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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 왜, 무엇을, 어떻게? 동영상

소프트웨어 공학 : 왜, 무엇을, 어떻게?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소프트웨어 공학의 특성을 설명하고,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소프트웨어 공학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 강좌를 수강하면 소프트웨어 공학이 왜 필요하고,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명
1 사례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공학실무 국내외의 소프트웨어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소프트웨어 공학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1-1. 우리 소프트웨어 산업은 왜 지지부진한가?
1-2.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은 왜 중요한가?
1-3. 소프트웨어 'detect zero'는 가능한가?
1-4. black box VS white box : 당신의 선택은?
1-5. 소프트웨어 경쟁력은 무엇인가?
2 소프트웨어 공학: 과거, 현재, 미래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대비한 소프트웨어공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1. 소프트웨어 공학의 유래 Science, Engineering, Bulbs
2-2. 4차 산업 혁명과 소프트웨어 공학
2-3. 소프트웨어 공학 : 과거, 현재
2-4. 소프트웨어 공학 : 미래
2-5. 미래에도 소프트웨어 공학은 필요한가?
3 소프트웨어 개발 패러다임의 진화 소트트웨어 패러다임 진화의 동인을 이해하고, 미래 대처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3-1. SW 변화 읽어 내기(Brooks’ classfication vs. John Bosch’s classification)
3-2. 진화의 동인 이해하기
3-3. 패러다임 변화와 4C’s
3-4. Complexity, Change
3-5. Cost, Communication
3-6. 미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역량은 무엇인가?
4 미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성공전략 미래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변화를 이해하고, 미래 예측 기본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4-1. 원리, 방법, 도구의 관계
4-2. 원리 소개
4-3. 관심사의 분리
4-4. 추상화
4-5. Modularity
4-6. 원리로 이해하는 기술 추세: DevOps, Microservice
5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진화 개발 프로세스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주요 프로세스를 적용할 수 있다. 5-1. 개발 프로세스는 왜 필요한가?
5-2. 주요 개발 프로세스 소개
5-3. 프로세스 향상 기법
6 애자일 프로세스 애자일 프로세스의 필요성과 주요 애자일 방법론을 습득할 수 있다. 6-1. 프로세스 스팩트럼
6-2. 기존의 프로세스의 문제점이란?
6-3. Why Agile?
7 소프트웨어 품질 소프트웨어 품질의 특성, 주요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1. 품질이란 무엇인가?
7-2. 품질의 특성
7-3. 주요 품질 소개
7-4. 품질 국제 표준 소개
7-5. 소프트웨어 safety 인증
8 DevOps DevOps 사용자, 주요 기능 및 성공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8-1. DevOps는 왜 필요한가?
8-2. DevOps 주요 기능 소개
8-3. DevOps 의 성공 요소
8-4. DevOps와 mocroservice architevture
기말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배두환 교수님 사진
배두환 교수
현) KAIST 전산학부 교수
PhD, University of Florida
백종문 교수님 사진
백종문 교수
현) KAIST 전산학부 교수
PhD,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현) 한국정보과학회 소프트웨어공학 소사이어티 대외협력 부회장
전)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편집위원
전) 국방기술품질원 무기체계 내장형SW 개발프로세스 인증/심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전) 한국산업기술원(KTL) GS 인증위원
전) 특허청 IT 심사관신기술교육사업 운영위원
전) 국방품질연구회 소프트웨어분과장

강좌지원팀

신용준 조교
KAIST 전산학부 박사과정
E-mail: yjshin@se.kaist.ac.kr
김진한 조교
KAIST 전산학부 박사과정
E-mail: blues@kaist.ac.kr

강좌 수강 정보

과목 진행 방식

본 과목은 총 8주차로 진행됩니다. 1주는 약 10분 내외이 비디오 약 5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주 퀴즈와 Q&A 시간을 통해 한 주 동안 배운 것들을 복습하게 됩니다.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기말고사
반영비율 60% 40%
※  퀴즈, 토론, 그리고 기말고사를 합하여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월 3일까지 이수율이 60%가 되지 않으면 그 이후에 달성하셔도 이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없음을 유의해 주세요.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소프트웨어 공학 일반적인 강의이므로 소프트웨어에 관심있는 누구나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교안을 PDF파일로 제공하며, RISS 등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주차별 게시판을 확인하시면 교수자 또는 조교가 관련 논문 등 읽을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관련 강좌

  1. major

    Engineering
    (Computers & Communi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KAISTk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8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2시간 00분
    (10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8.12.10 ~ 2019.03.02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8.12.24 ~ 2019.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