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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무형유산 제주해녀 이미지

유네스코 무형유산 제주해녀




강좌개요

해녀는 공기 공급장치 없이 무자맥질해서 해산물을 채취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여성입니다.
공기 공급장치 없이 잠수하여 해산물을 채취하는 행위는 세계적으로 널리 볼 수 있으나, 직업인은 한국과 일본에만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제주해녀의 문화는 2016년 11월 30일 유네스코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제주해녀의 역사, 물질작업, 해녀공동체, 바깥물질, 제주해녀(海女)와 일본 아마(海女)의 비교 등을 통해 나잠어업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배려와 협업의 공동체 정신, 자연친화적인 방법에 따른 지속가능한 발전 등 제주해녀문화에 나타난 무형문화유산의 가치와 유네스코 등재효과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제주해녀의 보존과 전승이 왜 필요하며, 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강좌소개영상

교수자/조교 소개

유철인 교수

  • 제주대학교 교수
  • 제주해녀문화 유네스코 등재신청서 작성
  • 한국구술사학회장(2017~)
  • 국제저널 무형유산 편집위원(2016~)
  • 유네스코 인간과생물권계획(MAB) 한국위원회 위원(2015~)
  • 제주특별자치도 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위원회 위원(2015~)
  • 한국문화인류학회장 역임(2015~2016)
  •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 대표단 역임(2014~2016)
  • 제주학회장(2013~2014)과 역사문화학회장 역임(2000~2001)
  • 제주대학교 박물관장 역임(1997~2001)
  •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어바나-샴페인) 인류학박사
  • 미국 뉴욕주립대학교(빙햄턴) 인류학석사
  •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졸업 

 

TA 소개

강은정 TA

  • 이메일 : jk0508@hotmail.com
  • 제주대학교에서 관광학 강의(2011~)
  • 북태평양 해양과학기구 S-HD 위원 (해양사업 업무, 2014~)
  • 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연구원(국제회의 기획 및 연구조사, 2013~)
  • 호주 퀸슬랜드대학교 관광학박사
  • 호주 킌슬랜드대학교 관광학석사 
  • 호주 그리피스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졸업

주차별 강좌계획

주차별 강좌계획
주차 주차명(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운영 방법
차시 차시명(소주제) 학습요소(유닛)
0 강의 안내   1 강좌 안내 강좌목표,일정,이수 기준소개
2 사전설문 사전설문조사
3 FAQ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안내
4 Q&A 행정·기술적 문제 지원
1 해녀는 누구인가 해녀의 이미지와 실제 해녀의 모습을 비교할 수 있다. 1 해녀의 이미지와 실체(1) 강의영상(15분), 토론(2), 
해녀인터뷰(1), 퀴즈(3)
2 해녀의 이미지와 실체(2) 강의영상(15분), 토론(1), 
퀴즈(3)
2 제주해녀의 과거와 현재 해녀의 이미지가 어떻게 소비되는지 살펴본다. 1 제주해녀 인구의 변화 강의영상(15분), 토론(1)
2 해녀가 되는 과정: 과거와 현재 강의영상(15분), 토론(1),
해녀인터뷰(1)
3 제주해녀의 역사 언제부터 제주도에 해녀가 있는지 알아본다. 1 조선시대의 잠녀 강의영상(15분), 토론(1)
2 일제 식민자본주의와 제주해녀 강의영상(15분), 퀴즈(2)
3 용어:해녀, 잠녀, 잠수 강의영상(15분), 퀴즈(3)
4 물질:물질작업의 성격 물질의 의미를 살펴본다. 1 몸 기술로서의 물질 강의영상(15분), 퀴즈(3)
2 물질을 배우는 과정과 민속지식 강의영상(15분), 토론(1),
해녀인터뷰(1)
5 물질:해녀복과 물질도구 물질에 필요한 것을 살펴보고, 그 변화를 추적한다. 1 해녀복의 변화 강의영상(15분), 퀴즈(2)
해녀인터뷰(1)
2 물질도구의 변화 강의영상(15분), 과제(1)
6 해녀공동체:붙턱과 탈의장 사라진 불턱을 통해 해녀공동체의 의미를 되살린다. 1 불턱의 기능과 위계질서 강의영상(15분), 퀴즈(3)
해녀인터뷰(1)
2 현대식 탈의장과 일본의 아마고야 강의영상(15분), 토론(1),  
퀴즈(1)
7 해녀공동체:잠수회와 어촌계 해녀공동체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1 잠수회와 어촌계 강의영상(15분), 퀴즈(2)
2 입어관행 강의영상(15분), 토론(1)
8 해녀공동체:잠수굿 해녀공동체의 원리와 물질의 위험이 드러나는 잠수굿의 의미를 살펴본다. 1 동김녕리 잠수굿 강의영상(15분), 퀴즈(3)
2 해신당과 영등굿 강의영상(15분), 퀴즈(3)
3 중간고사 객관식 문제
9 바깥물질:육지물질 해녀가 직업인으로 자리매김 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1 바깥물질의 역사 강의영상(15분), 퀴즈(4)
2 육지물질과 한반도의 해녀 강의영상(15분), 퀴즈(2) 
해녀인터뷰(1)
10 바깥물질:일본물질 제주해녀가 일본으로 가서 물질한 역사를 살펴본다. 1 일본물질의 역사 강의영상(15분), 퀴즈(3)
2 보소반도에서의 바깥물질 강의영상(15분), 퀴즈(1), 
토론(1)
11 일본아마(1):제주해녀와의 공통점 일본아마와 제주해녀의 공통점을 통해 나잠어업의 의미를 이해한다. 1 인구의 감소와 노령화 강의영상(15분), 토론(1)
2 마을어장의 입어권 강의영상(15분), 퀴즈(2)
12 일본아마(2):제주해녀와의 차이점 일본아마와 제주해녀의 차이점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물질방법을 생각해본다. 1 물질방법의 다양성 강의영상(15분), 퀴즈(2)
2 물질하는 시기 및 작업시간 강의영상(15분), 퀴즈(1)
13 유네스코 유산 유네스코 유사의 종류를 알아보고,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에 나타난 무형유산의 특징을 이해한다. 1 세계유산, 무형유산, 기록유산 강의영상(15분), 토론(1)
2 유네스코 협약에 나타난 무형유산의 특징 강의영상(15분), 퀴즈(3)
3 전문가 인터뷰 강의영상(5분)
14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과정을 살펴보고, 등재의 의미를 이해한다. 1 등재과정 강의영상(15분), 퀴즈(3)
2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 강의영상(15분), 퀴즈(3)
15 제주해녀문화의 보존과 전승 제주해녀의 보존과 전승이 왜 필요하며, 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본다. 1 나잠어업의 의미 강의영상(15분), 퀴즈(3)
2 해녀문화의 보존과 전승 강의영상(15분), 토론(1)
3 기말고사 객관식 문제
4 수업 만족도 조사 설문(1)

평가/이수기준

  • 이수기준 :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 평가방법 :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과제 25%, 수업참여도 25%
    ※ 수업참여도 : 퀴즈 풀이와 토론 참여 정도
    ※ 과제 : 해녀박물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전시내용과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사이버박물관의 역할에 대해 과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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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제주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12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7.11.01 ~ 2018.01.31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7.11.01 ~ 2018.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