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혁신을 위한 모순해결 이미지

혁신을 위한 모순해결




강좌 소개

강의 소개

과학 기술의 역사에서 많은 혁신적인 사례들이 모순을 해결하였다. 제임스 와트는 피스톤을 위로 올리기 위해서는 엔진 실린더가 뜨겁고, 피스톤을 내리기 위해서는 엔진 실린더가 차가워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예술과 문학 그리고 논리학에서도 모순은 가장 핵심적인 주제와 방법론으로 활용되어 왔다. 수학과 물리학 등의 자연과학에서는 어느 주장이 맞는지 확인할 때에 귀류법의 모순을 즐겨 썼다. 이 강좌는 다양한 분야의 혁신적인 사례들을 ‘모순해결’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모순문제는 일정한 유형이 있고, 모순해결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 모순문제의 구조를 알고 문제유형을 알면 풀어야 할 문제범위가 좁아져 그만큼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본 강좌는 모순문제를 정의하고 문제유형별로 적절한 해결방법을 학습한다. 혁신의 열쇠는 모순해결에 있다.

홍보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모순 개념과 기능 분석 1. 모순과 관련된 개념 소개 퀴즈
2. 도구와 대상 간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한 기능 분석 퀴즈
2 모순문제 분석과 문제해결원리 1. 모순문제를 분석하는 도구와 대상 간 상호작용 퀴즈
2. 문제현장의 자원이용 원리 퀴즈
3 모순문제 분석을 위한 나비 다이어그램 1. 기호 논리학을 이용한 모순문제 분석 퀴즈
2. 모순문제 정의를 위한 나비 다이어그램 퀴즈
4 조건명제 분석 1. 충분조건과 필요조건의 구별방법 퀴즈
2. 필요충분조건의 구별방법 퀴즈
5 시간 차원의 모순해결 1. 시간분할 퀴즈
2. 필요충분조건의 구별방법 퀴즈
6 도구 차원의 모순해결 1. 도구결합 퀴즈
2. 단일도구 분할 퀴즈, 과제
7 전체와 부분 차원의 모순해결 1. 도구 분할을 이용한 전체와 부분 퀴즈
2. 모듈성을 이용한 전체와 부분 퀴즈
8 비즈니스 분야의 사례 분석과 도구의 최적상태를 구하는 문제 1. 세분화를 이용한 비즈니스 분야의 모순해결 퀴즈
2. 도구의 최적비율과 양자택일 도덕딜레마 퀴즈
3. 중간고사
9 유해작용 제거 1. 유해작용 막기 퀴즈
2. 유해작용 중화 퀴즈
10 도구변경 1. 일석이조 도구변경 퀴즈
2. 모순심화 도구변경 퀴즈
11 거짓말쟁이 역설과 나비 다이어그램의 관계 1. 한비자의 모순과 대당사각형 퀴즈
2. 거짓말쟁이 역설에 대한 나비 다이어그램 분석 퀴즈, 토론
12 수학의 한계를 증명한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1. 명제와 일대일 대응관계를 갖는 괴델 수 퀴즈
2. 거짓말쟁이 역설을 이용한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퀴즈
13 귀류법을 이용한 창의적 연구 1. 귀류법의 적용 절차와 나비 다이어그램 퀴즈
2. 자연과학의 창의적 연구에 사용된 귀류법 퀴즈
14 전화위복 창의성 1.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화위복 창의성 퀴즈
2. 해로운 것을 이로운 것으로 바꾸는 전화위복 창의성법 퀴즈
15 모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트리와 기말고사 1. 모순해결을 위한 퀴즈
2.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현정석 교수
현정석 교수
현)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전)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편집위원장
전) 한국트리즈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제주대학교 강의평가 최우수교수상 수상
‘발명의 날’ 특허청장상 수상
‘발명의 날’ 특허청장상 수상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지원사업 선발

강좌지원팀

이경은 조교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반영비율 60% 15% 15% 5% 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창의적 모순해결의 원리와 실제, 도서출판 청람, 2018.

주요 저서

창의적 모순해결의 원리와 실제, 도서출판 청람
디지털 손자병법, KT문화재단

관련 강좌

  1. major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0시간 1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0시간 50분
    (00시간 5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11.01 ~ 2019.12.31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1.01 ~ 2019.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