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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예술이론의 아포리아에 대한 동서양의 대화 동영상

문학과 예술이론의 아포리아에 대한 동서양의 대화





강좌소개

 

인간이 세계와 대상을 좀더 아름답고 올바르게 표현하고 해석하려 할 때 여러 아포리아를 만났으며, 이는 궁극적 진리와 완벽한 미(美)로 가는 장애로 작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이 강좌는 그 아포리아 가운데 ‘언어와 진리, 은유와 환유, 형식과 내용’ 등 15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그리스 시대와 춘추시대에서 21세기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학자들이 논쟁한 핵심을 정리하여 가르칠 뿐만 아니라 동양과 서양의 사상과 이론을 융합하여 새로운 지평을 열 것입니다.

 

학습목표

 

▶ 문학과 예술이론의 아포리아에 대해 그리스․춘추시대부터 현대까지 진행된 논의의 핵심에 대해 고전과 현대, 동양과 서양을 융합하여 이해할 수 있다.

▶ 문학과 예술 텍스트를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비평할 수 있다.

 

강좌체험영상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총 16주 (강좌 14주, 중간/기말고사 각 1주로 구성)
▶ 강좌개설: 각 주차별 개설 - 각 주차일(월)에 강좌가 오픈됩니다. (참고: 강좌일정)
 

주차

주차명

강의내용

1

언어와 진리:
언어는 진리를 드러내는가, 감추는가?

언어의 의미, 세계의 관계

언어의 기원과 진화
언어에서 진리를 감추는 면과 딜레마 해결의 길

2

은유와 환유:
무엇이 더 아름다운가?

서양의 은유이론 - 전이론, 비교론, 상호작용론, 해석론, 개념체계론, 행위구조론
화쟁의 은유론과 환유의 이론
은유/환유와 예술텍스트 읽기

3

 기호와 이미지:
실상을 어떻게 드러내고 왜곡하는가?

문자와 이미지의 차이
상상(력)의 이론
기호와 이미지의 왜곡과 조작

4

 현실과 재현:
현실을 어떻게 예술로 재현할 것인가?

이데아와 그림자, 자연주의와 리얼리즘에서 재현의 차이

예술과 재현 사이의 거리와 재현의 위기

실제의 허구성, 재현의 위기와 대안

5

텍스트와 콘텍스트:
무엇이 열고, 무엇이 닫는가?

텍스트와 맥락과의 관계/ 실증주의 비평(Positivism)
역사주의 비평(Historicism)/ 형식주의 비평(Formalism)
바흐찐의 사회학적 시학/ 화쟁시학에서 텍스트의 내적 분석과 사회적 해석의 화쟁

6

미메시스와 판타지:
예술은 현실을 반영하는가, 굴절하는가?

미메시스의 이론-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아우얼바하, 비판적 리얼리즘과 사회적 리얼리즘론의 차이
판타지의 이론-토도로프, 잭슨, 흄
미메시스와 판타지의 종합

7

형식과 내용:
양자의 종합은 어떻게 가능한가?

예술작품의 가치평가 기준, 형식과 내용의 개념
칸트의 미학과 헤겔의 미학의 차이, 내용이 형식을 압도하는 예술론과 형식이 내용을 압도하는 예술론
형식과 내용의 종합

8

중간고사(에세이 제출)

9

토대와 상부구조:
토대는 상부구조의 예술을 결정하는가?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과 쟁점 1
토대와 상부구조의 쟁점2와 맑스주의 비평 1-기계론적 맑시즘
맑스주의 비평2와 실제-표현론적/구조론적 맑시즘과 공산주의 예술의 지향점

10

담론과 이데올로기:
권력은 어떻게 이데올로기를 작동하는가?

이데올로기의 개념-붓다에서 크리스테바까지
담론에서 이데올로기와 헤게모니
이데올로기와 권력, 해석의 관계

11

작가와 독자:
작가와 독자는 서로 어떻게 스며드는가?

작가중심의 비평, 대화이론, 수용미학
상호텍스트성 이론, 상호매체성이론, 다시쓰기
화쟁시학의 이론

12

대중성과 예술성:
대중성과 예술성은 상충하는가?

대중의 개념, 대중성과 예술성의 개념
대중문화옹호론과 비판론의 차이
대중예술, 통속성의 미학

13

근대성과 탈근대성:
성찰로서 근대인가, 탈주로서 근대인가?

중세, 근대, 탈근대의 차이
예술에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 모더니티의 위기
근대vs.탈근대, 포스트모더니즘 비판과 대안

14

환경과 생태:
예술은 생명의 위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환경과 생명, 기후 위기의 실상
환경론과 생태론의 차이
예술의 대응: 환경예술/생명예술/생태예술
15

아날로그와 디지털:
아날로그와 디지털은 만날 수 있는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 아날로그인간과 디지털인간의 차이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휴먼의 조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예술의 지향점

16

기말고사(에세이 제출)

 

 

강좌일정


▶ 강좌개강일정: 2020년 09월 07일(월) 00시(24시간기준)
▶ 강좌신청기간: 2020년 09월 01일(화) ~ 2020년 12월 13일(일)
▶ 강좌학습일정: 2020년 09월 07일(월) ~ 2020년 12월 20일(일)

 

강좌수강정보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 퀴즈 : 40%
• 중간고사(에세이) : 30%
• 기말고사(에세이) : 30%

 

담당교수

이도흠 교수 사진

교수: 이도흠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이력: 한국 시가학회 회장, 한국 기호학회 회장, 한국 언어문화학회 회장
주요 저서: 『화쟁기호학, 이론과 실제』, 『인류의 위기에 대한 원효와 마르크스의 대화』,
                      『신라인의 마음으로 삼국유사를 읽는다』 등
주요 수상: 원효학술상, 유심학술상 등

담당조교

박산희 조교 사진
TA(조교): 박산희
■ 한양대학교 대중문화 시나리오학과 석사 재학
sh9494@hanyang.ac.kr
김예나 조교 사진
TA(조교): 김예나
■ 한양대학교 대중문화 시나리오학과 박사 재학
evadongpachloe@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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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심화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6주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19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10.13 ~ 2020.12.13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10.13 ~ 2020.12.13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