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 폰 등과 같이 이미지로 가득 찬 멀티미디어를 통해 사회와 소통하는 모바일 세대들에게 21세기의 문화는 어떻게 이해되는가?
문화는 더 이상 정신적, 추상적이라는 관점으로 해석되지 않고, 우리 삶의 전반에 걸쳐 작용하는 구체적이고 물질적인 차원의 문화콘텐츠로 진화하였다. 그렇다면 문자는 물론 음성, 음향, 이미지로 결합된 멀티 코드인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를 어떻게 감상하고 이해할 것인가?
본 강좌는 이미지 과잉의 시대를 맞아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문화콘텐츠의 논리적, 체계적, 구체적 분석과 감상을 통해 이 시대의 새로운 화두가 된 문화콘텐츠를 비판적으로 향유하기 위한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미지 분석을 위해 인문학의 한 분야인 기호학(Semiotics)의 체계적 개념과 구제척 방법론을 적용할 것이다.
본 강좌의 수업 목표는
첫째, 21세기 새롭게 정의되는 문화 및 문화콘텐츠의 정의와 차이를 인식한다.
둘째, 문화의 새로운 형태인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문학적 감상 방법을 구체적으로 정립해본다.
셋째, 사진, 광고,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문화콘테츠에 대한 이미지 중심의 해석과 감상을 통해 그 작품성과 예술성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을 기른다.
넷째, 문화콘텐츠에 내재하는 지배 집단의 주도권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해당 문화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향유를 통해 디지털시대 문화지식인으로서의 능력을 갖춘다.
문화는 더 이상 정신적, 추상적이라는 관점으로 해석되지 않고, 우리 삶의 전반에 걸쳐 작용하는 구체적이고 물질적인 차원의 문화콘텐츠로 진화하였다. 그렇다면 문자는 물론 음성, 음향, 이미지로 결합된 멀티 코드인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를 어떻게 감상하고 이해할 것인가?
본 강좌는 이미지 과잉의 시대를 맞아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문화콘텐츠의 논리적, 체계적, 구체적 분석과 감상을 통해 이 시대의 새로운 화두가 된 문화콘텐츠를 비판적으로 향유하기 위한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미지 분석을 위해 인문학의 한 분야인 기호학(Semiotics)의 체계적 개념과 구제척 방법론을 적용할 것이다.
본 강좌의 수업 목표는
첫째, 21세기 새롭게 정의되는 문화 및 문화콘텐츠의 정의와 차이를 인식한다.
둘째, 문화의 새로운 형태인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문학적 감상 방법을 구체적으로 정립해본다.
셋째, 사진, 광고,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문화콘테츠에 대한 이미지 중심의 해석과 감상을 통해 그 작품성과 예술성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을 기른다.
넷째, 문화콘텐츠에 내재하는 지배 집단의 주도권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해당 문화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향유를 통해 디지털시대 문화지식인으로서의 능력을 갖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