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공연 예술은 더욱이나 민간에서 황실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요한 제의의 봉헌물이자 신나는 오락이었고, 대중 교육의 수단이자 최고의 종합예술이었다.
동아시아의 시각에서 중국 공연예술의 특성과 가치를 살피고자 한다.
▶ 중국이 포장하여 소개하는 중국 공연예술이 아닌 동아시아의 비교 시각에서 중국공연예술을 다루어, 동아시아 공연예술로의 공통점과 동아시아 공연예술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그 기초 위에서 중국 전통 및 현대 공연예술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 긴 역사를 통해 풍부한 전통 공연예술 및 공연 미학을 형성하고 있는 중국 전통극의 배경, 내용 및 미학을 이해할 수 있다.
▶ 우리와 유사한 격동의 근대를 경험한 중국의 현대극 작품을 통해 동시대 중국인들의 삶의 궤적과 내면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
▶ 강좌구성: 총 11주 (강좌 10주, 오프라인 특강 및 기말에세이 1주로 구성)
▶ 강좌개설: 각 주차별 개설 - 각 주차일(월)에 강좌가 오픈됩니다. (참고: 강좌일정)
주차
주차명
강의내용
1
대중매체로의 중국 공연예술
1. 동아시아 속 중국
2. 시청각 대중매체로서 연극
3. 영화를 통해 보는 한중 공연예술
2
동아시아 공연예술: 삼국연‘예’(三國演‘藝’)
1. 한중일 <춘향전>
2. 한중일 전통극 양식
3. 한중일 <춘향전> 비교
3
동아시아 민간 연희
1. 동아시아의 전통 축제와 민간 연희
2. 중국의 축제와 민간 연희 전승 사례
4
원잡극 <두아원(竇娥寃)>
1. 원잡극의 특성
2. <두아원>의 구성
3. <두아원>의 비극성과 영향
5
원잡극 <조씨고아(趙氏孤兒)>의
전파와 수용
1. <조씨고아>의 특징
2. 서양으로의 전파
3. 한국의 수용
6
원잡극 <서상기>: 애정 서사의 변천
1. <서상기>의 독특한 체제
2. <서상기> 애정 서사의 변천
3. <서상기>의 문장
7
남희 <장협장원>과 변심 모티브
1. 변심 모티브 유행의 배경과 남희 <장협장원>의 개작 스토리
2. 민간연출본 <장협장원>의 공연 양상
8
죽음을 초월한 사랑의 서사시: <모란정(牡丹亭)>
1. 탕현조와 <모란정>
2. <모란정>에 나타난 애정 서사의 성격
3. <모란정>의 무대예술 – 곤곡(崑曲)
9
중국의 극장문화와 경극의 공연미학
1. 중국의 극장 문화
2. 경극 <옥팔지를 줍다> 영상 분석
10
<낙타상자>의 각색과 공연
1. 라오서 소설<낙타상자>의 인물과 구성
2. 경극 <낙타상자>
3. 한국판 <낙타상자> 재창작
11
오프라인 특강 및 기말에세이
▶ 강좌개강일정: 2019년 11월 04일(월) 00시(24시간기준) ▶ 강좌신청기간: 2019년 10월 28일(월) ~ 2020년 01월 12일(일) ▶ 강좌학습일정: 2019년 11월 04일(월) ~ 2020년 01월 19일(일)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 퀴즈 : 20% • 토론(4회) : 20% • 과제(2회) : 20% •기말에세이(1회) :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