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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의 개요 |
(1차시)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의 개요 |
2018. 11. 05. |
(2차시)증강현실의 기저 이론 |
(3차시)가상현실의 기저 이론 |
(1주차 학습목표) 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 대한 기초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학습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상현실과 체화된 인지이론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2 |
멀티미디어 학습이론과 인지부하이론 |
(1차시)멀티미디어 학습이론 |
2018. 11. 10. |
(2차시)인지부하이론(1) |
(3차시)인지부하이론(2) |
(2주차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 학습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부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처리과정에서 스키마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3 |
멀티미디어 설계원리(1) |
(1차시)멀티미디어 원리 |
2018. 11. 15. |
(2차시)근접성 원리와 그림 원리 |
(3차시)일관성 원리 |
(3주차 학습목표) 1. 이중채널가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근접성의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일관성 원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4 |
멀티미디어 설계원리(2) |
(1차시)양식효과와 중복효과 |
2018. 11. 20. |
(2차시)세분화 원리와 사전훈련 효과 |
(3차시)학습자 통제 원리와 후방점진법 |
(4주차 학습목표) 1. 양식효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세분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통제 권한의 장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5 |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형과 학습 |
(1차시)사용자 모형 |
2018. 11. 25. |
(2차시)가상현실의 설계 요인과 사용자 모형 |
(3차시)증강현실의 설계 요인 |
(5주차 학습목표) 1. 사용자 모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현실의 설계요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분할 수 있다. 3. 증강현실의 적용사례와 관련하여 설계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6 |
가상실재감 |
(4차시)가상현실의 중점기술요인 |
2018. 11. 30. |
(5차시)가상실재감이란? |
(6차시)가상현실 구현 장비의 특징 |
(6주차 학습목표) 1.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중점기술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실재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상현실 구현장비를 특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
중간시험 |
2018. 11. 30. |
8 |
햅틱과 운동기능 |
(1차시)햅틱을 적용한 VR 콘텐츠 개발 사례 |
2018. 12. 05. |
(2차시)시뮬레이션 콘텐츠의 설계 요인과 개발 과정 |
(3차시)VR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 사례 |
(8주차 학습목표) 1. 가상현실 기반의 시뮬레이션의 개발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2. 가상현실 기반의 시뮬레이션에서 햅틱 요인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개발사례를 보고 시뮬레이션의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9 |
가상현실 콘텐츠의 사례 분석 |
(1차시)의사결정형 적용사례 |
2018. 12. 10. |
(2차시)사회교감형 적용사례 |
(3차시)운동기능형 적용사례 |
(9주차 학습목표) 1. 의사결정형 콘텐츠의 적용사례를 보고 분석할 수 있다. 2. 사회교감형 콘텐츠의 적용사례를 보고 분석할 수 있다. 3. 운동기능형 콘텐츠의 적용사례를 보고 분석할 수 있다. |
10 |
가상현실 콘텐츠의 설계 |
(1차시)스토리보드의 작성과 흐름도 구성 |
2018. 12. 15. |
(2차시)개발사례 분석 |
(3차시)실습과제 |
(10주차 학습목표) 1.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2. 가상현실 기반 콘텐츠의 설계 요인을 구분할 수 있다. 3. 가상현실 기반 콘텐츠의 설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11 |
가상현실 개발 실습(1) |
(1차시)유니티의 소개 |
2018. 12. 20. |
(2차시)오브젝트 및 컴포넌트 |
(3차시)텍스트와 동영상 |
(11주차 학습목표) 1. 유니티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가동할 수 있다. 2. 오브젝트와 컴포넌트의 개념을 구분할 수 있다. 3. 텍스트와 동영상을 유니티 내에 삽입할 수 있다. |
12 |
가상현실 개발 실습(2) |
(1차시)Mesh, Material, Shader(1) |
2018. 12. 25. |
(2차시)Mesh, Material, Shader(2) |
(3차시)실습과제 |
(12주차 학습목표) 1. Mesh, Material, Shader의 관계를 구분할 수 있다. 2. Mesh, Material, Shader를 고려하여 오브젝트를 유니티 내에 생성할 수 있다. |
13 |
가상현실 개발 실습(3) |
(1차시)Terrain의 적용 |
2018. 12. 30. |
(2차시)Skybox의 적용 |
(3차시)실습과제 |
(13주차 학습목표) 1. Terrain을 유니티 내에 생성할 수 있다. 2. Skybox를 유니티 내에 적용할 수 있다. |
14 |
가상현실 개발 실습(4) |
(1차시)스크립트를 통한 장면 이동 |
2019. 01. 04. |
(2차시)키보드를 통한 상호작용 |
(3차시)실습과제 |
(14주차 학습목표) 1.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장면 전황을 구현할 수 있다. 2. 키보드를 통한 상호작용을 자신만의 논리구조를 통해 구현할 수 있다. |
기말시험 |
2019. 01. 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