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수업 내용
오늘날 한국은 영화, 드라마, 음악,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 세계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 이 같은 성과는 한국의 문화적 역량에 기반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이 과목은 현재 한국의 문화적 역동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고 그 결과 한국 전통문화를 입체적으로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한국인들의 춤과 노래는 오랜 연원을 지니고 있고, 한국인들은 구경하는 이들이라 해도 구경만 하지 않고 추임새를 넣으며 함께 노는 문화를 지녀 왔습니다. 신명나게 노는 힘은 자발적인 참여에서 비롯합니다. 흥이나 신명은 비단 놀이판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인들은 일도 신이 나야 더 잘하며 정치적 광장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우리에게 잠재되어 왔을 문화적 유전자에 대한 이해는 오늘날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적절한 길라잡이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 과목에서는 한 학기 동안 다양한 세부 주제들을 선정하여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문화는 그 사회의 여러 요소들이 얽히면서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기에 이 과목 역시 신분과 젠더, 권력과 문화자본, 놀이와 교육 등 여러 면에 걸쳐 다양한 각도로 전통문화에 접근하고자 합니다. 이 같은 기획은 21세기를 살아가는 한국인 스스로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될 것이며 한국의 전통과 문화에 대해서도 폭넓고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수업 목표
본 수업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수업 목표가 있습니다.
1. 전통문화의 각 영역에서 신분과 젠더에 따른 다양한 차이를 이해한다.
2. 교육부터 놀이문화까지 한국 전통문화의 다양한 영역과 층위를 이해한다.
3. 역사의 추이 속에서 전통문화의 지속과 변모 및 현대적 계승의 면모를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