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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마케팅 CASE STUDY 동영상

혁신 마케팅 CASE STUDY




강좌소개

<혁신 마케팅 CASE STUDY> 본 강좌의 목적은 기업과 개인으로 하여금 혁신의 창출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본 강좌는 혁신과 마케팅의 이론과 전략 및 사례 분석을 제시하여 창업자와 기존 기업들이 응용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본 강좌의 주요 내용은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기업과 개인이 자신의 혁신성 정도를 평가하여 변화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둘째, 개인과 소비자는 왜 혁신에 저항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본다. 셋째, 혁신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혁신 마케팅에 관한 시사점을 찾아본다. 넷째, 효과적인 혁신 경영전략에 대하여 논의한다. 다섯째, 혁신 마케팅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수 기준 : 60점 이상 시 이수증 발급

평가 항목 평가 비율 평가 세부 내용
자기소개 및 수강 동기 10%
  • 간단한 자기소개 및 수강 동기를 작성하여 제출한다(업로드 유무)
  • 중간시험 주까지 제출 가능
[중간]작은에세이 20%
  • 중간고사는 중간 작은 에세이로 대체한다.
  • 1주차에서 7주차마다 제시되는 [토론주제]의 질문 중 인상 깊은 주제를 1개 선택한다.
  • 선택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짧은 글을 제출한다. 이때 수강생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 450자 이상(공백포함, A4 1/3 분량)
  • [중간]작은 에세이 제출기간은 강좌일정 및 공지사항, e-mail로 공지
  • 한글파일 또는 워드파일로 업로드 가능
퀴즈 50%
  • 매 주차별 퀴즈 풀기
  • 매 주차 퀴즈 응시 후 [진행상황]에서 점수 확인 가능
  • 퀴즈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는 문제당 2회
  • 퀴즈 점수 확인은 [진행상황]에서 매 주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말]작은에세이 20%
  • 기말고사는 기말 작은 에세이로 대체한다.
  • 8주차에서 13주차마다 제시되는 [토론주제]의 질문 중 인상 깊은 주제를 1개 선택한다.
  • 선택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짧은 글을 제출한다. 이때 수강생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 450자 이상(공백포함, A4 1/3 분량)
  • [기말]작은 에세이 제출기간은 강좌일정 및 공지사항, e-mail로 공지
  • 한글파일 또는 워드파일로 업로드 가능

강의 일정

주차주차명강의내용퀴즈
1 어디에서 어느 정도 변화해야 하나?

1-1 변화를 생각하는 틀

1-2 나는 어느 정도 혁신적일까?

1-3 우리 회사는 어느 정도 혁신적일까?

X
2 변화의 양상

2-1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2-2 혁신 기업이 끌어가는 경제

2-3 혁신 인재가 대우받는 일터

O
3 혁신의 유형과 과정

3-1 혁신이란 무엇인가

3-2 혁신의 유형

3-3 Technology-push VS. Market-pull

3-4 존속성 기술혁신 vs. 와해성 기술혁신

O
4 왜 소비자는 혁신에 저항하는가? (1)

4-1 Rogers의 혁신이론

4-2 전망이론

4-3 소유효과

O

5 왜 소비자는 혁신에 저항하는가? (2)

5-1 현상유지 성향

5-2 익숙한 것에 대한 선호/불확실성 회피 성향

5-3 일관성 유지욕구

O
6 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1

6-1 알리바바와 중국 벤처 붐

6-2 혁신자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6-3 제임스 다이슨의 다이슨

X
7 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2

7-1 아마존 vs. 라디오 쉑

7-2 구글 vs. 야후!

7-3 넷플릭스 vs. 블록버스터

X
중간평가: 작은에세이 제출
8 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3

8-1 한미약품

8-2 아모레퍼시픽

8-3 사례연구 종합

X
9 혁신, 어떻게 해야 하나?

9-1 Porter의 전략적 포지셔닝

9-2 블루오션 전략

9-3 오픈 이노베이션

O
10 혁신 기업이 되려면

10-1 직원의 선발과 교육

10-2 혁신 전략 수립

10-3 조직 분위기 조성

O
11 STP 전략

11-1 시장 세분화

11-2 표적 시장 선정

11-3 포지셔닝

O
12 시장 진입 전략

12-1 타겟 시장의 설정

12-2 독자 전략 VS 연합 전략

12-3 시장 선도자 VS 후발 주자 전략

O
13 가격 전략

13-1 가격에 대한 관점

13-2 고객 가치 기반의 가격 전략

13-3 가격 결정 방법

O
기말평가: 작은에세이 제출

교수소개

교수님소개
문준연 교수

[ 학력 ]
미국 코네티컷대학교 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

[ 경력 ]
현)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한양대학교 학술정보관장
한국마케팅과학회 회장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심사위원

[ 주요저서 ]
마케팅원론(형설, 2010)
호감의 법칙(21세기북스, 2012)

조교 소개

조교님소개
정정윤

[ 학력 ]
2014년 한양대학교 일본언어문화학과 학사
2015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석사(마케팅 전공)
2017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박사과정 수료(마케팅 전공)

[ 경력 ]
2015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우수 논문상
2016년 Global Marketing Conference (Hong Kong), “How to Present Price Premiums and Monetary Savings of Eco-friendly Products: A Mental Accounting Theory Perspectives”.
2017년 송파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 기업 창업 아카데미” 공익연계마케팅 강사

조교님소개
성혜인

[ 학력 ]
2014. 동덕여자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2016.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석사(마케팅 전공)
2017.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박사과정 재학 중(마케팅 전공)

[ 경력 ]
2017년 EMAC & GAMMA Joint Symposium, “The Moderating roles of Scandalized Brand’s Relative Market Position and The Competing brand’s Consumer Loyalty in Spillover of Brand Scandal”.

교재 소개

문준연, 왜 사람들은 말로만 혁신을 외칠까, 중앙북스, 2017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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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사회과학
    (경영ㆍ경제)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3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06시간 21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4.11 ~ 2018.08.03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04.16 ~ 2018.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