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무형유산 제주해녀
JEJUk
해녀는 공기 공급장치 없이 무자맥질해서 해산물을 채취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여성입니다.
공기 공급장치 없이 잠수하여 해산물을 채취하는 행위는 세계적으로 널리 볼 수 있으나, 직업인은 한국과 일본에만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제주해녀의 문화는 2016년 11월 30일 유네스코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제주해녀의 역사, 물질작업, 해녀공동체, 바깥물질, 제주해녀(海女)와 일본 아마(海女)의 비교 등을 통해 나잠어업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배려와 협업의 공동체 정신, 자연친화적인 방법에 따른 지속가능한 발전 등 제주해녀문화에 나타난 무형문화유산의 가치와 유네스코 등재효과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제주해녀의 보존과 전승이 왜 필요하며, 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 제주대학교 교수
- 제주해녀문화 유네스코 등재신청서 작성
- 한국구술사학회장(2017~)
- 국제저널 무형유산 편집위원(2016~)
- 유네스코 인간과생물권계획(MAB) 한국위원회 위원(2015~)
- 제주특별자치도 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위원회 위원(2015~)
- 한국문화인류학회장 역임(2015~2016)
-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 대표단 역임(2014~2016)
- 제주학회장(2013~2014)과 역사문화학회장 역임(2000~2001)
- 제주대학교 박물관장 역임(1997~2001)
-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어바나-샴페인) 인류학박사
- 미국 뉴욕주립대학교(빙햄턴) 인류학석사
-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졸업
- 이메일 : jk0508@hotmail.com
- 제주대학교에서 관광학 강의(2011~)
- 북태평양 해양과학기구 S-HD 위원 (해양사업 업무, 2014~)
- 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연구원(국제회의 기획 및 연구조사, 2013~)
- 호주 퀸슬랜드대학교 관광학박사
- 호주 킌슬랜드대학교 관광학석사
- 호주 그리피스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졸업
주차 | 주차명(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운영 방법 | ||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학습요소(유닛) | |||
0 | 강의 안내 | 1 | 강좌 안내 | 강좌목표,일정,이수 기준소개 | |
2 | 사전설문 | 사전설문조사 | |||
3 | FAQ |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안내 | |||
4 | Q&A | 행정·기술적 문제 지원 | |||
1 | 해녀는 누구인가 | 해녀의 이미지와 실제 해녀의 모습을 비교할 수 있다. | 1 | 해녀의 이미지와 실체(1) | 강의영상(15분), 토론(2), 해녀인터뷰(1), 퀴즈(3) |
2 | 해녀의 이미지와 실체(2) | 강의영상(15분), 토론(1), 퀴즈(3) |
|||
2 | 제주해녀의 과거와 현재 | 해녀의 이미지가 어떻게 소비되는지 살펴본다. | 1 | 제주해녀 인구의 변화 | 강의영상(15분), 토론(1) |
2 | 해녀가 되는 과정: 과거와 현재 | 강의영상(15분), 토론(1), 해녀인터뷰(1) |
|||
3 | 제주해녀의 역사 | 언제부터 제주도에 해녀가 있는지 알아본다. | 1 | 조선시대의 잠녀 | 강의영상(15분), 토론(1) |
2 | 일제 식민자본주의와 제주해녀 | 강의영상(15분), 퀴즈(2) | |||
3 | 용어:해녀, 잠녀, 잠수 | 강의영상(15분), 퀴즈(3) | |||
4 | 물질:물질작업의 성격 | 물질의 의미를 살펴본다. | 1 | 몸 기술로서의 물질 | 강의영상(15분), 퀴즈(3) |
