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정은 한국어 교육의 여러 하위 분야들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학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된 강좌 입니다.
매 주차별 한국어의 내용과 기능에 따른 교수방법과 한국어 교재와 교육과정에 대해 상세히 이해해 봅시다.
목차 | 세부 목차 | |
---|---|---|
1 | 한국어교육학의 기초 | 1. 한국어교육학 |
2. 한국어교육학과 인접 학문 | ||
2 | 발음교육론 | 1. 한국어의 음운과 음절 |
2. 한국어의 음운현상 | ||
3. 발음 교육의 방법 | ||
3 | 어휘교육론 | 1. 언어 교수에서 어휘 |
2. 어휘 교수의 원리 | ||
4 | 문법교육론 | 1. 한국어의 교육 문법 |
2. 문법 교육의 방법론 | ||
3. 문법 교수 방안 | ||
5 | 문화교육론 | 1. 언어교육에서 문화 교육 |
2. 문화 교육 내용 | ||
3. 문화 교육 방법 | ||
6 | 말하기 교육론 | 1. 말하기 교육의 목표 |
2. 말하기 수업 구성 | ||
3. 말하기 수업 구성 단계 | ||
7 | 듣기 교육론 | 1. 듣기 교육의 목표 |
2. 듣기 자료의 종류 | ||
3. 듣기 수업 구성 | ||
8 | 읽기 교육론 | 1. 읽기 교육의 목표 |
2. 읽기 교육의 원리 | ||
3. 읽기 수업 구성 | ||
9 | 쓰기 교육론 | 1. 쓰기 교육의 목표 |
2. 쓰기 교수의 이론 | ||
3. 쓰기 수업 구성 | ||
10 | 한국어 교육과정론 | 1. 교육과정의 개념 |
2. 교수과정 개발 단계-1 | ||
3. 교수과정 개발 단계-2 | ||
11 | 한국어 평가론 | 1. 평가의 개념과 목적 |
2. 평가의 요건 | ||
3. 평가의 유형 | ||
12 | 한국어 교재론 | 1. 교재의 개념과 유형 |
2. 교재 개발 | ||
3. 교재 제작 및 활용 | ||
13 | 한국어 교수법 | 1. 외국어 교수 학습 이론 |
2. 외국어 교수 학습 경향 | ||
14 | 최종 평가 |
책임교수
|
공동 참여교수
|
담당조교
|
이수/평가정보
구분 | 퀴즈(13) | 과제(4) | 종합평가(1) |
---|---|---|---|
반영비율 | 30% | 30% |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1. 수강 중 궁금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수강 중 궁금한 부분은 교과목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작성해 주시면 담당 TA가 확인 후, 1~2일내 응답할 예정입니다.
Q2. 이수증은 언제 발급 되나요?
- 이수증은 수업이 종료되고 나서 성적처리가 완료된 후, 10~15일 이내 발급될 예정입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