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브랜드 콘텐츠 전략 이미지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브랜드 콘텐츠 전략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최근 기업 및 정부, 교육/의료/보건 공공기관 등을 포함한 수많은 영리/비영리 조직에서 유튜브(YouTube)와 인스타그램(Instagram)으로 대표되는 ‘소셜 브랜드 콘텐츠’ 제작과 이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본 수업은 ‘디지털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배우고 현장 실무에 활용하려고 하는 학생 및 기업인 모두에게 열린 수업입니다.


최근 소셜 미디어 관련 역량을 갖춘 마케팅 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매우 높지만, 대학을 통한 공급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본 수업은 이러한 불일치를 해소하고 수강생의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이 되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본 수업에서 수강생들은 성공적인 ‘기업/공공/개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브랜드 콘텐츠(Brand Content) 콘셉트 개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전략, 그리고 세부적인 소셜 마케팅 광고PR 메시지를 구체화할 실용적인 지식과 전략을 배울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강의의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조직의 리더로서 기본적인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소양 및 콘텐츠 기획/제작 능력을 기름
2. 커뮤니케이션 전략 전문가이자 마케터로서 디지털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판단력과 기획력을 기름
3.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된 주요 심리학/미디어학 이론과 동시에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경영 노하우를 학습함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과제
0
 강좌 소개
1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브랜드 콘텐츠
퀴즈
2
 브랜드 가치 구축과 디지털 마케팅
퀴즈
3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마케팅
퀴즈
4
 브랜드 스토리 분석 실습
퀴즈
5
 스테이크홀더 분석의 이론과 실제
퀴즈
6
 브랜딩을 위한 스테이크홀더 분석 실습
퀴즈
7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연구
퀴즈
8
 중간고사
중간고사
9
 디지털 마케팅과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퀴즈
10
 디지털 마케팅에서 SEO와 SEM
퀴즈
11
 소셜 비디오와 검색어 최적화
퀴즈
12
 디지털 마케팅과 소비자 데이터
퀴즈
13
 디지털 마케팅 메트릭과 효과분석
퀴즈
14
 디지털 마케팅 경쟁 프레젠테이션
퀴즈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유승철 교수님 사진
유승철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 겸임교수
텍사스 대학교(The Univ. of Texas at Austin) 석사 및 박사
시카고 로욜라대학교(Loyola University Chicago) 교수
㈜제일기획 미디어본부 미디어사업팀 프로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수상(미디어산업 발전 공적)

강좌지원팀

운영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혁신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프레젠테이션
반영비율 15% 15% 20% 15% 15% 20%
※ 총 60%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각 주차에서 제시
  • 중간고사: 1~7주차 강의내용 평가
  • 기말고사: 9~14주차 강의내용 평가

 

교재 및 참고문헌

  • 특별한 교재가 필요하지 않으며, 참고자료는 아래 참고문헌 목록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승철, 정철. “미래병원 병원 브랜딩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학지사(2021)
  • 유승철 외. “메디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학지사(2022)
  • 유승철 외. “테코레이션 메타버스, 스마트시티 그리고 디지털 옥외광고” 학지사(2021)
  • 강윤지 외. “광고의 미래 넥스트 10년 한 권으로 읽는 광고의 새로운 키워드와 트렌드” 학지사(2021)
  • 유승철. “네이티브 광고” 커뮤니케이션북스(2016)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이화여자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29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17분
    (16시간 07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2.12.20 ~ 2023.02.2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2.12.20 ~ 2023.02.28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