2 | 물질을 배우는 과정과 민속지식 | 강의영상(15분), 토론(1), 해녀인터뷰(1) |
|||
5 | 물질:해녀복과 물질도구 | 물질에 필요한 것을 살펴보고, 그 변화를 추적한다. | 1 | 해녀복의 변화 | 강의영상(15분), 퀴즈(2) 해녀인터뷰(1) |
2 | 물질도구의 변화 | 강의영상(15분), 과제(1) | |||
6 | 해녀공동체:붙턱과 탈의장 | 사라진 불턱을 통해 해녀공동체의 의미를 되살린다. | 1 | 불턱의 기능과 위계질서 | 강의영상(15분), 퀴즈(3) 해녀인터뷰(1) |
2 | 현대식 탈의장과 일본의 아마고야 | 강의영상(15분), 토론(1), 퀴즈(1) |
|||
7 | 해녀공동체:잠수회와 어촌계 | 해녀공동체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 1 | 잠수회와 어촌계 | 강의영상(15분), 퀴즈(2) |
2 | 입어관행 | 강의영상(15분), 토론(1) | |||
8 | 해녀공동체:잠수굿 | 해녀공동체의 원리와 물질의 위험이 드러나는 잠수굿의 의미를 살펴본다. | 1 | 동김녕리 잠수굿 | 강의영상(15분), 퀴즈(3) |
2 | 해신당과 영등굿 | 강의영상(15분), 퀴즈(3) | |||
3 | 중간고사 | 객관식 문제 | |||
9 | 바깥물질:육지물질 | 해녀가 직업인으로 자리매김 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 1 | 바깥물질의 역사 | 강의영상(15분), 퀴즈(4) |
2 | 육지물질과 한반도의 해녀 | 강의영상(15분), 퀴즈(2) 해녀인터뷰(1) |
|||
10 | 바깥물질:일본물질 | 제주해녀가 일본으로 가서 물질한 역사를 살펴본다. | 1 | 일본물질의 역사 | 강의영상(15분), 퀴즈(3) |
2 | 보소반도에서의 바깥물질 | 강의영상(15분), 퀴즈(1), 토론(1) |
|||
11 | 일본아마(1):제주해녀와의 공통점 | 일본아마와 제주해녀의 공통점을 통해 나잠어업의 의미를 이해한다. | 1 | 인구의 감소와 노령화 | 강의영상(15분), 토론(1) |
2 | 마을어장의 입어권 | 강의영상(15분), 퀴즈(2) | |||
12 | 일본아마(2):제주해녀와의 차이점 | 일본아마와 제주해녀의 차이점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물질방법을 생각해본다. | 1 | 물질방법의 다양성 | 강의영상(15분), 퀴즈(2) |
2 | 물질하는 시기 및 작업시간 | 강의영상(15분), 퀴즈(1) | |||
13 | 유네스코 유산 | 유네스코 유사의 종류를 알아보고,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에 나타난 무형유산의 특징을 이해한다. | 1 | 세계유산, 무형유산, 기록유산 | 강의영상(15분), 토론(1) |
2 | 유네스코 협약에 나타난 무형유산의 특징 | 강의영상(15분), 퀴즈(3) | |||
3 | 전문가 인터뷰 | 강의영상(5분) | |||
14 |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 |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과정을 살펴보고, 등재의 의미를 이해한다. | 1 | 등재과정 | 강의영상(15분), 퀴즈(3) |
2 |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 | 강의영상(15분), 퀴즈(3) | |||
15 | 제주해녀문화의 보존과 전승 | 제주해녀의 보존과 전승이 왜 필요하며, 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본다. | 1 | 나잠어업의 의미 | 강의영상(15분), 퀴즈(3) |
2 | 해녀문화의 보존과 전승 | 강의영상(15분), 토론(1) | |||
3 | 기말고사 | 객관식 문제 | |||
4 | 수업 만족도 조사 | 설문(1) |
- 이수기준 :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 평가방법 :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과제 25%, 수업참여도 25%
※ 수업참여도 : 퀴즈 풀이와 토론 참여 정도
※ 과제 : 해녀박물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전시내용과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사이버박물관의 역할에 대해 과제 작성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