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이미지

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행동은 일종의 의사소통입니다.
의사소통은 입으로, 몸으로, 행동으로 늘 이뤄집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여러 대상자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교사로서 호감 가는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교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형성, 공격성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전략을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  주차별 강좌계획

주차별 강좌계획표
주차주차명(주제)주차별 학습 목표운영방법
차시차시명
(소주제)
학습요소(유닛)
0 강의안내 - 1 강의안내 강좌목표, 일정,
이수기준
2 사전설문 사전설문조사
3 Q&A 행정/기술적
문제 지원
1 의사소통
개념과 모형

- 삶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기본요소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1 의사소통
개념과 모형
강의영상(12분)
퀴즈(2)
2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유형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기본 요소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1 커뮤니케이션 개념, 과정,
기본요소
강의영상(17분)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모형 중 유형에 대해 알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각 유형별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유형 강의영상(13분)
퀴즈(2)
3 커뮤니케이션 모형 -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 전송 모형에 해댱되는 라스웰, 쉐넌과 위버, 벌로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1 커뮤니케이션 모형 1 강의영상(15분)
-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 상호작용 모형과 교류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심리학 및 교수-학습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모형 2 강의영상(11분)
퀴즈(2)
4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 커뮤니케이션의 내부요인 방해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 자신의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나는 방해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다.
1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1 강의영상(19분)
-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별 현상을 정의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2 강의영상(20분)
퀴즈(2)
5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언어의 중요성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다.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강의영상(17분)
- 일상에서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잘못 적용된 사례를 찾아서 원인과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2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강의영상(9분)
퀴즈(2), 토론1
6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제시할 수 있다.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강의영상(27분)
-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해 효율적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 타 문화권에서 경험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경험담을 공유할 수 있다.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강의영상(12분)
퀴즈(3), 토론2
7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다양한 인간관계의 형태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의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스타일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1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1
강의영상(15분)
-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8가지 요소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2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2
강의영상(36분)
퀴즈(2),과제1
8 중간고사 - 1 중간고사
정리
강의영상(8분)
2 중간고사
시험
객관식 문제(25)
9 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리젠테이션의 방법에 따라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작성할 수 있다.
1 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1
강의영상(21분)
- 작성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토대로 말하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프로 프리젠터가 되기 위한 방법을 체득화할 수 있다.
2 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2
강의영상(21분)
퀴즈(3)
10 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호감 가는 이미지 만들기에 대한 나만의 노하우를 이야기할 수 있다.
1 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1 강의영상(20분)
- 성공적인 첫인상을 만들기 위한 나만의 컬러를 찾을 수 있다.
- 나만의 컬러를 이용한 예비교사로써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2 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2 강의영상(17분)
퀴즈(2)
11 스피치 - 파워스피치 스킬을 체득화할 수 있다.
- 파워스피치 요소를 적용해 자신의 평소 말하기 습관을 점검할 수 있다.
1 스피치 1 강의영상(18분)
- 효과적인 스피치를 위한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이 닮고 싶은 파워스피치 모델을 찾아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2 스피치 2 강의영상(21분)
퀴즈(2), 토론3
12 발문기법 - 발문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발문이 갖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발문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발문을 수행할 수 있다.
1 발문기법 1 강의영상(13분)
- 적절한 발문을 통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할 수 있다.
- 교수학습과정에서 효과적인 발문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의 사례를 공유할 수 있다.
2 발문기법 2 강의영상(16분)
퀴즈(3)
13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 사이버 공간에서 언어와 비언어적 행위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 대면 공간과 사이버 공간에서 인상 형성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좋은 인상을 형성할 수 있다.
1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1
강의영상(23분)
- 인간의 매력요인을 고려하여 친교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 자기 공개 원리에 따라 효율적으로 자기를 공개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2
강의영상(16분)
퀴즈(3)
14 사이버공간의
공격성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격 유형과 유발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의 발생하는 언어적 공격의 사례를 찾아보고,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1 사이버공간의 공격성 1 강의영상(24분)
- 사이버 공간에서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5가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한 공격의 사례를 찾아보고,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2 사이버공간의 공격성 2 강의영상(17분)
과제2,토론4
15 기말고사 - 1 기말고사 정리 강의영상(10분)
2 기말고사 시험 객관식 문제(25)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정환 교수
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수(2014.9 - 현재)
현 제주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센터장
현 사이버대학 콘텐츠 개발 사업 평가위원(한국학술정보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재 공동집필)
- 알기쉬운 유러닝(저서 공동집필)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부회장

강좌지원팀

김수현 TA
E-mail : kflic5084@hanmail.net
현 원격교육연수원 평가위원
한양대학교 교육학 박사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이수기준 :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 평가방법 :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토론 25%, 과제 20%, 퀴즈 5%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학교에서의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을 위한 교양수준의 강좌로 선수 요건 없이 모든 학습자가 편하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본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참고문헌 :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 관련 콘텐츠

자주 묻는 질문

진도상황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화면 상단 메뉴 '진행 상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종강 이후에도 강좌 수강이 가능한가요?

네, 할 수 있습니다. 단, 복습만 가능합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학습자 이름 버튼 클릭)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제주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0.15 ~ 2018.11.30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1.01 ~ 2018.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