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이미지로 따져 읽는 문화콘텐츠 동영상

이미지로 따져 읽는 문화콘텐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 폰 등과 같이 이미지로 가득 찬 멀티미디어를 통해 사회와 소통하는 모바일 세대들에게 21세기의 문화는 어떻게 이해되는가?
문화는 더 이상 정신적, 추상적이라는 관점으로 해석되지 않고, 우리 삶의 전반에 걸쳐 작용하는 구체적이고 물질적인 차원의 문화콘텐츠로 진화하였다. 그렇다면 문자는 물론 음성, 음향, 이미지로 결합된 멀티 코드인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를 어떻게 감상하고 이해할 것인가?
본 강좌는 이미지 과잉의 시대를 맞아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문화콘텐츠의 논리적, 체계적, 구체적 분석과 감상을 통해 이 시대의 새로운 화두가 된 문화콘텐츠를 비판적으로 향유하기 위한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미지 분석을 위해 인문학의 한 분야인 기호학(Semiotics)의 체계적 개념과 구제척 방법론을 적용할 것이다.

본 강좌의 수업 목표는
첫째, 21세기 새롭게 정의되는 문화 및 문화콘텐츠의 정의와 차이를 인식한다.
둘째, 문화의 새로운 형태인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문학적 감상 방법을 구체적으로 정립해본다.
셋째, 사진, 광고,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문화콘테츠에 대한 이미지 중심의 해석과 감상을 통해 그 작품성과 예술성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을 기른다.
넷째, 문화콘텐츠에 내재하는 지배 집단의 주도권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해당 문화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향유를 통해 디지털시대 문화지식인으로서의 능력을 갖춘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학습일자 주차 주차명 강의내용
11/26 1 문화,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 1-1 문화의 정의와 공통점
1-2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문화 비평 2.0 (누구에게나 열린 비평)
12/03 2 문화콘텐츠, 문화와 경제의 접점 2-1. 예술적 소유와 대중적 소비
2-2. 문화상품과 문화콘텐츠
12/03 3 시, 텍스트 해석의 출발 3-1. 시적 감동과 시의 중의성
3-2. 시의 이미지와 기호학적 해석
12/10 4 사진(1), 이미지 분석의 매트릭스 4-1. 예술로서의 사진의 역사
4-2. 사진의 내적 특성
12/10 5 사진(2), 로베르 드와노의 사진 <시청 앞에서의 키스> 5-1. <시청 앞에서의 키스>의 표층 공간
5-2. <시청 앞에서의 키스>의 심층 세계
12/17 6 광고(1), 소비와 욕망의 변주 6-1. 광고 이미지에 숨겨진 의미
6-2. 소비의 욕구와 욕망의 가치
12/17 7 광고(2), ktf의 시리즈 광고_KTF적인 생각 <강의실> 7-1. 이동통신 브랜드의 광고 전략
7-2. KTF 광고 <강의실>편
2018/12/24~2019/01/06 8 중간고사
2019/01/07 9 만화(1), 만화, 상상력의 통로 9-1. 만화 매체의 변화와 이미지의 공간
9-2. 만화의 이야기와 상상력의 공간
01/07 10 만화(2), 동화 <짜장면>과 <만화 짜장면>의 스토리와 플롯 10-1. 동화 <짜장면>과 <만화 짜장면>의 스토리와 플롯
10-2. <만화 짜장면>의 스토리텔링과 상상력
01/14 11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 문화콘텐츠의 OSMU 11-1. 애니메이션의 기원과 기술적 변화
11-2.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라이온 킹>
01/14 12 애니메이션 (2),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의 신화 분석 12-1. <라이온 킹>의 계급주의와 오리엔탈리즘 신화
12-2. <라이온 킹>의 가부장제와 선민 의식 신화
01/21 13 영화 (1),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문화콘텐츠 13-1. 영화의 탄생과 과학적 발견
13-2. 영화 문법과 <8월의 크리스 마스>
01/21 14 영화 (2), 영화 <8월의 크리스 마스>의 예술성과 상업성 14-1. <8월의 크리스 마스>의 문화적 가치, ‘머뭇거림’
14-2. ‘머뭇거림’ 속 예술성과 상업성의 변주
01/28 15 문화콘텐츠, 서사와 스토리텔링 15-1. 문화콘텐츠, 서사와 스토리텔링
02/04~02/17 16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기국 교수
김기국 교수
現) 경희대학교 외국어대학 프랑스어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외국어대학 불어불문학 학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불어불문학 석사
프랑스 파리-소르본느 대학 불어학 박사(문학기호학 – 시)
2007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isiting Scholar
2013 CST Claremont School of Theology, Visiting Scholar

강좌지원팀

경희대학교
교과목 문의사항
▶권순홍(프랑스어학과 박사과정생)
silvanos@hanmail.net
▶김재인(영미학과 석사과정생)
janekimism@hanmail.net
경희대학교
시스템 문의사항
경희 K-MOOC 강좌운영팀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국제)
kmooc@khu.ac.kr
031-201-3951

강좌 계획

이수/평가정보

이수 및 평가정보
평가유형(횟수) 성적반영 평가내용 및 방법
자기소개(1) 5% 강의 초(게시판 작성)
설문조사(1) 5% -
함께 생각해보기(14) 10% 매주(게시판 작성)
성찰일지(7) 10% 매주(게시판 작성)
퀴즈(14) 20% 매주
중간고사(1) 25% 과제 제출
기말고사(1) 25% 과제 제출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6주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00분
    (16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1.20 ~ 2019.02.0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1.26 ~ 2019.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