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일어나게 될 다양한 사회 현상들, 예를 들어, 수퍼지능인간, 휴머노이드 로봇과의 사랑과 같은 공상과학영화나 실제 뉴스기사들을 통해 살펴보고, 철학의 윤리적 관점에서 이러한 현상들을 스스로 해석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고의 틀을 제공한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2 | 인간과 인공지능의 미래 : 인공지능과 공존하기 | 1.4차산업혁명 | 강의영상(15분×1개), 강의영상(8분x1개),강의영상(11분x1개),강의영상(1분x1개), 퀴즈(2개) |
2.AI와 특이점 | |||
3.교육과정 개관 | |||
4.과학기술변화와 사회적 쟁점 | |||
3 | 세계에 대한 과학적 설명의 작은 역사 | 1.세계에 대한 설명욕구는 어디서 오는가? | 강의영상(4분×1개),강의영상(8분x1개),강의영상(22분x1개),퀴즈(2개) |
2.세계에 대한 설명방식의 발전 | |||
3.그리스 과학적 사유의 출발(자연철학) | |||
4 | 과학기술을 보는 철학적 시선들 | 1.과학을 바라보는 철학적 시선의 흐름 | 강의영상(7.5분×1개),강의영상(23분×1개), 퀴즈(2개) |
2.과학과 기술을 보는 관점들 | |||
5 | 인공지능의 어제, 오늘 그리고 미래(2) | 1.인공신경망기반 인공지능, 알파고 | 강의영상(9분×1개), 강의영상(15분x1개), 퀴즈(2개) |
2.생각하고 느끼는 인공지능 | |||
[토론 1] | 토론 1 | ||
6 | 생각하는 AI의 가능성과 한계 | 1.인공지능에서의 지능 | 강의영상(9분×1개), 강의영상(15분x1개), 퀴즈(2개) |
2.지능에 대한 철학적 사유 | |||
[과제 1] 영화평 및 Documentary 동영상 리뷰제출 | 과제1 | ||
7 | AI와 감정 그리고 로봇과의 사랑 | 1.감정분야 로봇 및 인공지능 | 강의영상(12분×1개),강의영상(17분×1개), 퀴즈(2개) |
2.인문학적 관점에서의 사랑 | |||
8 | 인공지능의 윤리적 쟁점 | 1.윤리적 인공지능의 개발 현황 | 강의영상(6분×1개),강의영상(22분×1개) |
2.인공지능의 윤리적 쟁점 |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
9 | 자율주행차량과 의료로봇의 현황, 그곳의 윤리적, 법적 쟁점 | 1.자율주행 차량/의료로봇의 현재와 미래 | 강의영상(15분×1개),강의영상(9분×1개), 퀴즈(2개) |
2.자율운행차량의 윤리적, 법적 책임의 문제 | |||
[토론 2] | 토론 2 | ||
10 | AI 시대의 노동문제 | 1.AI가 가져올 노동구조의 변화 | 강의영상(7분×1개),강의영상(17분×1개), 퀴즈(2개) |
2.인공지능 시대의 노동의 위기와 새로운 노동에 대한 희망 | |||
11 | AI시대의 교육 | 1.교육영역에서의 AI활용 | 강의영상(7분×1개) 강의영상(21분×1개), 퀴즈(2개) |
2.AI시대의 교육에 대한 생각들과 방향 | |||
[과제 2] 영화평 및 Documentary 동영상 리뷰제출 | 과제2 | ||
12 | AI 창작사례 | 1.AI가 가져올 노동구조의 변화 | 강의영상(7분×1개), 강의영상(20분×1개), 퀴즈(2개) |
2.AI의 예술과 인간 예술이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가? | |||
13 | AI와 트랜스 휴먼 | 1.웨어러블 컴퓨팅 및 트랜스 휴먼사례 소개 | 강의영상(6분×1개),강의영상(20분×1개), 퀴즈(2개) |
2.AI와 트랜스 휴먼 | |||
14 | AI시대의 사회경제적 쟁점 | 1.산업사회, 정보사회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의 현실 | 강의영상(10분×1개),강의영상(18분×1개),퀴즈(2개) |
2.AI 시대의 사회경제적 쟁점으로서 불평등문제 | |||
[토론 3] | 토론 3 | ||
15 | 인공지능 시대: 인간과 인공지능의 공존과 미래전망 | 1.블랙시나리오와 화이트시나리오의 내용 | 강의영상(10분×1개),강의영상(15분×1개) |
2.인공지능의 공존을 위한 여러 생각들 | |||
기말고사 | 기말고사 |
평가유형 |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
평가횟수 (평가시기) |
평가 내용 및 방법 | |
---|---|---|---|---|
형성평가 | 퀴즈 |
■ Y( 13 %) □ N |
13회(매주) | - 관련 이슈 최초사례, 개발자 이름, 사상가이름 및 저서 제시 |
토론 |
■ Y( 12 %) □ N |
13회(매주) | - - 관련 주제 핵심쟁점 혹은 사례분석(예, 킬링머신)에 대한 토론 | |
과제 |
■ Y( 20 %) □ N |
13회(매주) |
- 관련 영화평 - 관련 Documentary 동영상 리뷰제출 | |
총괄평가 | 중간고사 |
■ Y( 20 %) □ N |
1회(8주) |
객관식:40%, 서술식(단답식포함):60% - 객관식: 해당 차시까지의 주요 핵심개념/사례 및 주요인물(사상가, 개발자) 및 저서/개발품 점검 - 서술식: 일부 핵심개념 설명 및 지금까지 토론주제와 유사한 쟁점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 제시 |
기말고사 |
■ Y( 20 %) □ N |
1회(15주) |
객관식:40%, 서술식:60% - 객관식: 해당 차시까지의 주요 핵심개념/사례 및 주요인물(사상가, 개발자) 및 저서/개발품 점검 - 서술식: 일부 핵심개념 설명 및 지금까지 토론주제와 유사한 쟁점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 제시 | |
출석 |
■ Y( 15 %) □ N |
15회 | ||
이수기준 | ( 70 )% | 최소 수료인증기준: 60%(9주차)이상 출석하여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