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한국어표현교육론 이미지

한국어표현교육론




소개 영상

영상 준비중입니다.

강좌 소개

강의소개
  • 본 강의의 목적은 한국어 표현 기능인 말하기와 쓰기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본 강의에서는 우선, 말하기와 쓰기 교육을 개관하고 다음으로, 말하기와 쓰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 말하기와 쓰기의 전략과 평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학습 목표
  • 말하기와 쓰기 교육의 내용, 말하기와 쓰기 교수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다.
수강 대상
  • 한국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내국인 및 외국인 학부생과 대학원생
  • 한국에서 한국어교원으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교수하고 있는 교원
  • 국외에서 한국어를 교수하고 있는 교원
  • 국외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 국내외에서 원격 교육을 통해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일반인

강좌 운영 계획

운영기간
  • 수강 신청 기간 : 1/30 ~
  • 강의 운영 기간 : 2/6 ~ 3/20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주차 주제 주차명 차시 차시명
1 표현교육 표현교육론의 이해 1-1 표현 기능
표현교육의 필요성
1-2 표현교육의 내용
표현교육과 구어와 문어
2 말하기 교육의 원리 말하기 교육론 개관 2-1 말하기의 개념
말하기 교육의 목표
2-2 말하기 교육과 언어 교수법
말하기 교육의 원리
3 정확성 / 유창성 말하기 교육의 내용 3-1 말하기 교육의 내용 체계
정확성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내용
3-2 유창성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내용
적절성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내용
4 PPP / TTT 말하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4-1 말하기 교육의 접근법
말하기 수업의 모형
4-2 말하기 활동의 유형
말하기 교육의 실제
5 오류 수정과 피드백 말하기 오류와 피드백 5-1 말하기 오류의 유형
5-2 말하기 오류 수정
말하기 피드백의 유형
6 전략의 유형 말하기와 의사소통 전략 6-1 말하기 능력과 의사소통 전략
의사소통 전략의 유형
6-2 의사소통 전략의 훈련
7 평가 문항 유형 말하기 평가 7-1 말하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
7-2 말하기 평가의 문항 유형
8 쓰기 교육의 원리 쓰기 교육론 개관 8-1 쓰기의 개념과 쓰기 교육의 필요성
쓰기 교육과 언어 교수법
8-2 쓰기 교육의 목표
쓰기 교육의 원리
9 텍스트 생산 쓰기 교육의 내용 9-1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
기초 문식성에 관한 내용
9-2 텍스트 생산에 관한 내용
윤리성에 관한 내용
10 쓰기 수업 모형 쓰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10-1 쓰기 교육의 접근법
쓰기 교육 모형
10-2 쓰기 활동
쓰기 교욱의 실제
11 오류 수정과 피드백 쓰기 오류와 피드백 11-1 쓰기 오류
쓰기 오류의 수정과 피드백
11-2 쓰기 피드백의 실제
12 상위 인지 전략 쓰기 전략 12-1 쓰기 교육과 쓰기 전략
쓰기 전략의 개념
12-2 쓰기 전략의 유형
쓰기 전략의 훈련
13 평가 문항 유형 쓰기 평가 13-1 쓰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
쓰기 평가 유형
13-2 쓰기 평가 문항 유형
쓰기 채점
14 기말고사 선다형 & 서술형

강좌 운영팀 소개

박동호 교수
박동호 교수 경희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 경희대학교 교수
  • 경희대학교 글로벌평생교육원 원장
  • [주요 저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공저), 박이정.
  • [주요 저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I, II(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
조교
조교
  • 경희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이메일: kmooc@khu.ac.kr

강좌 수강 정보

  • 학습활동
    • 퀴즈 13회: 30%
    • 과제 1회: 20%
    • 평가 1회: 5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 강현화 외(202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한국문화사.
    • 김선정 외(2010), 한국어 표현 교육론, 형설출판사.
    • 허용 외(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 Brown, H. D.(2007),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Longman.

자주 묻는 질문

Q1. 수강 중 궁금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수강 중 궁금한 부분은 교과목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작성해 주시면 담당 TA가 확인 후, 1~2일내 응답할 예정입니다.
Q2. 이수증은 언제 발급 되나요?
  • 이수증은 수업이 종료되고 나서 성적처리가 완료된 후, 10~15일 이내 발급될 예정입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4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5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3.02.06 ~ 2023.03.27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3.02.13 ~ 2023.03.27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