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과 린 스타드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인터뷰 방법들을 통해 나에게 맞는 인터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실행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강좌 운영 계획서]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Business Model Canvas |
‘스타트’할 거, 이왕이면 ‘업’된 기분으로 |
- |
스타트업의 정의와 발달 단계 |
- |
||
린 스타트업과 고객 개발 |
- |
||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퀴즈 |
||
2 |
Customer Segment |
삑! 아이디어 중복입니다 |
-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 |
||
마켓세그먼트 |
- |
||
고객 유형 |
퀴즈 |
||
3 |
Customer Profile |
눈빛만 봐도 알 수 있잖아. (페르소나 스케치) |
- |
Profile의 정의와 활용 |
- |
||
고객의 행동과 변화 |
- |
||
Customer Profile 작성 및 Customer Persona |
퀴즈 |
||
4 |
Value Proposition |
내 프로포즈를 받아줄래? |
- |
고객가치 제안의 필요성과 정의 |
- |
||
어떻게 고객가치 제안을 만들까? |
- |
||
고객가치 제안의 예 |
퀴즈 |
||
5 |
Value Proposition Design |
나는 인플루언서입니다. |
- |
Customer Profile |
- |
||
ValueMap |
- |
||
Fit, Case Study, 단원정리 |
퀴즈 |
||
6 |
Design Hypothesis |
이런 게 바로 집단 지성 |
- |
가설이란 무엇인가? |
- |
||
가설의 개념 및 정의, 고객개발 |
- |
||
스타트업의 가설 수립 요소 및 가설 요약서 작성 |
퀴즈 |
||
7 |
How to Interview |
나는 인싸다 |
- |
고객 발굴 인터뷰의 목적 |
- |
||
고객 발굴 인터뷰 대상자 |
- |
||
고객 발굴 인터뷰의 질문 |
퀴즈 |
||
8 |
중간고사 |
||
9 |
Interview Design |
내가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
- |
고객 발굴 인터뷰의 구성 |
- |
||
고객 발굴 인터뷰의 오프닝과 본문, 맺음말 |
- |
||
고객 발굴 인터뷰의 정리 및 유의사항 |
퀴즈 |
||
10 |
Interview Anaysis |
인터뷰가 끝나고 난 후 |
- |
면담내용을 해석과 함께 기록해서 EXCEL 파일로 분석하기 |
- |
||
질적 자료 코딩하기 |
- |
||
실습하기 |
퀴즈 |
||
11 |
Pivot |
두 걸음 전진을 위한 한 걸음 후퇴 |
- |
피봇이란 무엇인가? |
- |
||
스타트업 비즈니스 용어로써 피봇의 개념, 피봇의 필요성 |
- |
||
피봇의 유형, 성공적인 피봇을 위한 요소 |
퀴즈 |
||
12 |
신제품/서비스 MVP 개발 및 검증 |
두근두근 라이브 |
- |
신제품/서비스 MVP 개발 및 검증의 개요 |
- |
||
MVP의 사례 I |
- |
||
MVP의 사례 II |
- |
||
MVP 실습 I,II – 서비스, 제품 |
퀴즈 |
||
13 |
Workflow & Eco-System |
내 인생의 워크플로우 |
- |
Workflow란 무엇인가? |
- |
||
Ecosystem이란 무엇인가? |
- |
||
Workflow & Eco-System 적용방법 |
퀴즈 |
||
14 |
Business Model Strategy |
절정과 결말 전에는 언제나 위기가 |
- |
Business Model Pattern |
- |
||
Business Model Strategy |
- |
||
Business Model Driver |
퀴즈 |
||
15 |
Pitching, Decision & Funding |
다시 스타트, 업 |
- |
How to Pitch |
- |
||
Go/NoGo Decision |
- |
||
Funding |
퀴즈 |
||
16 |
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30% | 20% | 20% |
※ 총 70% 이상 수강을 완료해야 수강완료 됨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본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매차시별 제공되는 PDF 수업자료를 내려받아 학습에 활용하시면 됩니다.