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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와 교육: 가상현실의 활용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멀티미디어와 교육: 가상현실의 활용]강좌는 멀티미디어 설계에 필요한 기저이론을 학습하고 인지부하 이론의 설계원리를 적용한 교육매체 설계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추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을 통한 학습자료 개발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 부분으로 나누어 중점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 설계 원리를 인지부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 Unity 3D를 활용하여 가상현실을 적용한 학습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 Unity 3D를 활용하여 증강현실을 적용한 학습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의 개요 (1차시)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의 개요 2018. 11. 05.
(2차시)증강현실의 기저 이론
(3차시)가상현실의 기저 이론
(1주차 학습목표)
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 대한 기초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학습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상현실과 체화된 인지이론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멀티미디어 학습이론과 인지부하이론 (1차시)멀티미디어 학습이론 2018. 11. 10.
(2차시)인지부하이론(1)
(3차시)인지부하이론(2)
(2주차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 학습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부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처리과정에서 스키마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멀티미디어 설계원리(1) (1차시)멀티미디어 원리 2018. 11. 15.
(2차시)근접성 원리와 그림 원리
(3차시)일관성 원리
(3주차 학습목표)
1. 이중채널가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근접성의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일관성 원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멀티미디어 설계원리(2) (1차시)양식효과와 중복효과 2018. 11. 20.
(2차시)세분화 원리와 사전훈련 효과
(3차시)학습자 통제 원리와 후방점진법
(4주차 학습목표)
1. 양식효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세분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통제 권한의 장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5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형과 학습 (1차시)사용자 모형 2018. 11. 25.
(2차시)가상현실의 설계 요인과 사용자 모형
(3차시)증강현실의 설계 요인
(5주차 학습목표)
1. 사용자 모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현실의 설계요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분할 수 있다. 
3. 증강현실의 적용사례와 관련하여 설계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6 가상실재감 (4차시)가상현실의 중점기술요인 2018. 11. 30.
(5차시)가상실재감이란?
(6차시)가상현실 구현 장비의 특징
(6주차 학습목표)
1.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중점기술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실재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상현실 구현장비를 특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중간시험 2018. 11. 30.
8 햅틱과 운동기능 (1차시)햅틱을 적용한 VR 콘텐츠 개발 사례 2018. 12. 05.
(2차시)시뮬레이션 콘텐츠의 설계 요인과 개발 과정
(3차시)VR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 사례
(8주차 학습목표)
1. 가상현실 기반의 시뮬레이션의 개발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2. 가상현실 기반의 시뮬레이션에서 햅틱 요인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개발사례를 보고 시뮬레이션의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9 가상현실 콘텐츠의 사례 분석 (1차시)의사결정형 적용사례 2018. 12. 10.
(2차시)사회교감형 적용사례
(3차시)운동기능형 적용사례
(9주차 학습목표)
1. 의사결정형 콘텐츠의 적용사례를 보고 분석할 수 있다. 
2. 사회교감형 콘텐츠의 적용사례를 보고 분석할 수 있다. 
3. 운동기능형 콘텐츠의 적용사례를 보고 분석할 수 있다.  
10 가상현실 콘텐츠의 설계  (1차시)스토리보드의 작성과 흐름도 구성 2018. 12. 15.
(2차시)개발사례 분석
(3차시)실습과제
(10주차 학습목표)
1.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2. 가상현실 기반 콘텐츠의 설계 요인을 구분할 수 있다. 
3. 가상현실 기반 콘텐츠의 설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1 가상현실 개발 실습(1) (1차시)유니티의 소개 2018. 12. 20.
(2차시)오브젝트 및 컴포넌트
(3차시)텍스트와 동영상
(11주차 학습목표)
1. 유니티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가동할 수 있다. 
2. 오브젝트와 컴포넌트의 개념을 구분할 수 있다. 
3. 텍스트와 동영상을 유니티 내에 삽입할 수 있다. 
12 가상현실 개발 실습(2) (1차시)Mesh, Material, Shader(1) 2018. 12. 25.
(2차시)Mesh, Material, Shader(2)
(3차시)실습과제
(12주차 학습목표)
1. Mesh, Material, Shader의 관계를 구분할 수 있다. 
2. Mesh, Material, Shader를 고려하여 오브젝트를 유니티 내에 생성할 수 있다. 
13 가상현실 개발 실습(3) (1차시)Terrain의 적용 2018. 12. 30.
(2차시)Skybox의 적용
(3차시)실습과제
(13주차 학습목표)
1. Terrain을 유니티 내에 생성할 수 있다. 
2. Skybox를 유니티 내에 적용할 수 있다. 
14 가상현실 개발 실습(4) (1차시)스크립트를 통한 장면 이동 2019. 01. 04.
(2차시)키보드를 통한 상호작용
(3차시)실습과제
(14주차 학습목표)
1.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장면 전황을 구현할 수 있다. 
2. 키보드를 통한 상호작용을 자신만의 논리구조를 통해 구현할 수 있다. 
기말시험 2019. 01. 04.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류지헌 교수 사진
담당교수 : 류지헌 교수
현)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현)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대학중점연구소)장
현) 인지와 학습공학 센터장
학력: Florida State University 교육공학 박사

강좌지원팀

학습지원: 최하아린(강좌 TA 사진)
학습 지원 : 최하아린
전남대학교 교육공학전공 석사과정
E-mail : cnuk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퀴즈 실습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합계
20% 20% 30% 30% 100%
*이수기준= 총점 60점 이상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를 위한 별도의 교재는 없으며, 탑재된 강의파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별도의 필수 교재는 없으며, 탑재된 강의파일과 함께 학습하시면 됩니다.

수업계획서에 실습이 포함되어 있는데 어떻게 진행되나요?

학습자가 따라해볼 수 있도록 교수자가 실제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하는 화면 모습을 스크린 캡처를 통해 보여줍니다. 이후 실습과제를 통해 자신이 개발한 사항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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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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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8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0.29 ~ 2019.01.0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1.05 ~ 2019.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