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
강의안내 |
- |
1 |
강의안내 |
강좌목표, 일정, 이수기준 |
2 |
사전설문 |
사전설문조사 |
3 |
Q&A |
행정/기술적 문제지원 |
1 |
유비쿼터스의 기본 : 디지털경제 ( Ubiquitous fundamentals: Data-Information-Knowledge) |
- 유비쿼터스의 사전적 의미를 찾고, 기본적인 디지털 경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경제 요소로의 데이터-정보-지식의 순환을 해석할 수 있다. |
1 |
디지털 경제의 이해 (The understanding of digital economy) |
강의영상(19분) |
- 시대적 흐름에 따른 정보의 격차로 인한 문제점 사례를 예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무어의 법칙, 멧칼프의 법칙의 등장으로 인한 디지털 경제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2 |
디지털경제 요소: 데이터-정보-지식의 순환 (The elements of digial economy: The cycle of Data-Information-Knowledge) |
강의영상(15분) 퀴즈(2)과제 |
2 |
데이터, 정보 그리고 지식 (Data, Information & Knowledge: DIK) |
- 데이터와 정보의 차이를 이해하고, 정보와 지식의 차이를 비교하며, 각 개념들을 사례를 통해 해석할 수 있다. - 자료와 정보의 차이점을 여러 측면에서 체계화하여 비교할 수 있다. |
1 |
데이터와 정보 (Data & Information) |
강의영상(21분) |
- 지식의 개념에 대해 해석하며, 지식으로 인해 창출되는 가치들에 대해 추론할 수 있다. - 지식의 특징을 파악하고, 정보와 지식의 관계에 대한 속성을 인지할 수 있다. |
2 |
정보와 지식 (Information & Knowledge) |
강의영상(17분)과제 |
3 |
지식경영과 지식인들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ian) |
- 지식경영의 개념과 사례를 해석할 수 있다. - 지식경영시스템 Knowledge Management System의 조직과 개인수준의 활용 개념에 대하여 비교하며 요악할 수 있다. |
1 |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
강의영상(20분) |
- 지식을 활용한 지식인들을 알아보며 더불어 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의미를 인지할 수 있다. - 지식경영의 절차를 열거해보며 탐색할 수 있다. |
2 |
지식인들 (Knowledgian) |
강의영상(21분) 토론 |
4 |
제4차 산업혁명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biquitous Computing) |
- 제4차 산업혁명의 배경과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 제4차 산업혁명의 요소와 기술을 이해하고 관련 기술사례를 학습하고 요약할 수 있다. |
1 |
제4차 산업혁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강의영상(21분) |
- 제4차 산업혁명과 유비쿼터스의 연계성에 대해 인지하고 요약할 수 있다. - 제4차 산업혁명의 모범사례를 관찰하고 토론하며 미래지향적인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에 대해 유추하며 창안할 수 있다. |
2 |
제4차 산업혁명에서의 유비쿼터스 (Ubiquitou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강의영상(19분) 토론 |
5 |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인터넷 (Ubiquitous Computing and Internet) |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각 단계를 열거하며 설명할 수 있다. - 궁극적인 유비쿼터스 컴퓨터의 개념을 인지하고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활용하기 위한 환경 기술에 대한 속성을 파악할 수 있다. |
1 |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 (Ubiquitous Computing Era) |
강의영상(17분) |
- 유비쿼터스와 인터넷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유튜브와 같은 사례를 통한 유비쿼터스의 인터넷 활용가능성에 대해 인지하고 추론할 수 있다. |
2 |
유비쿼터스와 인터넷 (Ubiquitous and Internet) |
강의영상(21분) 퀴즈(2) 토론 |
6 |
현재의 유비쿼터스: 스마트폰의 개념과 역할 (Current Ubiquitous: The concept and role of smartphone) |
- 스마트폰의 역사를 파악하며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개념과 역할을 인지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해볼 수 있다. - 스마트폰의 장단점을 비교하여보고 그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
1 |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개념 (The concept of Smartphone in ubiquitous) |
강의영상(22분) |
-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사례에 대하여 알아보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다. - 잦은 스마트폰 사용빈도로 인한 심리적 작용에 대해 관찰하고 비평할 수 있다. |
2 |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역할 (The role of Smartphone in ubiquitous) |
강의영상(13분) 토론 |
7 |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활용 사례 (A case on using smartphone) |
- 스마트폰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요인들에 대해 고민해 보고 보완점을 도출해 낼 수 있다. -스마트폰의 활용사례인 사물인터넷에 대해 학습하고 활용사례에 빗대어 일상생활에서의 활용성에 대해 비교해 볼 수 있다. |
