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표시됩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1 | 주차1 | 차시1 | 퀴즈1 |
차시2 | 토론 | ||
2 | 주차2 | 차시1 | 토론 |
중간시험 | |||
3 | 주차3 | 차시1 | 상호평가 |
기말시험 |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6)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건설경영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건설경영 필요성 |
1-1. |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건설산업의 모습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2. |
· Core Technology : Integrated BIM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1-3. |
· BIM & Other Technology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2 |
BIM for Owners and Facility Managers |
발주처 및 시설물 관리자 관점에서 BIM의 가치 이해 |
2-1. |
· Why Owners Should Care About BIM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2-2. |
· Owner’s Role in a BIM Project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2-3. |
· An Owner and Facility Manager’s Building Model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3 |
BIM for Architects and Engineers |
건축가 및 엔지니어 관점에서 BIM의 가치 이해 |
3-1. |
· Scope of Design Services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3-2. |
· Building Object Models and Libraries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3-3. |
· Considerations in Adoption for Design Practice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4 |
BIM for Contractors |
건설사 관점에서 BIM의 가치 이해 |
4-1. |
· Types of Construction Firms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4-2. |
· BIM-Enabled Process Change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4-3. |
· Developing a Construction BIM Models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5 |
BIM for Subcontractors and Fabricators |
전문건설업체 및 제조업체 관점에서 BIM의 가치 이해 |
5-1. |
· Types of Subcontractors and Fabricators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5-2. |
· The Benefits of a BIM Process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5-3. |
· Generic BIM System Requirements for Fabricators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6 |
Facilitators of BIM Adoption and Implementation |
BIM 확산의 촉진 요소 이해 |
6-1. |
· BIM Roadmaps, Maturity Models, and Measures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6-2. |
· BIM Guides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6-3. |
· BIM Education and Training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7 |
The Future : Building with BIM |
Beyond 2025 : BIM |
7-1. |
· Development and Impact of BIM: 2000 to 2017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7-2. |
· Current Trends & Vision 2025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7-3. |
· Beyond 2025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8 |
중간고사 |
평가 |
8-1. |
온라인 시험 |
|||
9 |
Multi- trade Prefabrication(MTP) |
멀티 공종이 연관된 설계-제작-시공 통합의 효과 이해 |
9-1. |
· 설계 품질 100%에 도전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9-2. |
· MTP 사례 : 현대자동차 Motorstudio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9-3. |
· Modular 건설 사례 : B2 Atlantic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10 |
Automation & Robotics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건설 자동화와 로봇의 역할 이해 |
10-1. |
· 4차 산업혁명과 로봇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0-2. |
· 롯데월드타워 컴퓨터 기반 Shop drawing 자동 추출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10-3. |
· 로봇을 활용한 구조물의 안전성 분석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11 |
Smart printing |
3D Printing의 건설 실무 적용 가능성 이해 |
11-1. |
· 전통 건설 방식으로 엔지니어링 불가능한 프로젝트들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1-2. |
· 3D printing 적용 사례 : ETH Zurich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11-3. |
· 3D printing 적용 사례 : 광교 갤러리아 백화점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12 |
Digital Twin |
디지털트윈 기술의 건설 프로젝트 적용 분야 및 효과 이해 |
12-1. |
· As-planned model & As-built model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2-2. |
· Augmented Reality /Virtual Reality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12-3. |
· BIM & 3D laser scanning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13 |
Energy & Sustainability |
Biomimetics 적용 분야 및 효과 이해 |
13-1. |
· 건설 산업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3-2. |
· Biomimetics in Construction Industry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13-3. |
· Biomimetics in Construction Industry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14 |
AI, Deep learning |
최신 인공지능 기술의 건설 프로젝트 적용 분야 및 효과 이해 |
14-1. |
· 인공지능 건축설계 사례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14-2. |
· Deep learning을 활용한 콘크리트 강도 파악 연구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14-3. |
· Deep learning을 활용한 건설 현장 자원 추적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15 |
기말고사 |
평가 |
15-1. |
온라인 시험 |
|||
강좌특성7) |
■ 기대효과 - 건설산업의 다양한 참여자들 관점에서 BIM의 가치 이해 - 건설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실제 사례연구 분석을 통해 확인 - 최신 디지털 기술 적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량적, 정성적 이익을 학습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6% | % | % | %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
평가유형2) |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
평가횟수3) (평가시기) |
평가 내용 및 방법 |
형성 평가 |
퀴즈 |
■ Y(26%) □ N |
13회 (매주) |
▪중간고사, 기말고사을 제외한 매 차시별 학습내용에 대한 기본적 어휘 및 학습내용에 대한 진단평가 차시별 3개의 퀴즈 중 2개 이상 정답시 2점씩 총 13차시 26점 취득 |
창의적 활동 |
■ Y(30%) □ N |
3회 (3주, 6주, 12주) |
▪해당 학습내용에 대한 현장학습형 주제를 제시, A4 2페이지 정도의 촬영 및 사고 내용 기록 제시 (10%, 10%, 10%반영 총 3회 평가) |
|
토론 |
□ Y( %) ■ N |
2회 (4주, 9주) |
▪학생간 주제에 대한 찬반토론 1회 (ex.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건설 분야의 일자리는 늘어나는가? 줄어드는가?) ▪오프라인 특강시 특강 주제에 대한 토론 1회 |
|
설문 |
□ Y( %) ■ N |
1회 (13주) |
▪1주차에 학습의도, 인지경로 등 학습자 성향 파악을 위한 평가 |
|
총괄 평가 |
중간고사 |
■ Y(22%) □ N |
1회 (8주) |
▪1~7주차까지의 학습내용에 대한 5시선다형 종합평가 |
기말고사 |
■ Y(22%) □ N |
1회 (15주) |
▪9~14주차까지의 학습내용에 대한 5지선다형 종합평가(기말고사는 학생수에 따라 주관식 서술형 출제 운영여부 별도 판단) |
|
이수기준6) |
( 60 )% |
|
테스트강좌는 전공기초에 해당되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테스트강좌에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참고자료 항목을 참고하세요
네. 있습니다. 참고자료 내용 참조
네.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내용 테스트강좌용 소제목 해당 내용 추가
1. 추가메뉴의 안내...
2. 추가메뉴의 안내..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