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AI 리터러시를 높이며, 자신의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충분히 활용하여 인공지능혁신리더가될수있는역량을키우도록한다.
1.강의계획서
주차 |
차시목차 |
세부목차 |
학습활동 |
1 |
딥러닝이란? |
인공지능이란? |
강좌영상 퀴즈 토론 |
생애 첫 인공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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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을 배워야 하는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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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뉴런과 신경망 |
뉴런과 퍼셉트론 |
강좌영상 퀴즈 토론 |
퍼셉트론의 연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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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셉트론의 한계와 다층퍼셉트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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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인공지능 코딩 시작하기 |
코딩 쉽게 시작하기 |
강좌영상 퀴즈 토론 |
인공지능 개발환경과 코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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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선 기초 - 제어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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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신경망과 텐서 |
신경망과 텐서 |
강좌영상 퀴즈 토론 |
파이선 기초- 콜렉션, 리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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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파이와 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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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신경망과 텐서플로 |
신경망의 텐서표현 |
강좌영상 퀴즈 토론 |
선형회귀와 텐서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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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셉트론 실습 손글씨 인식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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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다측퍼셉트론과 역전파학습 |
다층퍼셉트론과 역전파학습 |
강좌영상 퀴즈 토론 과제 |
경사하강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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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퍼셉트론 실습 패션이미지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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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딥러닝 학습 |
데이터 준비하기 |
강좌영상 퀴즈 토론 |
하이퍼파라메터 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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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피팅과 오버피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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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딥러닝 성능 높이기 |
실습: 하이퍼파라메터 |
강좌영상 퀴즈 토론, 과제 |
실습: 활성함수, 최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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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와 차원축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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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딥러닝 프로젝트 |
학습이론 기초 |
강좌영상 퀴즈 토론 |
딥러닝 프로젝트 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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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선으로 딥러닝 웹사이트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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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컴퓨터 비전 |
컴퓨터비전과 CNN |
강좌영상 퀴즈 토론 |
컨벌루션과 이미지필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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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N으로 이미지분류 성능 높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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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자연언어처리 |
단어의 토크나이제이션 |
강좌영상 퀴즈 토론, 과제 |
문장과 시퀀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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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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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RNN, GAN |
언어모형과 RNN |
강좌영상 퀴즈 토론 |
언어모형 실습: 시 쓰는 딥러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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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신경망 G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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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딥러닝 트랜드 |
최신 딥러닝 트랜드 I |
강좌영상 퀴즈 토론 프로젝트 |
최신 딥러닝 트랜드 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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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커리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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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기말고사 |
퀴즈 |
2. 자유 토론
각 주차의 토론주제는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게시판 '댓글'을 통해 참여가능합니다. (게시판-각 주차의 '토론' 게시판 클릭)
교수자 또는 강좌 TA가 일주일 이내 의견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다른 학습자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1.이수/평가정보
구분 |
평가유형 |
성적반영여부 |
평가횟수 (평가 시기) |
형성 평가 |
퀴즈 |
Y (40%) |
13회 (매주) |
과제 |
Y (20%) |
2회 (6주, 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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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
Y (20%) |
1회 (13주) |
|
총괄 평가 |
기말고사 |
Y (20%) |
1회 (14주)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자유 토론
각 주차의 토론주제는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게시판 '댓글'을 통해 참여 가능하고
일주일 이내 교수자 또는 강좌 TA가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게시판-각 주차의 '토론' 게시판 클릭)
컴퓨터공학분야전공이아니며코딩경험이별로없는비전공자대상의강의로,강좌에서제공하는학습자료(pdf)자료를 참고하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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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안(pdf) 자료 제공 (우리말)
별도의 교재는 없으며, 강의 교안을 pdf (우리말)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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