eighteen Hundred and Eleven

(by Anna Barbauld)

The Black Man's Lament

(by Amelia Opie)

14

자유정신(Freedom):

케이트 쇼팽의 단편소설 <The Story of An Hour>에 나타난 독자적인 여성과 자유정신

The Story of An Hour (발단)

(by Kate Chopin)

퀴즈, 과제

The Story of An Hour (위기)

(by Kate Chopin)

The Story of An Hour (대단원)

(by Kate Chopin)

15

기말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강옥선 professor
강옥선 교수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취득 / 동서대학교 영어학과 교수
저서
Illustrated Short Stories in English (신아사, 2017), 공저
19세기 영국여성의 글쓰기(동인, 2013)
Elements of English Poetry (신아사, 2011), 공저
블레이크와 작은 천국 (동인, 2004), 공저

Steven Reeder professor
Steven Reeder 교수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석사학위 취득
경성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저서
Poetics: An Illustrated Guide (신아사, 2018), 공저
Exploring English Short Stories (신아사, 2010), 공저
Eternal Spirit of the Chainless Mind: 12 Themes in English Poetry
(신아사, 2007), 공저
안효선(Illustrator) professor
안효선(Illustrator) 교수
Academy of Art University, Fine Arts 석사학위 취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취득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전임연구원
대한민국 신미술대전 제32회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부문 대상 수상
저서
Poetics: An Illustrated Guide (신아사, 2018), 삽화제공
Illustrated Short Stories in English (신아사, 2017), 삽화제공

강좌지원팀

임혜원
임혜원
부산대학교 학사졸업
신라대학교 영어교육학 석사졸업
E-mail :
pink6218@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과제 반영 비율

 

과제명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40%

10%

25%

25%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전공기초 강좌로 영미문학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생이 들을 수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Illustrated Short Stories in English (신아사, 2017), 강옥선 저
Poetics: An Illustrated Guide (신아사, 2018), 스티븐 리더 저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요. 교재 없이 수강가능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동서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13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1.12 ~ 2019.03.0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1.16 ~ 2019.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