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의 목적은 두 언어를 사용하는 이중언어 아동의 언어습득과정의 특징 및 이중언어 아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생애 초기부터 이루어지는 아동 언어 발달의 본질에 초점을 두고, 아동 언어발달의 주요 특징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학습하고자 합니다.
아동 언어 학습에 대한 평가 및 중재에 관련된 이론적인 기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아동 언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아동의 언어발달을 지원해주는 방법을 모색해보는 등, 이론과 실제를 융합하여 제공하므로 아동의 언어발달에 관심을 갖고 있는 수강생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샘플 강좌
◈ 교과목 목표
이 강의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동언어발달의 중요성과 언어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언어학습에 영향을 주는 내재적ㆍ외재적 요인에 어떤 것이 있는지 나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이중언어 아동의 언어발달에 중요한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내용
01주차 - 언어의 습득: 타고나는 능력들
02주차 - 언어의 학습: 명시적 학습
03주차 - 의사소통 발달
04주차 - 음운, 의미, 구문 발달
05주차 - "아동면담 목표와 실제 비교분석" 과제
06주차 - 언어발달 지연
07주차 - 이중언어 아동에 대한 궁금증 및 잘못된 이해
08주차 - 중간고사
09주차 - "아동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과제
10주차 - 이중언어 아동의 언어발달 및 특징(1)
11주차 - 이중언어 아동의 언어발달 및 특징(2)
12주차 - 부모교육
13주차 - Brain Anatomy
14주차 - Summary
15주차 - 기말고사
◈ 주요교재 및 참고자료
특별한 교재가 필요하지 않으며, 과제를 위한 읽기 자료가 따로 제공됩니다.
◈ 담당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언어병리학과 임동선 교수
University of Minnesota, Ph. D. (Speech-Language- Hearing Sciences) 언어재활사1금,CCC-SLP(American Speech-Language Hearing Association)
[주요저서] Munson, B., Baylis, A. L., Krause, M. O., & Yim, D. (2010). Representation and Access in Phonological Impairment, Fougeron, C., Kuhnert, B., K’Imperio, M., & Vallee, N. (Ed)., Laboratory Phonology (10th). New York: Walter de Gruyter GmbH & Co. KG, Berlin. [수상이력]
2014, 이화여자대학교 우수연구교수
2014, CSCW(Computer-Supported Cooperative Work and Social Computing) Best Journal Article
◈ 담당 TA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언어병리학 석사 이상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언어병리학 석사 정하은
◈ 운영자
이화여자대학교 MOOC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telephone: 02-3277-3404 수강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면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