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여행과 지리 이미지

여행과 지리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여행과 지리: 세상을 낯설게 바라보기

본 수업은 1부와 2부로 구성됩니다.

먼저 1부의 수업내용은 크게 1) 여행의 의미와 방법을 탐색하고, 2) 여행의 대상인 국가/국경의 특성과 국경넘기의 경험을 분석한 후, 3) 세계의 기후, 지형, 문화의 지리학적 특성과 이에 연관된 여행의 즐거움을 살펴보는 순서로 구성됩니다. 첫번째 내용은 여행과 지리학의 공통분모인 장소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3번의 여행(준비 여행, 본 여행, 정리 여행)과 지도의 활용이 행복한 여행을 가져다 줄 수 있음을 확인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행하는 자와 여행되는 것 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탈제국주의적 상호이해가 여행의 .만족과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방법임을 살펴보게 됩니다. 두번째 내용은 글로벌화와 여행 환경의 변화를 정리해보고, 여권의 의미와 기능을 정리해 봄으로써 국경넘기의 양면적 감정의 이유를 파악해 봅니다. 세번째 내용은 세계의 자연환경(기후와 지형) 특성 이해의 기초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여행에 적용하여 아름답고 다채로운 자연경관을 깊이 있게 감상하는 방법을 터득합니다. 아울러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을 문화혼종화의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여행에서 만나게 되는 문화경관을 역동적으로 분석하는 즐거움을 경험해 봅니다. 이를 위해 이 강의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1부 강의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인간 삶에서 여행과 장소가 갖는 의미를 성찰하고, 이에 근거하여 즐겁고 행복한 여행의 방법과 세상을 바라보는 균형 잡힌 관점을 탐색해 본다.
2. 현대 세계화 시대의 국가와 국경의 의미를 파악하고, 국경넘기의 양면적 감정의 원인과 과정을 이해한다.
3. 세계의 주요 기후(열대, 건조, 온대, 냉대, 한대)의 형성 원리와 경관 특성을 중심으로 탐구하고, 각 기후지역 여행 시 주목할 점과 주의할 점을 정리한다.
4. 세계의 다채로운 지형을 형성 원리와 경관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각 지형지역 여행 시 주목할 점과 주의할 점을 정리한다.
5. 세계 문화의 지역별 특성을 문화혼종화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각 문화지역 여행 시 주목할 점과 주의할 점을 정리한다.

2부에서는 지리학의 학문적 내용과 방법은 글로벌시대의 세계지역을 통찰적으로 사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강의는 기초적인 지리학 지식과 방법을 여행의 내용 요소로 삼아 세계의 다채로운 장소와 그 곳의 사람들을 바라보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여행의 대중적인 요구에 지리학의 학문적인 깊이를 접목하고자 합니다. 여행을 위한, 그리고 여행을 통한 세상에 대한 앎의 즐거움을 키워가는 일은 개인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지구촌의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환경문제, 빈곤문제, 인권문제, 대안정치와 대안경제 등)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쉽의 함양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관계적 측면에서 세계 각 지역을 조망해 봄으로써 글로벌 시대 한국의 위상을 정립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부 강의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기존의 세계지도가 던져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탈중심적으로 세계를 인식하며 여행하는 방법을 탐색해 본다.
2. 세계 지역 구분의 기준과 방식을 이해하고, 지역별 여행 시 유념할 점과 주의할 점을 정리한다.
3. 기후 특성을 지역별로 파악하고 여행지로서 매력을 지닌 주요 기후경관 명소들을 살펴본다.
4. 지형 특성을 지역별로 파악하고, 여행지로서 매력을 지닌 주요 지형경관 명소들을 살펴본다.
5. 문화 특성을 지역별로 파악하고, 여행지로서 매력을 지닌 주요 문화경관 명소들을 살펴본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과제
0
 강좌 소개
1
 1부: 여행의 의미와 방법
2
 1부: 여행의 관점
포럼
3
 1부: 국경넘기의 즐거움과 두려움
토론
4
 1부: 열대·건조 기후: 지역 특성과 여행의 주안점
퀴즈
5
 1부: 온대·냉대·한대 기후: 지역 특성과 여행의 주안점
퀴즈
6
 1부: 지형과 여행: 다채로운 자연의 모습과 여행의 주안점
퀴즈
7
 1부: 문화/경제의 글로벌화와 여행
토론, 퀴즈
8
 2부: 세계지도와 세계인식
토론
9
 2부: 유럽
퀴즈
10
 2부: 앵글로아메리카
11
 2부: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 지역
퀴즈
12
 2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퀴즈
13
 2부: 중동 지역: 북아프리카와 건조(서남, 중앙)아시아
14
 2부: 몬순아시아(동부, 동남, 남부 아시아)
15
 총괄평가
총괄평가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영민 교수님 사진
이영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과/다문화상호문화 협동과정 교수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 지리인류학과 박사
수상 경력
이화여자대학교 강의 우수교원 선정(‘18년 2학기)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선정(2019년): 『지리학자의 인문 여행』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2018): 『쿠바의 경관: 전통유산과 기억, 그리고 장소』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2017): 『공간을 위하여』

강좌지원팀

운영조교
정예슬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과(인문지리학) 석사과정
운영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혁신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포럼 퀴즈 및 토론 중간과제 기말고사
반영비율 10% 30% 20% 40%
※ 총 60%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포럼: 상호평가 과제 부여
  • 퀴즈 및 토론: 각 주차별 제시
  • 중간과제: 나의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멀리가 아니라 얼마나 가깝게’의 여행 사례를 개발하고 기술하기
  • 기말고사: 1-7주차 강의내용 평가

 

교재 및 참고문헌

  • - 이영민 (2019) 지리학자의 인문 여행, 아날로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이화여자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1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2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12.19 ~ 2030.02.0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12.19 ~ 2030.12.01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