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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니즈 분석을 통한 융합 제품 개발 전략 이미지

고객 니즈 분석을 통한 융합 제품 개발 전략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수업 내용]

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의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공급자 관점의 대량생산에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고객 맞춤형 생산으로, 기업이 속한 산업뿐만 아니라 타 산업과의 연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시각으로 동태적 경영전략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다양한 첨단 기술들의 융합과 적용을 통해 고객의 숨겨진 니즈(needs)를 발견하고 이를 구현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 기술들의 활용과 이를 활용한 고객 니즈 분석, 기업분석, 융합 신제품 개발 전략 등에 관해 학습한다. 기존 제품개발전략에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 목표]

-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요소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하여 본인의 전공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

- 고객 니즈에 기반한 융합 신제품·서비스의 목표시장 정의, 주요 고객 분석, 제품 개발 전략 등을 학습하여 융합신제품 개발과정의 이해 및 전략 수립

홍보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제

평가

1주차

4차 산업혁명의 이해: Industry4.0에서 4차 산업혁명까지

 

 

1차시: 도입

 

 

2차시: 본강의

 

 

3차시: 본강의

 

 

4차시: 본강의

 

 

5차시: 확장 & 정리하기

 

2주차

융합 신제품·서비스의 컨셉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1차시: 토론

 

 

2차시: 본강의

 

 

3차시: 본강의

 

 

4차시: 본강의

 

 

5차시: 확장 & 정리하기

 

3주차

융합 신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한 산업 분석

 

 

1차시: 도입

 

 

2차시:  산업과 산업환경분석 개요

 

 

3차시: 산업환경분석

 

 

4차시: 융합신제품서비스개발을 위한 다양한 툴

 

 

5차시: 확장 & 정리하기

 

4주차

고객수요 기반 융합 제품·서비스 개발 기획

 

 

1차시: 도입

 

 

2차시: 고객니즈의 파악

 

 

3차시: 고객니즈의 분석

 

 

4차시: 매출계획

 

 

5차시: 확장 & 정리하기

 

5주차

융합 신제품·서비스 개발

 

 

1차시: 도입

 

 

2차시: 융합 신제품이란?

 

 

3차시: 프로젝트 관리

 

 

4차시: 제품 양산 전략 수립

 

 

5차시: 확장 & 정리하기

 

 

5차시: 확장 & 정리하기

 

6주차

융합 신제품·서비스의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확보 전략

 

 

1차시: 도입

 

 

2차시: 특허, 상표 등 지식재산권의 이해

 

 

3차시: 지식재산권의 확보전략

 

 

4차시: 지식재산권의 활용방안

 

 

5차시: 확장 & 정리하기

 

7주차

융합 신제품·서비스의 상업화(commercialization)

 

 

1차시: 도입

 

 

2차시: 투자유치(Funding)

 

 

3차시: IR(Investor relations) 작성

 

 

4차시: IR Case Study

 

 

5차시: 확장 & 정리하기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professor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교수
본 강좌는 각 주차별로 해당 분야의 교수님들의 강의를 진행하시며
강좌의 전체 운영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진행합니다.

1주차: 고려대학교 주병권 교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장인훈 박사
2주차: 덕성여자대학교 주재만 교수
3주차: 세종사이버대학교 이민정 교수
4주차: 아주대학교 이성주 교수
5주차: 고려대학교 지상철 교수
6주차: 시안 특허법률사무소 성익재 변리사
7주차: 에스브이인베스트먼트 정주완 팀장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출석 조별 발표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0% 40% 10% 2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별도의 선수 요건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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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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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공학
    (산업)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심화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7주
    (주당 01시간 15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8시간 00분
    (08시간 4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02.20 ~ 2020.03.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02.20 ~ 202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