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수업 내용]
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의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공급자 관점의 대량생산에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고객 맞춤형 생산으로, 기업이 속한 산업뿐만 아니라 타 산업과의 연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시각으로 동태적 경영전략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다양한 첨단 기술들의 융합과 적용을 통해 고객의 숨겨진 니즈(needs)를 발견하고 이를 구현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 기술들의 활용과 이를 활용한 고객 니즈 분석, 기업분석, 융합 신제품 개발 전략 등에 관해 학습한다. 기존 제품개발전략에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