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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융합적 분석과 인문학의 대안 동영상

4차 산업혁명: 융합적 분석과 인문학의 대안





강좌소개


이 강좌는 인공지능, 초연결사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생명의 조작과 창조 등 4차 산업혁명의 실상과 허상에 대하여 뇌과학, 생명공학, 로봇공학, 정보공학 등을 융합하여 분석하는 동시에, 이것이 인류사회에 여기할 문제들에 대해 비판적 인문학과 사회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및 세계관, 그 패러다임과 세계관에 따라 인간이 더욱 존엄하고 평등할 수 있는 여러 대안을 모색하는 강좌다.


학습목표


▶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여러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융합하여 분석한다.
▶ 유령으로서 4차 산업혁명과 실상으로서 4차 산업혁명, 현황 및 객관적 가능성과 전망에 대해 냉철히 분석한다.
▶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인문학의 입장에서 성찰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강좌체험영상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총 15주 (강좌 14주, 기말고사 1주로 구성)
▶ 강좌개설: 각 주차별 개설 - 각 주차일(월)에 강좌가 오픈됩니다. (참고: 강좌일정)


주차

주차명

강의내용

 

1

 

의미로 읽는 인류의 역사(1)
-숲생활기, 도구사용기, 언어소통기

1. 인간은 의미의 존재-언어, 의미, 해석과 실천

2. 숲 생활기

3. 석기사용기/도구사용기

4. 언어소통기

5. 농경혁명기

 

2

 

의미로 읽는 인류의 역사(2)와 탈근대의 흐름들

- 기축시대, 산업혁명기,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시대, 탈근대의 흐름들

1. 기축시대와 고대·중세 사회

2. 산업·과학혁명과 시민혁명기

3.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시대

4. 4차 산업혁명의 유령과 실상

5. 중세·근대·탈근대와 새로운 흐름

 

3

 

과학기술과 인간, 진리의 관계: 계몽의 변증법과 도(道)의 종합

1. 종교와 과학의 대립과 종합의 문제

2. 구세주로서 과학과 디스토피아의 매개로서 과학

3. 신과학운동; 대안인가, 사이비과학인가

4. 과학기술과 궁극적 진리의 관계

 

4

 

디지털 사회와 빅데이터

1. 디지털 사회와 시대별 차이

2. 디지털 사회의 빛과 그림자

3. 디지털형 인간과 빅데이터

 

5

 

가상현실/증강현실과 재현의 위기

1. 재현의 위기

2. 예술과 현실 사이의 거리 문제

3. 실재의 허구성

4. 대안의 지평과 모색

 

6

 

3D/4D프린팅/사물인터넷과 초연결사회

1. 초연결사회의 양상

2. 소유와 독점에서 접근과 공유로

3. 초연결사회의 문제점과 대안

 

7

 

자동화와 로봇화: 노동과 자본주의의 양상과 미래

1. 노동에서 로봇 자동화로

2. 로봇자동화의 문제점

3. 자본주의와 4차 산업혁명의 관계

4. 로봇 자동화에 대한 대안의 모색

 

8

 

인공지능의 쟁점(1)
-인간본성에 대한 융합적 분석과 AI와 관계

1. AI는 인간을 넘어설 것인가/

자유의지 허구론에 대한 융합적 분석

2. 자유의지 허구론 비판: 융합적 분석과 동서양의 대화

3. 자유의지 유무에 따른 인간과 사회의 성찰

 

9

 

인공지능의 쟁점(2)
-초지능과 자유의지

1. 감정에 대한 기존 연구와 융합적 연구

2. 감정을 프로그램화하는 문제의 가능성과 한계

3. 인간, 기계, 안드로이드, 사이보그의 공존 문제

 

10

 

인공지능의 쟁점(3)
-감정의 프로그래밍과 인간과 AI의 공존 문제

1. 인간의 본성에 대한 고전적 분석

2. 인간의 본성에 대한 생물학, 뇌신경학, 인류학, 사회학의 융합적 분석

3. 인간의 본성과 AI의 차이

 

11

 

생명공학과  호모데우스, 연기적 생명성과 죽음의 의미

1. 생명공학의 양상

2. 불멸의 꿈과 비극/ 호모데우스의 문제

3. 유한성/죽음과 실존의 관계

 

12

 

인류세에서 생명 위기의 실상과 생명정치의 지향점

1. 인류세에서 환경과 생명의 위기와 4차 산업혁명의 영향

2. 생명권력과 생명정치, 민주주의

3. 생명의 본성과 생명철학에 대한 동서양의 대화, 상생과 공존의 생명정치의 길

 

1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세계관

1. 인간중심주의에서 생태론과 포스트휴머니즘으로

2. 주체중심의 동일성에서 눈부처-주체와 차이로

3. 포스트세속화 시대에서 신앙의 지향점

 

1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윤리와 여러 대안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인간의 존재 상황

2. 윤리적 문제와 새로운 윤리 철학과 과제

3. 새로운 윤리에 따른 대안의 정책들

15

기말고사


강좌일정


▶ 강좌개강일정: 2019년 11월 04일(월) 00시(24시간기준)
▶ 강좌신청기간: 2019년 10월 28일(월) ~ 2020년 02월 09일(일)
▶ 강좌학습일정: 2019년 11월 04일(월) ~ 2020년 02월 16일(일)


강좌수강정보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 퀴즈 : 20%
• 토론 : 20%
• 과제 : 30%
•기말고사 : 30%


담당교수


이도흠
교수: 이도흠
■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국어국문학 전공

● 현 한국언어문화학회회장, 정의평화불교연대 상임대표, 지순협 대안대학 이사장
● 전 한국기호학회 회장
● 전 민주 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 연구자협회(민교협) 상임의장 등
● 단독 저술 『화쟁기호학, 이론과 실제』, 『신라인의 마음으로 삼국유사를 읽는다』등
● 공동 저술 『Champion for Peace and Ecology in Asia』 외 공저 40권

담당조교


고혜영 조교
TA(조교): 고혜영
■ 한양대학교 대중문화 시나리오학과 석사 졸업
teuer99@hanmail.net

홍지수 조교
TA(조교): 홍지수
■ 한양대학교 대중문화 시나리오학과 석사 재학
awltn30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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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9시간 00분
    (49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12.16 ~ 2020.02.17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12.23 ~ 202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