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1. 스토리텔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문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접근 방법을 체득하여,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1. 스토리텔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문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접근 방법을 체득하여,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주제) | 운영 방법 | |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
0 | 강의 안내 | 1 | 강좌 안내 |
2 | Q & A | ||
1 | 스토리텔링의 매력 | 1 | 스토리텔링의 개념 |
2 | 스토리텔링의 힘 | ||
2 | 스토리텔링의 시대 | 1 | 스토리텔링의 유행 |
2 | 스토리텔링의 전략 | ||
3 | 스토리텔링 노트1 | 1 | 스토리텔링의 현장(1) |
2 | 스토리텔링의 현장(2) | ||
4 | 엔터테인먼트분야의 스토리텔링 | 1 | 영화의 스토리텔링 |
2 | 만화/웹툰과 스토리텔링 | ||
5 | 관광 분야의 스토리텔링 | 1 | 관광과 스토리텔링(1) |
2 | 관광과 스토리텔링(2) | ||
6 | 스토리텔링의 확장성 | 1 | 매체 전환 스토리텔링 |
2 | OSMU의 성공 사례 | ||
7 | 스토리텔링 노트2 | 1 | 제주신화 스토리텔링(1) |
2 | 제주신화 스토리텔링(2) | ||
8 | Study Review1 | 1 | Study Summary1 |
2 | 확인학습1 | ||
9 | 길과 스토리텔링 | 1 | 제주유배길의 의미 |
2 | 추사유배길, 성안유배길 | ||
10 | 음식과 스토리텔링 | 1 | 유배문화와 음식 이야기(1) |
2 | 유배문화와 음식 이야기(2) | ||
11 | 스토리텔링 노트3 | 1 | 제주역사 스토리텔링(1) |
2 | 제주역사 스토리텔링(2) | ||
12 | 그림과 스토리텔링 | 1 | 그림으로 보는 유배 이야기(1) |
2 | 그림으로 보는 유배 이야기(2) | ||
13 | 교육과 스토리텔링 | 1 | 유배인과 교육 |
2 | 유배인 교육의 의미 | ||
14 | 창작과 스토리텔링 | 1 | 유배스토리의 활용 전략 |
2 | 유배스토리텔링 사례 | ||
15 | Study Review2 | 1 | Study Summary 2 |
2 | 확인학습2 |
- 양진건 교수(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수)
- - 학력: 교육학박사
- - 경력: 제주대학교 스토리텔링연구개발센터장
- - 저서: '그 섬에 유배된 사람들'
'제주유배길에서 추사를 만나다'
'제주유배길에서 만난 사람들' 외 다수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10% | 10% | 4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