1 |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활용 사례 Ⅰ (A case on using smartphone Ⅰ) |
강의영상(16분) |
- 현재 시점의 스마트폰의 활용을 살펴보고 향후 시점에서의 스마트폰 활용을 추론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 시대에서의 스마트폰 활용사례 예시들을 확인하고 비교 요약할 수 있다. |
2 |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활용 사례 Ⅱ (A case on using smartphone Ⅱ) |
강의영상(16분) 토론 |
8 |
스마트폰과 의사결정 (Smartphone and decision-making) |
- 의사결정의 개념을 알아보고 더불어 예시된 스마트폰을 활용한 의사결정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스마트폰을 통한 의사결정을 계획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 개념에서의 의사결정을 통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1 |
의사결정이란? (Decision-making?) |
강의영상(18분) |
-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중독현상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 스마트폰 사용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대해 연관지어 이해할 수 있다. |
2 |
스마트폰을 활용한 의사결정 (Decision-making using smartphone) |
강의영상(20분) 과제 |
- |
3 |
중간고사 |
중간고사 (20) |
9 |
유비쿼터스의 기본 요소: 0과 1의 세계 (Basic elements of ubiquitous: world of Zero & One) |
- 0과 1의 기본적 의미를 해석하고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에서의 시공간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인지할 수 있다. |
1 |
0과 1: 시간과 공간의 적용 (Zero & One: applications of time and space) |
강의영상(24분) |
-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사례에 탐색할 수 있다. - 주역에 등장한 이진법을 통해 컴퓨터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2 |
0과 1: 컴퓨터 기원 (Zero & One: The origin of computer) |
강의영상(17분) 토론 |
10 |
주역과 양자 역학 (The book of changes & Quantum mechanics) |
- 주역의 개념에 대해 탐색하고, 유비쿼터스와 주역의 관계를 구성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에서의 양자역학을 설명할 수 있다. |
1 |
유비쿼터스에서의 주역 (The book of changes in ubiquitous) |
강의영상(19분) |
- 양자역학을 양자물리학과 컴퓨터로 분류하여 이해할 수 있다. - 양자역학 논리를 통하여 발전 가능한 인공지능에 대해 탐색하고 상상해볼 수 있다. |
2 |
유비쿼터스에서의 양자역학 (Quantum mechanics in ubiquitous) |
강의영상(25분) 과제 |
11 |
유비쿼터스와 양자컴퓨터 (Ubiquitous and Quantum computing) |
- 양자컴퓨터의 개념을 파악하고 유비쿼터스에서의 양자컴퓨터 응용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양자컴퓨터의 응용분야를 탐색하고 요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1 |
양자컴퓨터 개념 (Concpets of Quantum computing) |
강의영상(18분) |
- 지식의 상위 개념인 지혜를 어떻게 인공지능으로 연계되는지 설명하고 논의한다. |
2 |
유비쿼터스에서의 양자컴퓨터 응용 (Applications of Quantum computing in ubiquitous) |
강의영상(19분) 토론 |
12 |
인공지능과 지혜 (Artificial intelligence and wisdom) |
- 인공지능의 개념을 파악한다. - 지혜의 개념을 파악한다. |
1 |
인공지능 개념 (Concep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
강의영상(26분) |
- 지혜의 기본적 개념이 어떻게 우주와 시간과 연계되는지 학습할 수 있다. - 지혜와 인공지능을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
2 |
지혜로서의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s wisdom) |
강의영상(29분) 토론 |
13 |
지혜와 우주론 (Wisdom & Cosmology) |
- 우주에서의 시간개념에 대해 인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지혜와 미래와의 관계를 열거하고 해석할 수 있다. |
1 |
우주와 시간 (Space & Time) |
강의영상(20분) |
- 지혜의 기본적 개념이 어떻게 우주와 시간과 연계되는지 논의한다. - 우주, 시간, 지혜의 관계를 연계하여 요약하여보고 가설화할 수 있다. |
2 |
지혜와 미래: 우주론적 관점 (Wisdom and Future: Space perspective) |
강의영상(19분) 토론 |
14 |
유비쿼터스의 교훈 (Lesson of Ubiquitous) |
- 지혜를 만들기 위한 생각을 이해한다. - 유비쿼터스가 의미하는 교훈에 대해 숙지한다. |
1 |
다르게 생각하라! (Think different!) |
강의영상(28분) |
- 아인슈타인의 think different에 의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최종적으로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본다. |
2 |
유비쿼터스와 삶의 가치 (Ubiquitous and Value of Life) |
강의영상(33분) 토론 |
15 |
기말고사 |
- |
1 |
기말고사 시험 |
기말고사(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