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중어중문학과 교수
- ● 이력: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 학장
- TA(조교): 김진희
- ■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중어중문학과 박사과정 재학
- onesidewing@naver.com
- TA(조교): 이경휘
- ■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중어중문학과 박사과정 재학
- jinghui323@naver.com
언어로서의 중국어의 다양한 특징을 조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과목은 기존의 중어학 개론과 세 가지 면에서 달리한다. 첫째, 중국어의 문자, 발음, 문법에 있어서 여러 가지 변화와 제약 규칙을 설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원인을 언어학적으로 설명한다. 둘째, 제2언어 습득 이론에 기반한 중국어 학습 전략, 중국어의 색채와 소리 상징 및 중국인의 문화 감수성을 반영한 브랜드 네이밍 방법 등 실용적인 주제를 다룬다. 셋째, 한국어와 중국어의 계통적 관계와 언어 접촉 현상을 통시적으로 탐구한다.
▶중국어의 여러 가지 언어학적 특징을 한국인의 관점에서 개관하고 비교한다.
▶ 강좌구성: 총 14주 (강좌 13주, 기말 에세이 1주로 구성)
▶ 강좌개설: 각 주차별 개설 - 각 주차일(월)에 강좌가 오픈됩니다. (참고: 강좌일정)
주차 |
주차명 |
강의내용 |
1 |
중국의 언어와 기원 |
중국의 언어 |
중국어의 기원과 특징 | ||
언어학의 분류 | ||
2 |
언어습득이론 |
제1언어 습득 시기 |
제2언어 습득 시기 | ||
걱정과 긴장 | ||
3 |
중국어 학습 전략 |
듣기와 말하기 전략 |
상호 작용 | ||
언어 감각 | ||
4 |
한자의 기원과 변천 |
한자의 기원 |
조자 원리 및 한자의 기능 | ||
한자의 변천 | ||
5 |
한자의 전래와 변화 |
한자의 전래 |
변화와 정착 | ||
한자 교육 정책 | ||
6 |
중국어의 단어와 어휘 |
형태소와 단어와 구 |
단어와 어휘의 분류 | ||
단어의 의미 | ||
7 |
중국어 문법의 기초와 핵심 |
주제어와 이합사 |
한정, 비한정과 선택 제약 | ||
시간순서원리와 문법화 | ||
8 |
중국어의 말소리 |
조음기관과 소리표기 |
자음과 모음 | ||
성조와 음절구조 | ||
9 |
중국어 말소리의 변화 |
자음변화와 교설음화 |
모음의 변화 | ||
성조의 변화 | ||
10 |
중국의 언어와 문화 |
해음 문화 |
구복 문화 | ||
금기와 벽사 문화 | ||
11 |
소리 상징과 브랜드 네이밍 |
소리 상징 |
브랜드의 조건 및 제작 | ||
브랜드 평가 및 분석 | ||
12 |
방언의 형성과 전파 |
방언의 형성의 원인, 역사 및 분류 |
방언의 분포와 특징 | ||
생활 속 방언음 | ||
13 |
한국어와 중국어의 관계 및 상호 영향 |
한중어의 관계 |
한국어에 대한 중국어 영향 | ||
중국어에 대한 한국어 영향 | ||
14 |
기말고사(에세이 제출) |
▶ 강좌개강일정: 2020년 09월 07일(월) 00시(24시간기준)
▶ 강좌신청기간: 2020년 09월 01일(화) ~ 2020년 12월 13일(일)
▶ 강좌학습일정: 2020년 09월 07일(월) ~ 2020년 12월 20일(일)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 자기소개 및 소강동기 : 10%
• 퀴즈 : 78%
• 기말고사(에세이) :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