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소프트웨어적 사유 이미지

소프트웨어적 사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컴퓨팅 사고력, 즉 computational thinking은 컴퓨터과학에서 배우는 다양한 문제 해법 기법들의 원리를 컴퓨터 비전공자들이 배워서, 각자의 분야에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과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쉽게 설명하고, 실제 생활의 문제에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배워서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실제로 해 보게 됩니다. 컴퓨터가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데이터는 어떻게 저장되는지, 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를 베우게 됩니다.
본 과목에서는 문제에 대한 해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고, 해법의 유도과정이 어떠한 생각 또는 어떠한 체계에서 유도되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배우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본 강좌의 수업 목표는
첫째,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인 알고리즘을 이해한다.
둘째, 컴퓨터 내부에서 사용되는 데이터가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고, 저장, 검색되는지 이해한다.
셋째, 데이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익힌다.
넷째,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학습일자 주차 주차명 강의내용
01/28 1 컴퓨팅 사고력의 소개 1 1-1. IT 사회, 소프트웨어세상
1-2. 컴퓨팅 사고력의 소개
1-3.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분해, 패턴
02/04 2 컴퓨팅 사고력의 소개 2 2-1. 추상화-데이터의표현
2-2. 데이터의 모음-일반화
2-3. 킴퓨팅 사고력의 효과, 일상생활, 문제해결
02/11 3 문제해결 방법, 컴퓨터 3-1. 문제해결
3-2. 소프트웨어 설계사상, Computer
3-3. 소프트웨어, 유한상태기계
02/18 4 알고리즘 4-1. 알고리즘 표현방법
4-2. 알고리즘 의사코드
4-3. 알고리즘 흐름도
02/25 5 프로그램 5-1. 프로그램의 기능 pt1
5-2. 프로그램의 기능 pt2
5-3. 반복 함수, 컴파일러
03/04 6 파이썬 1 6-1. 파이썬 소개, 설치
6-2. 변수, 입출력
6-3. 조건부 수행
03/11 7 파이썬 2 7-1. 반복
7-2. 리스트
7-3. 함수, 출력형식
03/18 8 데이터의 표현 1 8-1. 이진수, 디지털
8-2. 아스키코드 유니코드, RGB
8-3. 배열, 리스트
8-4. 큐, 스택
03/25 9 데이터의 표현 2 9-1. 데이터 길이, 인코딩, LZSS
9-2. 후프만코드, 패러티
9-3. 이차원 패러티, 바코드, 체크섬, 메시지 다이제스트
04/01 10 데이터의 저장과 검색 1 10-1. 배열, 연결리스트
10-2. 선형검색, 이분검색
10-3. 색인순차검색, 해싱
04/08 11 데이터의 저장과 검색 2 11-1. 이진검색트리 pt1
11-2. 이진검색트리 pt2
11-3. 최대값 최소값 찾기
04/15 12 알고리즘 설계 12-1. 선택정렬, 삽입정렬
12-2. 분할정복(이분검색, 빠른정렬)
12-3. 탐욕적 알고리즘
04/22 13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한치근 교수
한치근 교수
現)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정보지원처장

강좌지원팀

경희대학교
시스템 문의사항
경희 K-MOOC 강좌운영팀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국제)
kmooc@khu.ac.kr
031-201-3951
경희대학교
시스템 문의사항
경희 K-MOOC 강좌운영팀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국제)
kmooc@khu.ac.kr
031-201-3951

강좌 계획

이수/평가정보

이수 및 평가정보
평가유형(횟수) 성적반영 평가내용 및 방법
자기소개(1) 5% 강의 초(게시판 작성)
퀴즈(12) 40% 매주
성찰일지(3) 15% 4,8,12주 학습 후
기말고사 40% 퀴즈

관련 강좌

  1. major

    Engineering
    (Computers & Communi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KHUk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0시간 00분
    (13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1.28 ~ 2019.03.01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1.28 ~ 2019.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